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2D 디자인/기계설계 품질

기계설계 도면 MMC LMC 기하공차 의미 사용예시

노랗 2025. 2. 22.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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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설계 도면 MMC LMC 기하공차 의미 사용예시

기하공차는 기계설계에서 부품의 기하학적 형상, 자세, 위치 등을 명확히 규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기하공차를 적용하면 넓은 공차 영역을 확보할 수 있어 제품의 정밀도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데이텀은 가장 정확하다고 가정되는 점, 평면 또는 축선을 의미하며, 기하공차는 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도면에 기하공차 필요한 이유

기계 설계에서 기하공차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밀도 향상: 부품의 형상, 자세, 위치 등을 명확히 규제하여 정밀도를 높입니다.
  2. 생산성 향상: 넓은 공차 영역을 확보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입니다.
  3. 호환성 보장: 조립 시 부품 간의 호환성을 보장합니다.

즉 기하공차를 넣음으로서 설계자가 아닌 품질이나 생산 등 다른 부서 사람들도 설계의도를 이해하고 정밀한 생산과 함께 품질이슈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불량률을 높여 기업의 제품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MMC와 LMC의 정의 및 필요성

최대 실체 조건 (MMC: Maximum Material Condition)

MMC는 부품의 중량이 가장 무거운 상태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구멍의 경우 가장 작은 치수일 때, 축의 경우 가장 큰 치수일 때가 MMC입니다.

MMC 공차 방식은 조립 시 누적공차를 방지하고 완벽한 호환성을 보장합니다.

최소 실체 조건 (LMC: Least Material Condition)

LMC는 부품의 중량이 가장 가벼운 상태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구멍의 경우 가장 큰 치수일 때, 축의 경우 가장 작은 치수일 때가 LMC입니다.

LMC 공차 방식은 주로 항공기 기체의 리벳 구멍 등 특정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기하공차 시스템 (GD&T: Geometric Dimensioning & Tolerancing) 개요

기하공차 시스템은 부품의 기능적 요구 조건을 도면에 적절히 표현하고, 설계자의 의도를 명확하게 제조, 검사 부문에 전달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참고 :  [3D 2D 디자인] - 제품설계 공차란? 공차설계 디자인 - Tolerance design

이는 치수 공차만으로는 부품의 기능적 요구 조건을 도면에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며  GD&T 시스템 "Geometric Dimensioning & Tolerancing"을 채택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데이텀 시스템 적용: 부품의 기능에 관련된 치수공차를 도면에 지정 가능.
  2. 최대 실체 공차 방식 적용: 조립 시 누적 공차 방지 및 완벽한 호환성 보장.
  3. 국제적 통용: 도면의 공차 표시와 해석 방법에 대해 규격화된 명확한 기준을 제시.

기하공차 사용 예시 및 주의사항

예를들어 구멍이 있는 블록의 경우, 내경이 10ø±0.5일 때, 내경이 최소 값인 9.5ø로 가공되었을 때가 MMC입니다. 반대로, 외경의 경우 10ø±0.5일 때, 외경이 최대 값인 10.5ø로 가공되었을 때가 MMC입니다.

주의사항

  1. 정밀도와 생산성의 균형: 너무 좁은 공차를 적용하면 생산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호환성 고려: 조립 시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MMC와 LMC를 적절히 적용해야 합니다.
  3. 데이텀의 정확성: 데이텀은 가장 정확하다고 가정되는 점, 평면 또는 축선이어야 합니다.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정보

  1. 실효치수 (Virtual Condition Size): 추가 공차는 실효치수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적용됩니다.
  2. 기능게이지: MMC 공차 방식 적용 시 기능게이지를 사용하여 쉽게 검증할 수 있습니다.
  3. 국제 규격: GD&T 시스템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규격을 따르므로, 다양한 기업 간의 도면 해석에 따른 논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하공차와 MMC, LMC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적용하면, 기계 설계와 제조 과정에서 부품의 정밀도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조립 시 호환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GDT_III_MatCon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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