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vs 코레일 연봉과 지하철 복지 혜택 무엇이 다를까?
공기업 취업 준비 필독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의 모든 것
현재, 취업 시장에서 안정성과 복지 혜택을 중요하게 여기는 구직자들 사이에서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은 여전히 대표적인 선망 공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두 기관은 철도 운영이라는 유사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도, 연봉 체계와 복지 제도, 근무지 배치 등에서 차별화된 특성을 보여주고 있어 비교 분석을 원하는 취업 준비생들의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 도심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대규모 도시철도 기관이며, 코레일은 전국 철도망을 담당하는 국가기관으로, 각기 다른 특성과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의 연봉 수준, 복지 혜택, 근무 환경, 채용 구조 등을 2025년 최신 정보 기준으로 비교해보며,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두 기관 모두 실제로 근무한 이들의 데이터와 채용공고 기준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본인에게 더 적합한 공기업 선택을 돕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서울교통공사 및 코레일 연봉/월급 표
구분 | 신입 (1년 차) | 5년 차 | 10년 차 | 15년 차 이상 | 평균 |
서울교통공사 | |||||
연봉 (만원) | 3,900~4,073 | 5,200~6,000 | 8,000~8,650 | 9,000 이상 | 7,204~7,800 |
월급 (만원) | 약 325~339 | 약 433~500 | 약 667~721 | 약 750 이상 | 약 600~650 |
코레일 | |||||
연봉 (만원) | 3,400~3,600 | 5,000~5,500 | 7,500~8,000 | 8,500 이상 | 6,660~6,800 |
월급 (만원) | 약 283~300 | 약 417~458 | 약 625~667 | 약 708 이상 | 약 567~583 |
먼저 서울교통공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2017년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가 통합되어 설립된 공기업으로, 서울 지하철 1~9호선을 운영하고 있는 대규모 도시철도 운영기관입니다.
매일 700만 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하며, 약 3,500량 이상의 열차를 운영하는 등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직원들의 연봉과 복지 혜택도 매우 경쟁력 있는 수준입니다.
서울교통공사의 평균 연봉은 약 7,204만 원으로, 이는 동종 업계 평균 대비 약 81% 더 높은 수준입니다.
연차 | 직급 | 호봉 | 연봉 |
1년차 | 7직급 | 1호봉 | 3,500 만원 |
2년차 | 7직급 | 2호봉 | 4,290 만원 |
3년차 | 7직급 | 3호봉 | 4,500 만원 |
4년차 | 6직급 | 4호봉 | 4,790 만원 |
5년차 | 6직급 | 5호봉 | 4,960 만원 |
6년차 | 6직급 | 6호봉 | 5,100 만원 |
7년차 | 6직급 | 7호봉 | 5,360 만원 |
8년차 | 5직급 | 8호봉 | 5,820 만원 |
9년차 | 5직급 | 9호봉 | 6,040 만원 |
10년차 | 5직급 | 10호봉 | 6,130 만원 |
11년차 | 5직급 | 11호봉 | 6,220 만원 |
12년차 | 5직급 | 12호봉 | 6,300 만원 |
13년차 | 5직급 | 13호봉 | 6,380 만원 |
14년차 | 4직급 | 14호봉 | 6,640 만원 |
15년차 | 4직급 | 15호봉 | 6,760 만원 |
16년차 | 4직급 | 16호봉 | 6,880 만원 |
17년차 | 4직급 | 17호봉 | 6,960 만원 |
18년차 | 4직급 | 18호봉 | 7,050 만원 |
19년차 | 4직급 | 19호봉 | 7,130 만원 |
20년차 | 4직급 | 20호봉 | 7,220 만원 |
21년차 | 4직급 | 21호봉 | 7,340 만원 |
22년차 | 4직급 | 22호봉 | 7,430 만원 |
23년차 | 4직급 | 23호봉 | 7,520 만원 |
24년차 | 4직급 | 24호봉 | 7,650 만원 |
25년차 | 4직급 | 25호봉 | 7,750 만원 |
26년차 | 4직급 | 26호봉 | 7,860 만원 |
27년차 | 4직급 | 27호봉 | 7,960 만원 |
28년차 | 4직급 | 28호봉 | 8,060 만원 |
29년차 | 4직급 | 29호봉 | 8,150 만원 |
30년차 | 4직급 | 30호봉 | 8,250 만원 |
이는 계약직과 임원을 포함한 평균 연봉으로, 정규직 직원들의 연봉은 이보다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초대졸 기준 초봉이 약 3,500만 원, 대졸 기준 초봉이 약 3,900만 원으로 시작하며, 근속 연수가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상승합니다.
