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자전거 리뷰

자전거 탈 때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근육경련 페달링 주의사항

노랗 2024. 8. 28. 16:26
반응형

자전거를 탈 때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자전거를 타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특히 무더운 여름철, 탈수로 인해 근육에 경련이 생기면서 쥐가 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자전거를 탈 때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와 이를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잘못된 페달링이 원인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근육경련, 흔히 '쥐가 난다'고 표현하는 현상은 근육에 피로물질인 유산이 쌓이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1-1. 탈수 및 전해질 부족

여름철 자전거를 타는 동안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몸속의 수분과 전해질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전해질은 근육이 정상적으로 수축하고 이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부족하면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종아리와 같은 자주 사용하는 근육에서 쥐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1-2. 근육 피로

자전거를 오래 타거나 강한 페달링을 반복하면 특정 근육에 피로가 쌓입니다.

근육 피로가 극에 달하면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거나 이완하지 못해 쥐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페달링을 잘못된 자세로 하면 특정 근육에 과도한 부담이 가면서 경련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1-3. 잘못된 페달링 자세

페달링 자세가 잘못되면 특정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발끝을 지나치게 아래로 내리며 페달을 돌리면 종아리 근육에 과도한 힘이 들어가 쥐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클릿 페달을 사용할 경우, 익숙하지 않은 자세로 인해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아래 글을 통해 올바른 페달링 방법을 참고하세요

 

자전거 효과적인 페달링 방법

자전거 효과적인 페달링 방법 카페에서 좋은 글이 있는 거 같아 퍼왔습니다 자전거 훈련 및 올바른 페달링 방법이 궁금하다면 참고하세요 힘보다는 가벼운 기어로 빠르게 돌려라 오랫동안 달려

jab-guyver.co.kr

한 예로, 처음으로 클릿 페달을 사용한 라이더가 있습니다.

페달링 시 발 앞쪽이 너무 아래로 향하게 되면, 발목과 종아리에 과도한 부담이 걸리게 됩니다.

이런 자세로 페달을 돌리면 종아리 근육, 특히 비복근(종아리 뒤쪽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하게 되어 혈액순환이 방해되고, 결국 근육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릿 페달을 사용하면서 발 앞쪽을 지나치게 아래로 기울여 페달링을 했을 때, 허벅지 뒤쪽과 종아리 근육에 과도한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라이딩 도중 오른쪽 종아리에 쥐가 나서 고생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 경우, 발의 각도를 조정하여 발 전체가 균형 있게 페달에 힘을 전달하도록 해야 합니다.

3. 근육 경련 예방 방법

3-1. 충분한 수분 섭취

운동 전, 중, 후에 물과 전해질이 풍부한 음료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특히 더운 날씨에는 땀으로 손실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2. 스트레칭 및 체력 강화

자전거를 타기 전후로 종아리, 허벅지, 햄스트링 등의 하체 근육을 충분히 스트레칭하세요. 또한, 체력 강화를 통해 근육의 피로 한계를 높이는 것도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벌 훈련을 통해 체력을 강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3. 올바른 페달링 자세

페달링할 때 발끝이 지나치게 아래로 향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발을 평평하게 유지하거나 약간 들어올린 상태에서 페달을 돌리면 종아리 근육에 과도한 부담이 가지 않게 됩니다.

4. 근육 경련 발생 시 응급 조치

4-1. 즉시 휴식 및 스트레칭

근육 경련이 발생하면 즉시 자전거를 멈추고, 경련이 난 근육을 스트레칭합니다. 예를 들어, 종아리에 경련이 난 경우 발끝을 무릎 쪽으로 천천히 당기며 스트레칭하세요.

4-2. 천천히 걸으며 경련 완화

경련이 심한 경우, 발 뒤꿈치를 지면에 대고 천천히 걸으면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쪽 다리만 경련이 난 경우에는 반대쪽 다리부터 스트레칭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를 타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다리 쥐날땐 종아리 압박스타킹 "카프슬리브"

자전거 다리 쥐날땐 종아리 압박스타킹 "카프슬리브" 자전거 탈때 컴프레셔를 안써본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써본사람은 없다는 압박스타킹을 구입했습니다. 제품명은 카프슬리브 제품으로 가격

jab-guyver.co.kr

특히 탈수, 근육 피로, 잘못된 페달링 자세가 주요 원인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체력 강화, 올바른 페달링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무릎통증 클릿피팅 에르곤 TP1 해결 - 자전거 클릿장착

자전거 무릎통증 클릿피팅 에르곤 TP1 해결 - 자전거 클릿장착 자전거를 탄지 이제 7년정도 된거 같은데 제대로 자전거 클릿슈즈의 클릿피팅을 한번도 받은적은 없지만 6년간 한번도 클릿때문에

jab-guyver.co.kr

만약 허벅지나 종아리등 다리에 쥐가 난다면, 즉시 적절한 응급 조치를 취해 근육을 이완시켜야 합니다. 자전거를 타는 동안 건강하고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 이러한 예방 방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