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2D 디자인/Adobe Creative Cloud

어도비 불법소프트웨어 단속 - 내용증명 공문 합의절차 벌금

잡가이버 2025. 5. 29.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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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 불법소프트웨어 단속 공문에 대한 내용증명 소식

어도비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그래픽, 웹 디자인 등 시각 디자인 분야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도비 소프트웨어의 불법 사용은 심각한 문제로 여겨집니다. 최근에는 어도비로부터 불법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단속을 위한 공문이 발송되고 있습니다.

어도비 공문 내용 증명 요청

어도비로부터 발송된 공문은 "Adobe 소프트웨어 저작권 침해 관련 사용현황 회신 요청"의 내용 증명 공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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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문은 어도비가 보유한 고객 등록 정보를 기반으로 회사의 업체 직원 수와 정품 구매 수량을 대조하여 부족한 정품 사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요청입니다. 

어도비 불법복제 소프트웨어 5년 이하 징역 5천만원 이하 벌금

어도비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아크로벳, 폰트 등에 대한 사용 현황과 라이선스 보유 여부를 내용 증명을 통해 확인하려는 목적으로 발송된 공문입니다.

불법소프트웨어 단속 대상과 공문 발송 근거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은 크랙 등 비정품을 사용하는 경우와 정품을 사용하되 직원 수 대비 적은 수량을 사용하는 경우 단속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어도비는 불법 복제 제품을 다운로드 받은 IP 주소를 추적하거나 정품 갱신이 지난 후에도 갱신 이력이 없는 경우, 구직 사이트나 기업 정보 사이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무작위로 공문을 발송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로와 기준을 통해 공문을 발송하는 것입니다.

또한, 어도비 소프트웨어 사용 여부와는 무관한 업종이라도 공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문은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합법적인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어도비 소프트웨어의 정품 사용 여부 확인 방법

어도비는 사용자의 PC에 설치된 제품이 정품인지 비정품인지 식별할 수 있는 기술인 정품 사용 인증 프로세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정품을 사용하는 경우, 서비스 팝업 창이 나타나 비정품임을 알리게 됩니다. 사용자는 작업 모니터나 작업 관리자에서 실행 중인 인증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소프트웨어 회사들도 불법 사용을 확인하기 위해 보안 패치 등의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어도비 공문 대응 방법

어도비 공문을 받았을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공문이 요구하는 내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일반 공문과 감사 공문으로 나뉘는데, 일반 공문은 정품 사용 현황을 조사하고 정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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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정품을 구매하거나 부족한 수량을 추가 구매하여 회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 방법입니다. 그러나, 공문을 무시하거나 방치할 경우 저작권 사로부터 추가적인 단속 대상으로 지목될 수 있으므로 빠른 대응책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현장 방문을 포함한 감사가 진행될 수 있으니, 비정품 사용을 중단하고 정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조치입니다.

정품 소프트웨어 구매의 중요성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저작권을 존중하고 법적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은 회사에 법적, 경제적, 평판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공문과 같은 조치로부터 회사를 보호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품 소프트웨어의 구매와 관리는 중요한 사항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회사는 소프트웨어 관리를 철저히 실시하고, 정품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여 사용함으로써 법적인 문제를 회피하고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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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FAQ)

어도비 공문은 어떤 형식으로 오고, 실제로 대응해야 하나요?

어도비에서 보내는 공문은 보통 ‘Adobe 소프트웨어 저작권 침해 관련 사용 현황 회신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내용증명 형식으로 발송됩니다.

대부분 법무법인 명의로 도착하며, 회신 기한 내에 사용 소프트웨어 목록과 라이선스 보유 내역을 제출하라고 요구합니다. 이를 무시하거나 회신을 지연하면 추가 단속 또는 형사 고발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반드시 회신해야 합니다.

직원 수보다 적은 수량의 라이선스를 사용해도 단속 대상이 되나요?

네. 실제 단속은 단순히 크랙 버전 사용뿐 아니라, 직원 수 대비 지나치게 부족한 정품 수량을 사용한 경우에도 진행됩니다.

특히 디자인, 마케팅, 영상 편집 등의 직무가 있는 회사인데도 1~2개만 정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어도비는 회사 규모, 업종, 포털의 기업 정보 등을 통해 통계적으로 분석해 공문을 발송합니다.

어도비 소프트웨어는 퇴사자 또는 외주 직원이 사용해도 회사가 책임지나요?

그렇습니다.

어도비는 해당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장비와 라이선스 사용 이력을 기준으로 단속을 진행하기 때문에, 퇴사자가 사용했거나 외주 인력이 설치한 경우에도 소유 및 관리 책임은 회사에 있습니다.

퇴사 후에도 회사 명의 계정이나 장비에서 사용 이력이 남아 있다면, 해당 기록만으로도 공문 발송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비정품인지 모르고 사용한 경우도 처벌받나요?

사용자의 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비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자체가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특히 기업에서는 관리 책임이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인지하지 못했더라도 처벌 또는 정품 구매 요구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자산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라이선스 상태를 항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도비 공문을 받으면 무조건 벌금을 내야 하나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공문은 정품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로 시작되며, 실제 벌금이나 형사처벌은 사용 규모가 크거나 고의성이 짙은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하지만 공문을 방치하면 감사 공문 → 현장 방문 조사 → 법적 조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공문을 받은 즉시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도비 정품이 아닌 경우 어떤 식으로 표시되나요?

비정품 어도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화면 상단에 ‘정품이 아닙니다’라는 경고창이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인증 서버와 연결이 차단되어 일부 기능 제한, 업데이트 불가, 저장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Task Manager) 또는 Creative Cloud 앱 내 라이선스 정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시 법적 처벌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 저작권법에 따르면,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에서 고의적으로 크랙 버전을 사용한 경우, 민사 합의로 끝나지 않고 형사 고소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 가볍게 봐서는 안 됩니다.

어도비 정품 라이선스는 반드시 Adobe 공식 사이트에서만 구매해야 하나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공식 리셀러나 인증된 파트너사를 통해도 구매할 수 있으며, 공문에 명시된 특정 업체에서만 구매해야 하는 법적 의무는 없습니다.

다만, 가짜 라이선스를 판매하는 비공식 유통업체도 많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채널을 통해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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