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가이버 + 노랗노랗
IT 리뷰/윈도우 Tip

윈도우10 UEFI 복구파티션 삭제 MBR GPT 초기화

by 노랗 2021. 4. 16.
반응형

윈도우10 UEFI 복구파티션 삭제 MBR GPT 초기화

윈도우10을 처음 설치하게 되면 해당 데이터를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하도로 별도의 복구파티션이 설정되는데 이 복구파티션은 별도로 파티션삭제 및 나누기등이 불가능한 영역으로서 용량이 적은 하드디스크나 SSD를 사용하는 겨웅에 현재 사용하는 복구 파티션의 용량이 아까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파티션이 MBR 파티션인지 GPT 파티션인지 해당 파티션에 따라 복구파티션 삭제방법이 조금 달라집니다.

 

윈도우10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 초기화방법

윈도우10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 초기화방법 파티션을 설정하기 위해 파티션 초기화 및 포맷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EFI 시스템 파티션이라 파티션 포맷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

jab-guyver.co.kr

우선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 상태라면 아래 CMD "명령프롬프트"를 통해 복구파티션 삭제 방법을 참고하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윈도우10 USB 부팅설치를 통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파티션 GPT MBR 변경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파티션 GPT MBR 변경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을 설치하고자 할때 파티션 오류료 인해 해당드라이브에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아무리 윈도

jab-guyver.co.kr

윈도우10 USB 설치 복구파티션 삭제

MS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윈도우10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USB에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로 부팅합니다.

단축키 “Shift + F10“을 눌러 명령프롬프트 실행합니다.

  1. diskpart 엔터
  2. list disk 엔터

그럼 현재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Dyn / Gpt인지 알 수 있습니다.

  • Dyn : 레거시 “MBR”
  • GPT : UEFI
레거시 UEFI
레거시 BIOS (Legacy BIOS)는 약 20년 전에 운영 체제를 가동을 위해 설계된 오래된 유틸리티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16비트 시스템이며, 최대 1MB의 메모리밖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2TB 이상의 대용량 HDD에서 OS 부팅 및 최신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 (OS)와 dml 통합에 한계가 발생했습니다.
오래된 BIOS 펌웨어는 최신의 PC와 호환되는게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레거시 BIOS를 대신해서 2010 년쯤에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모드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모드는 최신 PC용의 표준 펌웨어 인터페이스입니다. PC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온도와 전력 모니터링, 원격 보안 관리, 가상화 및 Turbo Boost 등의 프로세서 확장 등 BIOS를 지원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UEFI는 이전의 BIOS 펌웨어 인터페이스 및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대체할 새로운 유틸리티입니다.
BIOS에서 하드웨어를 진단하지 않고 빠른 OS 부팅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합니다.
2 테라 바이트(2T bytes) 이상의 고용량 하드 디스크 제어 및 Windows 64bit 버전에 적합합니다.

MBR 레거시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마스터부트레코드 파티션복구

  1. bootrec /fixmbr
  2. bootrec /fixboot

MBR 부트 레코드 복구를 위해서 위 명령어를 입력 후 윈도우 설치 화면을 종료 후 재부팅한 다음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MBR 파티션 리빌드

bootrec /rebuildbcd

MBR BCD에 대하여 리빌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UEFI GPT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UEFI GPT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diskpart
list vol
sel vol 3
assign letter=z:

GPT 방식의 MBR 복구는 UEFI 파티션을 드라이브에 접근해야 합니다.

DiskPart를 실행 후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다음 FAT32 파티션을 z드라이브에 마운트 합니다.

  • cd /d z:efi\micfosoft\
  • boot\ bootrec /fixboot
  • ren bcd bcd.bak bcdboot
  • c:\windows /l ko-KR /s z: /f all

레거시 방식과 복구 방법은 비슷하지만 EFI 파티션에 있는 BCD 파일과 그 백업 파일을 삭제한 다음 빌드를 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등이 발생되곤합니다. 그중에서 이번에는 파티션에 관련된 내용으로 문

jab-guyver.co.kr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