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가이버 + 노랗노랗
IT 리뷰/윈도우 Tip

GPT 보호 파티션 삭제 초기화 문제해결

by 노랗 2020. 3. 29.
반응형

GPT 보호 파티션 삭제 초기화 문제해결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 MBR 파티션과 GPT 파티션 두가지중 하나를 사용하게 됩니다.

MBR 방식은 Master Boot Record방식이라고 해서 초기 IBM 컴퓨터에서 호환되는 대중화된 디스크 파티션의 종류입니다.

그리고 GPT 파티션이란 GUID 파티션 테이블의 약자로서 물리적 하디드스크에 대한 파티션 테이블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BR 파티션의 경우 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의 크기를 최대 2.2TB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 출시되는 고용량의 하드디스크나 SS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PT 파티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2.2TB 이상의 용량은 GPT 파티션사용)

 

 

GPT 파티션 삭제 및 초기화 설정 - 윈도우10 - 노랗 IT 월드

파티션은 MBR 파티션과 GPT 파티션 있습니다.기본적으로 요즘은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면서 2.2TB의 용량을 사용하는 분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MBR 방식으로는 데이터를 인식이 안되기 때문에 gpt 파티션 삭제 및 초기화를 통해 인식방법 알아봅니다.

www.yellowit.co.kr

 

그리고 만약 현재 사용중인 파티션이 "GPT 보호 파티션"상태라는 오류가 발생해서 "디스크관리"에서 파티션이 삭제를 하고자 한다면 정상적으로 파티션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GPT 보호 파티션 삭제 초기화 문제해결

GPT 보호 파티션이 실행되는 이유는 하드디스크를 다른 운영체제에 연결하며 발생하는 증상으로서 이런 경우 DiskPart를 이용해 파티션을 삭제 초기화해서 볼륨을 활성화해야합니다.

 

 

GPT 보호 파티션 삭제방법

시작을 눌러 "DiskPart"를 입력해 MS-DOS를 실행합니다.

현재 디스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list Disk"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럼 현재 장착된 파티션이 표시되고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의 디스크를 확인합니다.

  • 예) 디스크0 초기화 하고자 한다면
    • Select Disk 0
  • 예) 디스크1 초기화 하고자 한다면
    • Select Disk 1

이후 디스크를 초기화 하거나 색성하고 싶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1.   detail disk (다시 한번 디스크 정보 확인)
  2. clean (디스크 초기화)
  3. create partition primary (파티션 생성)

이후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에서 파티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부분에서 "할당되지 않음' 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고 마법사를 실행시켜서 포맷 및 파티션 활성화를 진행합니다.

 

파티션 활성화 및 나누기 합치기등이 궁금하다면 아래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