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동영상 저장하신 콘텐츠가 너무 많습니다. (VC2-CV2-M1-B23000)
넷플릭스 동영상 저장하신 콘텐츠가 너무 많습니다. (VC2-CV2-M1-B23000)
넷플릭스의 또 다른 이점은 여러 기기에서 감상 가능한 부분에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지원하는 TV의 수도 늘어나고 있으며,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PC 등 다양한 플랫폼을 광범위하게 지원하여 어디서든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일부 영상은 기기 내 저장도 가능하며,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영상 시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수가 늘고, 계정당 등록 기기가 늘어날수록 문제를 호소하는 이도 적지 않습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문제는 콘텐츠 저장에 대한 부분입니다. 일부 스마트 기기를 여럿 추가해 사용하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10016-23000' 코드와 함께 '현재 디바이스에 저장하신 콘텐츠가 너무 많습니다'라는 문구를 보게 됩니다. 해당 코드가 표시되면 저장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답답함을 느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넷플릭스 다운로드 갯수제한
사실 넷플릭스에는 '다운로드 제한'이 있습니다.
별 다른 문구가 없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하는 사용자가 많지만 넷플릭스에는 보관 가능한 기기의 최대 수와 콘텐츠 저장 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저장 가능한 기기는 요금제에 따라 결정되며, 가입자 요금제가 최대 4인 가족 요금제인 경우 최대 4대의 기기에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인 또는 2인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말 그대로 최대 저장 가능한 기기 수는 1~2대로 제한됩니다.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계정을 공유하여 사용할 경우, 일부 콘텐츠 저장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기기당 최대 100여 개 정도의 콘텐츠를 내려받을 수 있지만, 넷플릭스 콘텐츠의 용량은 종류에 따라 1~2GB 정도이므로 100여 개를 쉽게 채우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정해진 기기 혹은 콘텐츠 저장 수를 초과하면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게 되는데, '10016-23000' 코드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가입한 요금제가 4인 가족 요금제인 경우 4대의 기기에 콘텐츠 저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4대의 기기가 이미 등록된 상태에서 다른 기기에 추가로 콘텐츠를 저장하려고 시도하면 해당 오류 코드가 등장하게 됩니다. 이 때 등록된 기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저장하신 콘텐츠가 너무 많습니다. (VC2-CV2-M1-B23000)
해결책으로는 등록 기기 수를 조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계정 내 '영상 저장 디바이스 관리' 항목을 제공하여 등록 기기 수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등록된 기기 목록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기기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콘텐츠 저장이 되지 않는다면 앱을 완전히 종료한 후 재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콘텐츠가 재생되지 않을 때 저장 콘텐츠 수가 초과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만약 시청하지 않는 콘텐츠를 정리한 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앱 재실행).
아이패드나 노트북, 데스크탑 PC등 다양하게 등록된 기기를 삭제하면 해당 기기에 저장된 콘텐츠도 함께 삭제됩니다.
따라서 삭제하기 전에 현재 사용 중인 기기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기명이 일반적인 이름으로 표시되므로 정확한 기기를 식별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저장한 영상 목록'을 확인하거나 최신 저장 날짜를 확인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넷플릭스는 최대 4명이 동시에 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사전에 추가로 사용할 기기가 온라인 재생이 가능한지, 저장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