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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마켓 중고거래 환불 및 판매자 신고방법

노랗 2024. 2. 24.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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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마켓 중고거래 환불 및 판매자 신고방법

주로 당근마켓에서 택배비가 아까울만한 제품을 주로 구입하다가 최근에 고가의 아이폰을 자급제로 써볼까 하고 당근에서 아이폰 중고로 구입했는데 제품에 하자가 있어서 환불 및 판매자에 대한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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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마켓 환불받을 수 있는 경우

  내용 판매자 권리 및 의무 구매자 권리 및 의무 당근마켓 역활
거래 방식 거래 당사자 간 직접 거래 거래에 개입하지 않음 거래에 개입하지 않음  
분쟁 해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권장 대화하여 문제 해결하도록 권장 대화하여 문제 해결하도록 권장  
판매자 무리한 요구 거절 권리
환불 요청에 대한 권리
판매글 상세 정보 및 사진 제공 의무
환불 거부 가능
무리한 요구 거절 권리
환불 요청 가능
판매글 상세 정보 및 사진 제공 의무
환불 거부 가능
명백한 잘못 시 환불 의무
판매글과 제품이 다른 경우 환불 의무
구매자 무리한 요구 거절 권리
환불 요구 권리
판매자 의무에 따른 환불 요구 권리
환불 요구에 따른 거절 권리 무리한 요구 거절 권리
판매자 의무 환불 권리
환불 요구 권리
판매자 의무에 따른 환불 요구 권리
환불 요구에 따른 거절 권리
예약금/계약금 선입금 시 주의 요청 선입금 시 예약금/계약금이 보호되지 않을 수 있음 선입금 시 주의 요청 선입금 시 주의 요청
미성년자 법정 대리인 동의 필요 법정 대리인 동의 없이 거래한 경우 거래 취소 가능 법정 대리인 동의 필요 미성년자가 거짓으로 동의한 경우 거래 취소 불가능
당근마켓 거래 관련 문제는 거래 당사자의 책임
중재 기능 제공
중재 기능 제공
이용 제한 가능
중재 기능 제공 거래 관련 문제는 거래 당사자의 책임
중재 기능 제공
비매너 행위 제재 가능
최대 조치는 이용 정지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신청 안내 제공
  • 판매 상품에 하자가 분명함에도 판매 시 정확히 안내하지 않고 판매한 경우
  • 판매글의 내용과 실제 상품의 상태가 다른 경우
  • 판매자가 배송한 물품이 배송 중 분실된 경우 (택배사 과실로 분실된 경우 택배사로부터 보상 가능)

당근마켓 사기 신고가 가능한 경우

※ 판매자에게 잘못이 있는 경우

주요 분쟁 사례 및 상세 내용 이용정지 일시
상이한 물품
- A 거래 ➔ B가 온 경우 / 실제 제품이 아닌 다른 제품을 고지하여 거래
분쟁 해결 시점까지
이용정지
중대한 하자
- 고지 되지 않은 일반 물품 성능하자 : 깨진컵, 구멍난 튜브 등 수리가 어렵거나 불가한 하자
- 고지 되지 않은 전자 제품 성능 하자 : 하자 시점 확인 가능
- 글로 고지 되지 않은 필수 구성품 누락 : 키보드의 자판, 퍼즐의 조각, 문제지의 정답지
- 가품 : 가품 증빙
양도 시 필수정보 누락
- 정상 해지되지 않은 핸드폰으로 개통 불가, 핸드폰/노트북 비밀번호 잠김
- A/S 가능 고지 후 A/S에 필요한 정보 미제공
물품 외관, 경미한 하자
- 고지 되지 않은 오염, 스크래치, 찍힘 등 경미한 외관 하자, 수리하기 쉬운 하자
- 고지 하지 않은 제품 수선, 수리 이력/ 제품은 정상 작동
- 글로 고지 되지 않은 부수적인 구성품 누락
- 새제품 고지하였으나 중고 제품 / 보관중 외관 오염이 발생한 경우
30일
이용정지
물품 색상
- 게시글 사진과 다른 색상 / 동일한 물품이지만 사진상의 차이가 있는 경우
오해
- 중의적 표현으로 인한 서로 간의 오해 발생
양도 전 취소 거부
- 물품 배송 전 구매자가 거래 취소, 환불 요청하였으나 거절 후 제품 발송
나눔 하자 미고지
- 나눔하였으나 제품의 하자를 인지하고도 고지하지 않음, 나눔자가 수거 거부
시간이 오래 지난 뒤 환불요청
- 판매 전 고지되지 않았던 하자로 증빙 완료 되었으나 오랜 시간 지난 뒤 환불 요청
이용정지 X
  • 물건의 상태와 구성품이 판매 시 설명한 내용과 다른 경우
  • 구매자가 입금했음에도 판매자가 물품 배송을 하지 않는 경우
  • 판매자가 물품을 보냈으나 구매자가 입금을 하지 않는 경우

당근마켓 환불 못 받는 경우

  • 판매 글에 명시된 내용을 미리 알고 있었지만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 정상적인 물품이며 구매자의 단순 변심으로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 주관적인 이유로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예: 신발 사이즈 불만족)

당근마켓 환불 팁 세 가지

1. 증거 자료 수집

거래 시 판매 글과 채팅 내용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하여 증거 자료를 확보하세요. 입금 기록은 계좌 이체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날 약속을 잡을 때 상대방의 번호를 확인하고, 거래 시에도 예금주 확인을 통해 신뢰성을 높이세요.

2. 물건 상태 확인

거래 직후 상품의 실제 상태가 판매글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어려운 부분은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 시와 환불 시의 상태가 다른 경우 판매자의 잘못을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환불 조항 추가

구매 시 환불이 불가능한 상품이라도 직접 확인이 어려운 경우 환불 가능한 조항을 합의하세요. 예를 들어 작동 확인이 어려운 경우, 환불 가능 여부를 합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마켓 신고 방법

먼저 당근으로 구입한 제품에 하자가 있어 환불을 원한다면 먼저 판매자에게 환불을 요청하고, 정당하지 않은 이유로 거절 시 증거 자료와 함께 신고를 할 것임을 통보합니다.

이후 판매자와 환불요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판매자와 채팅창에서 오른쪽 상단의 세로점을 클릭하여 '신고 > 거래 / 환불 분쟁 신고'를 선택하고 내용을 작성하여 당근마켓 팀에 신고합니다.

당근거래 사기 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와 함께 관할 경찰서에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 정보가 없을 경우, 당근마켓으로부터 관련 공문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당근 마켓 고객센터 번호 1644-9736

중고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함과 위험함이 함께 존재합니다. 신뢰를 기반으로 안전하고 원활한 거래를 이어나가기 위해 환불 절차와 신고 방법을 알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착한 거래 문화를 유지하며 거래를 진행하면서 환불이나 분쟁 상황에 대비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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