스티커 메모를 로드하는 중 오류 Sticky Note 초기화 및 복구
스티커 메모를 로드하는 중 오류 Sticky Note 초기화 및 복구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티커 메모(Sticky Notes)는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메모 기능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즐겨 사용합니다. 하지만 간혹 실행 시 스티커 메모를 로드하는 중이라는 메시지만 뜨고, 정상적으로 메모가 열리지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 환경에서 이 문제는 자주 발생하며, 앱 내부 데이터 손상이나 업데이트 충돌, 또는 사용자 계정 문제로 인해 실행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단순 재실행으로는 해결되지 않으며, 스티커 메모의 앱 데이터를 초기화하거나 백업 복구, 재설치 등의 조치를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정상적으로 복원됩니다.
그럼 스티커 메모 앱이 로드 중에서 멈춰버리는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부터, 데이터 백업 및 초기화, 앱 강제종료 및 재설치, 업데이트 문제 해결까지 상세하게 정리해드립니다. 자주 쓰는 메모 앱인 만큼, 오류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꼭 참고해보세요.
스티커메모 수동 초기화
스티커메모를 실행 시 계속 멈춘다면 스티커메모의 패키지 파일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새로운 파일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스티커메모 초기화 시 기존의 메모는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기존 메모를 모두 백업해야 합니다.
윈도우10 스티커메모 실행 및 백업 복구방법
윈도우10 스티커메모 실행 및 백업 복구방법 주로 저는 메모를 할때 카카오톡에서 나와대화하기에 바로바로 필요한 메모를 보내는 타입입니다 그 외에 주로 중요한 정보들은 네이머메모를 주로
jab-guyver.co.kr
MS 원노트 설치 - 윈도우10 무료 메모 스티머케모 활용
MS 원노트 설치 - 윈도우10 무료 메모 스티머케모 활용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메모를 자주 하는 경우 저 같은 경우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스티커메모 "Sticky Note"를 주로 사용합니다. 간편하게 메모
jab-guyver.co.kr
그리고 스티커메모의 경우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이기 때문에 원노트와 같이 백업되기 때문에 윈도우 로그인 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다면 스티커메모도 마이크로소프트계정에 접속해서 메모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티커메모의 패지키 위치로 이동합니다.
C:\Users\사용자PC이름\AppData\Local\Packages
이때 사용자PC이름으로 들어가면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숨김폴더 보이도록 설정해야합니다.
그럼 보느것과 같이 긴 이름의 스티커노트 폴더가 있습니다.
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
해당폴더에 아래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한 뒤 덮어쓰우기 합니다.
이때 기존의 메모는 모두 삭제되니 중요한 메모는 꼭 백업해야합니다.
그럼 스티커메모가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스티커메모 업데이트 확인
스티커메모 초기화 시 기존 데이터 삭제로 백업이 힘들다면 업데이트 필요한지 확인해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로 들어가 설치된 앱을 보니 Microsoft sticky Notes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충돌이 발생했다면 스티커노트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 스티커 메모를 로드하는 중 오류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노트 초기화 및 삭제 종료
업데이트 후에도 스티커노트 실행되지 않고 로드 중이라면 앱 및 기능으로 들어가 스티커노트 고급옵션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스티커노트 삭제하거나 강제로 종료할 수 있으며 우선 스티커노트 강제종료 후 다시 실행하면 스티커노트가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앱 데이터를 모두 초기화해 삭제한 뒤 실행하거나 프로그램 자체를 삭제 후 재설치합니다.
윈도우11 스티커메모 설치 및 백업 복구방법
윈도우11 스티커메모 설치 및 백업 복구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바로바로 메모를 하는것은 깜박깜빡하는 현대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급하게 생각난 아이디어를 종이나 펜을 찾아
jab-guyver.co.kr
FAQ
스티커 메모 실행 시 아무 반응이 없고 창이 아예 뜨지 않아요. 어떻게 하나요?
이 현상은 백그라운드에서 스티커메모가 이미 실행 중이지만,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작업 관리자(ctrl + shift + esc)에서 Microsoft Sticky Notes 프로세스를 찾아 강제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해보세요.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고급 옵션에서 앱을 초기화하거나 재설치가 필요합니다.
스티커 메모 삭제 후 다시 설치해도 기존 메모가 남아있는 이유는?
스티커 메모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동기화되어 있는 경우, 앱을 삭제해도 클라우드에 백업된 메모가 다시 복원됩니다. 만
약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면 앱 삭제 후, Microsoft Store에서 재설치 전에 MS 계정 로그아웃 후 설치해야 합니다.
백업 없이 실수로 초기화했는데 복구 가능한가요?
안타깝게도 앱 초기화 시 로컬 저장된 메모 데이터는 완전히 삭제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연동된 상태라면 클라우드에 동기화된 메모는 자동 복구될 수 있으니, 동일한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해보세요. 클라우드 동기화가 안 된 상태라면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스티커 메모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결하나요?
설정 > 계정 > 이메일 및 계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정상 로그인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후 스티커 메모 앱 내 '설정(톱니바퀴)' > '동기화' 항목에서 수동으로 동기화를 시도하거나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하면 동기화 오류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티커 메모를 여러 PC에서 동기화해서 사용하고 싶어요.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동일한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된 모든 윈도우 장치에서 스티커 메모가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단, 각 장치에서 스티커 메모 앱이 최신 버전이어야 하며, 계정 설정에서 동기화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앱 초기화 대신 데이터만 삭제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LocalState
위 경로에 있는 plum.sqlite 파일이 스티커 메모의 핵심 데이터입니다. 이 파일만 백업하거나 삭제하면 앱 설정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메모만 초기화됩니다. 이 방법은 앱 자체를 재설치하지 않아도 새롭게 시작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스티커 메모에 암호를 걸 수 있나요?
스티커 메모 자체는 암호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PC 전체에 로그인 암호를 설정하거나, 중요한 메모는 OneNote 또는 타 서드파티 보안 메모 앱에 별도로 기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