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복구모드 진입 안전모드 부팅 단축키
윈도우10 복구모드 진입 안전모드 부팅 단축키
윈도우10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우7보다 더욱 강력하면서도 편리한 기능들이 숨어있으며 이러한 숨겨진기능을 사용하면 보안이나 다양한 복구기능들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는만큼 단점으로는 기존에 쉽게 접속이 가능했던 윈도우10 안전모드 접속이 매우 까다로워졌다는 점인데 우선 윈도우10 문제가 발생했을대 "복구모드"는 자동으로 실행되지만 문제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복구모드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강제로 복구모드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활성화
안전 모드는 윈도우 운영 체제의 특별한 부팅 옵션으로, 시스템 문제 해결에 유용합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운영 체제는 필수적인 시스템 파일과 드라이버만 로드하여 부팅합니다. 이는 윈도우의 정상적인 기능보다 적은 리소스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안전 모드는 특히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드라이버 충돌이나 레지스트리 오류와 같은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진단하고 수정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시스템 구성]을 검색하여 창을 띄웁니다.
시스템 구성의 두 번째 탭 [부팅]을 클릭하고 하단에 있는 [부팅 옵션]에서 [안전 부팅]을 체크하면 해당 옵션을 해제하기 전까지 자동으로 안전 모드로 부팅됩니다.
안전모드에서 인터넷을 활성화하고 싶다면 부팅 옵션 중 네트워크를 체크하면 됩니다.
- 기본 안전 모드: 이 모드에서는 최소한의 드라이버와 서비스만 시작되어, 사용자가 시스템을 검사하고 복원 점을 사용하여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게 합니다.
- 안전 모드와 네트워킹: 기본 안전 모드의 기능에 네트워크 드라이버와 서비스가 추가로 로드됩니다. 이는 네트워크를 통한 문제 해결이나 업데이트 다운로드, 인터넷 접근이 필요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문제를 해결한 후에는 같은 방법으로 부팅 옵션을 해제하면 일반 모드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재부팅되면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 및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컴퓨팅 환경을 최적화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작 -> CMD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입력값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해당 키 값을 입력해주면 "윈도우10 안전모드"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 하면서 복구모드 단축키 F8을 입력해줍니다.
윈도우10 안전모드 복구모드 부팅
다른방법으로는 윈도우10 사용자라면 윈도우10 복구 -> 고급시작 옵션으로 복구모드 부팅 및 안전모드 부팅이 가능합니다.
문제해결 -> 고급옵션으로 들어갑니다.
- 시스템 복원
- 명령프롬프트
- 시스템 이미지 복구
- 시작 설정
- 시동복구
시작설정을 선택합니다.
- 저해상도 비디오모드 사용
- 디버깅 모드사용
- 부팅로깅 사용
- 안전모드 사용
- 드라이버 서명 적용 사용안함
- 초기 실행 멀웨어 방지 프로그램 보호 사용안함
- 시스템 오류 시 자동 다시시작 사용안함
컴퓨터가 부팅되면 9가지 부팅이 가능합니다.
- 디버깅 사용
- 부팅 로깅 사용
- 저해상도 비디오 사용
- 안전모드 사용
- 안전모드 (네트워킹 사용)
- 안전모드 ( 명령프롬프트 사용)
- 드라이버 서명 적용 사용안함
- 멀웨어 방지 보호 초기 실행 사용안함
- 오류 발생 후 자동 다시시작 사용안함
안전모드 사용을 통해 안전모드로 부팅합니다.
윈도우10 복구모드 부팅방법
그럼 윈도우10 안전모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Repair Mode (복구모드)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해당 버전은 영문판으로 한글판을 사용시 모두 한글로 표시됩니다.
복구모드 접속 후 Troubleshoot "문제해결"를 선택합니다.
- 고급 옵션(Advanced options)을 눌러줍니다.
- 시동 복구 "Startup Repair"를 통해 문제가 있는 윈도우10을 복구가 진행됩니다.
- 이는 컴퓨터 상태에 따라 시간이 금방 걸릴수도 있으며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동복구가 안된다면 윈도우 프로그램이 심각한 손상을 입었거나 하드웨어에 배드섹터가 발생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경우는 "윈도우 초기화"를 통해 처음 설치했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초기화 데이터 삭제
윈도우10 초기화는 복구모드에서도 가능합니다.
Reset This Pc "PC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시스템 이미지 복구(System Image Recovery)를 눌러 USB나 DVD 드라이브를 지정해서 복구를 진행합니다.
만약 해당방법으로도 윈도우10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기존에 입력한 CMD 명령어를 다시 복구합니다.
CMD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입력값을 입력합니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이상 윈도우10 복구모드 부팅 및 복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참고하세요
'IT 리뷰 > 윈도우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티션 GPT MBR 변경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0) | 2020.03.15 |
---|---|
윈도우10 정품 인증해제 및 라이선스 만료기간 확인 (0) | 2020.03.13 |
윈도우10 administrator 활성화 및 주의사항 (0) | 2020.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