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데이터 복구

배드섹터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다운로드 복구방법

반응형

배드섹터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다운로드 복구방법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 USB 등 데이터 보관을 하다 보면 내부적 충격이나 외부적 충격 등으로 인해 배드섹터 생기게 되며 일반적으로 SSD보다 하드디스크가 배드섹터 "불량섹터"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외장하드나 저가형 USB의 경우 외부충격 및 안전제거등 이동 시 충격등으로 배드섹터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사용 시 중요한 데이터를 미리미리 클라우드 등에 백업하느것이 좋습니다.

HDD SSD 배드섹터란?

HDD나 SSD는 읽기 쓰기에서 마모되어 발생하는 낮은 상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때때로 SSD 배드섹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섹터불량이 발생하기전에 미리 검사를 통해 사전에 확인할 수 있고 손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HD 배드섹터

불량섹터는 SSD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특히 일부 파일의 데이터를 읽을 때 SSD가 평소보다 훨씬 느린 속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갑자기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거나 전체 내부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는다면 배드섹터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점점 사용하면 할수록 성능이 저하되다가 나중에는 컴퓨터에서 HDD 및 SSD 그 외에도 외장하드나 USB등이 인식되지 않는 상황에 처하게 되기 때문에 사전에 데이터를 백업하고 배드섹터를 치료해야합니다.

컴퓨터에서 내부 자가 테스트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 섹터가 불량한 SSD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불량 섹터가 있는 SSD는 더 이상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사용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제조업체에서 불량 섹터에 대한 문제를 표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를 수행하는 것은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HDD SSD 불량섹터 무엇인가?

SSD의 불량 섹터는 컴퓨터가 액세스할 수 없는 부분으로서 일반적으로 HDD와 SSD에서 발생하지만 HDD가 배드섹터에는 더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씨게이트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SSD의 불량 섹터를 블록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이 기능에는 데이터 읽기/쓰기 작업을 위한 자기화 및 비자기화 회전 디스크가 없습니다.

소프트웨어의 모든 사고 또는 손상은 섹터에 잠재적인 손상을 입힙니다. 불량 섹터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물리적 손상으로 인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불량섹터에는 물리적 불량 섹터와 논리적 불량 섹터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문제는 SSD의 스토리지 부문에 손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윈도우10 SSD 최적화 수명 연장 프로그램 Fresh 2020

윈도우10 SSD 최적화 수명 연장 프로그램 Fresh 2020 모든 제품에는 수명이라는 게 존재하며 사용하면 할수록 내구성과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 하드디스크 부터 SSD는 수명이 다해서

jab-guyver.co.kr

 SSD 플래시 메모리가 마모되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SSD를 복구할 수 없으며 불량 섹터가 논리적인 경우 SSD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스토리지 부분이 있습니다. 

윈도우 및 리눅스, 맥 MacOS 등 운영체제가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읽으려고 하지만 읽을 수 없는 경우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하는 오류수정 코드가 생성될 수 있으며 만약 불량 섹터가 논리적이면 쉽게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SSD가 마모되기 시작하면 결국 불량섹터가 발생하게 심해지면 데이터를 읽을 수 없는 상황으로 발생하며 심각한 경우 컴퓨터에 바이러스 및 일부 악성프로그램을 통해 SSD 손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외장하드나 일반 SSD 및 HDD 사용한다면 사용 시 물리적 충격 및 데이터 손상 전 미리 미리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클라우드에 저장하느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배드섹터가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에 충격을 주지 않는 방법이 중요하며 평상시 하드디스크를 관리할 때 크리스털 디스크 인포 등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의 수명이나 배드섹터의 조짐이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드섹터를 복구하는 데 있어서 "TESTDISK" 사용 전에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CHKDSK" 기능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배드섹터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다운로드 복구방법

그리고 이렇게 하드디스크나 USB 외장하드 등에 내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배드섹터가 생겼다면 "Testdisk"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배드섹터를 복구할 수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따라 진행해보겠습니다.

 

TESTDISK 7.1 다운로드

testdisk-7.1-WIP.vol2.egg
3.76MB
testdisk-7.1-WIP.vol1.egg
10.00MB

본 포스팅에 첨부하는 TESTDISK 버전은 7.1 버전으로 해당 프로그램은 용량 제한으로 인해 구글드라이브에 올려놓았으니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압축 해제합니다.

TESTDISK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배드섹터 복구

해당 파일을 실행해주면 위와 같은창이 뜹니다.

  • Create - Log - 파일을 만들어 진행
  • Append - Log - 파일에 정보를 덧붙여서 진행
  • No Log - Log - 파일을 기록하지 않고 진행

Create 선택하며 해당 LOG는 해당 폴더에 TXT 파일로 저장되며 로그가 필요 없다면 No Log를 선택합니다.

 

복구할 드라이브를 선택창이 보이는데 저의 경우 현재 하드 드라이브와 외장하드 두 개를 꼽힌 상태라 2개의 드라이브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복구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 후 엔터를 누르면 계속 진행됩니다.

파티션 테이블을 선택하는 부분으로 대부분의 컴퓨터는 인텔을 사용하기에 잘 모르겠다 싶으면 제일 위에 인텔을 선택합니다.

 

그 외 "MAC" 맥 이나 Xbox 게임기 등을 사용한다면 다른 메뉴를 선택합니다.

배드섹터 복구 기능

  • Analyse - 파티션을 구조 분석 및 손상된 파티션을 찾음
  • Advanced - 파일 시스템 유틸리티
  • Geometry - 디스크의 지오메트리(구조)를 변경
  • Options - 옵션(설정) 세팅
  • MBR Code - 첫 섹터를 MBR CODE로 사용
  • Delete - 파티션 테이블을 삭제
  • Quit - 종료

배드섹터 복구를 위해서는 우선 Analyse 눌러 손상된 파티션 구조 분석을 진행합니다.

다음은 파티션 선택 부분으로 P를 눌러주면 파일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우선은 p를 한번 더 눌러 확인합니다.

현재 드라이브에 대해서 내부 데이터가 무사히 뜨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다행히 데이터는 모두 있지만 외장하드가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는 상황이었던 거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복구 활 확률이 높지 않을까 싶은데요

하단에 보면 두 가지 기능이 보입니다.

 

  • Deeper Search - 깊게 재검색
  • Write - 외장하드 사용하기

상단에 파티션이 검색되었으니 더 이상 "Deeper Search"로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티션 검사 및 복구

만약 드라이브가 검색되지 않는다거나 Write 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Deeper Search를 선택해 재 검색을 합니다.

Write 버튼이 활성화되었다면 Write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배드섹터를 자동으로 치료해주고 컴퓨터를 재 부팅하면 이렇게 자동으로 해당 드라이브를 검사 및 복구를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배드섹터 복구 프로그램인 TESTDISK 7.1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