10년 차가 되면 평균 연봉이 약 8,650만 원에 이르러,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소득 향상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작용합니다.
이는 연봉 상승뿐 아니라 장기 근속자에게 지급되는 근속 수당과 각종 보너스, 수당 등이 더해진 결과로, 공기업으로서의 안정성과 혜택을 실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서울교통공사의 복지 혜택
복지 혜택 면에서도 서울교통공사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매력적인 조건을 제공합니다.
- 건강 및 의료: 본인과 가족을 위한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 상해보험 등.
- 생활 지원: 급식비 지원(월 9만 원), 통신비, 주택 대출 지원, 선택적 복리후생비.
- 휴가 및 경조사 지원: 육아휴직, 경조사 휴가 및 지원금, 배우자 및 자녀 출산 휴가.
- 근무 편의: 유연 근무제, 재택 근무, 주 4일 근무 등 탄력적 근무 환경.
- 기타 편의 시설: 구내 휴게소, 이발소, 보육 시설, 휴양소 운영
직원들에게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 상해보험 등 의료 복지가 제공되며, 가족을 위한 복지 혜택도 포함됩니다. 특히 직원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급식비, 통신비 지원, 주택 대출 지원과 같은 금전적 혜택은 물론이고, 선택적 복리후생비를 통해 개별적인 필요에 맞게 사용 가능한 유연성도 제공됩니다.
또한 경조사 지원금과 출산, 육아 관련 휴가도 충실히 지원되어 가족 친화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근무 환경 또한 서울교통공사가 많은 이들에게 선망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유연 근무제와 재택 근무, 주 4일 근무제 등을 통해 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무 형태는 특히 현대적인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직장 내 휴식 공간, 보육 시설, 휴양소 등을 운영하며 직원 복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레일은 국가 철도망 운영을 책임지는 공기업으로, 서울교통공사와 업무 분야는 다소 다르지만 연봉과 복지 면에서 자주 비교되는 대상입니다. 코레일의 평균 연봉은 약 6,200만 원이며, 신입 초봉은 대졸 기준 약 3,600만 원으로 서울교통공사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코레일의 경우 전국적인 근무지가 배치되어 있다는 점에서, 서울 중심으로 근무지가 제한적인 서울교통공사와 차별화됩니다. 이는 수도권 외 지역에서 근무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의 복지 혜택 역시 뛰어납니다.
특히 직원 및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철도 이용 할인 혜택은 코레일만의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이 외에도 체력단련비, 학자금 지원, 기숙사 제공 등 다양한 복지가 마련되어 있으며, 코레일의 규모를 고려할 때 근무 환경과 지원 제도도 상당히 안정적인 편입니다.
3.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 비교
항목 | 서울교통공사 | 코레일 |
평균 연봉 | 약 7,204만 원 | 약 6,200만 원 |
신입 초봉 | 초대졸: 3,500만 원 대졸: 3,900만 원 |
약 3,600만 원 |
복지 차별점 | 급식비, 유연 근무제, 육아휴직 지원 | 철도 이용 할인, 기숙사 제공 |
근무지 | 서울 지역 중심 | 전국 |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을 비교했을 때, 두 기관 모두 공기업으로서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며 연봉과 복지 면에서도 상위권에 속합니다.

다만 서울교통공사는 주로 서울에 근무지가 한정되어 있으며 유연 근무제와 근무 환경이 강점으로 꼽히고, 코레일은 전국적인 근무지 배치와 철도 이용 할인 같은 특별한 복지 혜택이 차별화된 장점있으며 우선 두 기관 모두 직무의 특성과 개인의 선호에 따라 선택의 폭을 제공하며, 취업 준비생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의 현재 상태는 과거와 비교했을 때 연봉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복지 혜택이 확대되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봉 및 월급은 단순히 자료상의 수치가 아니라 실제 취업자와 현직자들의 후기와 데이터를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두 공기업은 많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와 삶의 질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은 어떤 전공자가 유리한가요?
서울교통공사는 도시철도 운영과 관련해 기계·전기·토목·운전 등 공학계열 전공자가 많이 선호되며, 코레일은 이와 더불어 물류·운수·IT·경영·행정 전공자에게도 기회가 많습니다. 특히 운전직군은 별도 자격증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두 기관 모두 공무원인가요? 정규직인가요?
둘 다 공무원이 아닌 공기업 정규직입니다. 공무원 시험이 아닌 공채 필기시험, 인성검사, 면접을 거쳐 채용되며, 각종 복지와 처우는 일반 공무원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일부 직무는 무기계약직 형태도 존재하나, 기본적으로 정년 보장형 정규직 채용이 원칙입니다.
학력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 모두 학력 무관 채용을 기본 원칙으로 하지만, 직군별로 요구하는 자격증이나 필수 전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무직이나 관리직은 대졸자가 많이 지원하며, 기술직은 초대졸 또는 기능 자격증 소지자가 다수입니다.
합격을 위해 준비해야 할 시험 과목은?
서울교통공사: NCS 직업기초능력 + 전공시험(직무별)
코레일: NCS 직업기초능력 + 인성검사 + 직무능력평가
두 기관 모두 NCS의 비중이 매우 크며, 최근에는 문제 난이도가 상승하는 추세이므로 모의고사 풀이와 시간 관리가 핵심입니다.
취업 준비 기간은 평균 얼마나 걸리나요?
준비생 기준 평균 6개월~1년 정도가 많습니다. 특히 졸업 후 바로 준비를 시작하는 경우, 직무와 필기시험 유형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1년 이상 장기 준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기업 특성상 매년 상·하반기 정기 채용 시즌이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운전직도 채용하나요?
네. 운전직군은 별도 채용 절차로 이루어지며, 철도차량 운전면허(1종)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사전 실습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고, 교육원 수료 후 내부 평가를 거쳐 정식 채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직군은 운전 적성 및 안전성 평가가 강화되어 있어 별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 모두 근무 강도가 높은가요?
근무 강도는 직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기술직, 운전직, 역무직은 교대근무 및 야간근무가 포함되며, 사무직이나 본사직은 주간 고정 근무가 일반적입니다. 특히 코레일은 전국 근무이기 때문에 본인의 생활 환경에 따라 체감 강도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두 기관의 승진 제도나 인사 시스템은 어떤가요?
두 기관 모두 호봉제 기반 연공서열식 체계이지만, 최근에는 성과 기반 평가 요소가 일부 도입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승진은 근속 + 평가 조합이며, 초과근무나 교육 수료 여부도 영향을 줍니다. 다만 대기업에 비해 승진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코레일의 ‘철도 이용 할인’은 실제로 얼마나 혜택이 있나요?
코레일 직원 본인은 물론, 직계 가족까지 KTX 포함 모든 철도 노선에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본인은 최대 무상 이용, 가족은 최대 50%까지 할인 적용이 가능하며, 수도권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타 지역에 출퇴근하거나 가족 여행 시 매우 유리한 복지로 작용합니다.
공기업 준비 시 스펙보다 중요한 건 뭔가요?
공기업은 스펙보다 NCS, 직무 역량, 자격증, 인성검사 대응력이 더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블라인드 채용 원칙에 따라 학력, 학점, 토익 점수 기재 자체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무 이해도와 문제 해결 능력, 현장 적응력을 어필할 수 있는 실무 중심 준비가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