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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무릎통증 클릿피팅 에르곤 TP1 해결 - 자전거 클릿장착

잡가이버 2025. 7. 8.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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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무릎통증 클릿피팅 에르곤 TP1 해결 - 자전거 클릿장착

자전거를 꾸준히 타다 보면 몸의 미세한 변화에도 장비 세팅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특히 클릿페달을 사용하는 라이더에게 무릎 통증은 피할 수 없는 숙제처럼 다가오곤 하죠. 저 역시 클릿 문제 없이 수년을 탔지만, 최근 들어 무릎과 발목에 지속적인 통증이 찾아오면서 클릿 위치에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도구가 에르곤 TP1. 직접 사용해보며 느낀 점과 실제 피팅의 한계, 그리고 최종적으로 피팅샵을 방문하게 된 과정까지 솔직하게 공유해봅니다. 자가 피팅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 글이 현실적인 참고가 될 거예요.

 

자전거 클릿피팅 도구 에르곤 TP01

 

아무리 클릿을 바꿔도 편하지 않았고 무릎도 아파오기 시작했서 주사도 많이 많고 물리치료도 꾸준히 받았는대 30키로 키준 평속 35km이상을 달리면 어김 없이 무릎과 발목 전체에 통증이 와서 고민하다가 페달도 울테그라 6700 구구형 페달이라 피팅도 받을겸 최신 페달로 바꿀려고 결심을 했습니다.

자전거 클릿피팅 도구 에르고TP1

다시 고민에 고민한 끝에 클릿피팅도구 에르고TP1로 우선 현상태를 보기 위해 구매해봤습니다. 

자전거 클릿피팅 에르곤 TP1
자전거 클릿피팅 에르곤 TP1

대략적인 사용방법입니다.

자전거 클릿피팅 도구

 

여기에 클릿을 꼽고 상 하 좌 우를 맞추는 구조입니다.

 

쉽게말하면 그냥 저 눈금 그리드에 맞춰 클릿을 수직으로 놓을수 있는 비싼 플라스틱파트..

 

 

 

 

 

 

모눈종이를 사서 얼핏 만들어도 되겠지만 써보면서 느낀점은..한번 쓸거면 만들어도 되겠지만 이 제품이 괜찮다는 가정하에는 하나사서 꾸준히 쓰는것은 괜찮다고 본다

 

 

설명서와 스티커

 

 

 

뒷면엔 각 언어별로 자세히 사용방법이 나와있지만 한글은 없다

 

자전거 클릿피팅 에르곤 TP1

 

우선 내 현재 상태의 클릿이 궁금해서 한번 껴봣다

양쪽 모두 앞뒤 간격이 다른건 알고 있었고

 

 뒤에 센터라인을 보니 전체적으로 앞발이 밖으로 나와있다

항목 클릿조절부위 클릿위치 기준 및 팁 주요효과 주의할점
앞뒤 위치 (Fore-Aft) 클릿의 전후 방향 첫 번째 발가락과 새끼발가락 사이를 기준으로 페달축이 중앙에 오도록 조절 발바닥 통증 감소, 회전력 안정화 너무 앞이면 발가락 저림, 너무 뒤면 무릎부담 증가
좌우 위치 (Medial-Lateral) 클릿의 안쪽/바깥쪽 거리 페달축이 무릎 중심선과 일직선이 되도록 세팅 무릎과 고관절 정렬 안정 발 안쪽 과도한 밀착은 통증 유발 가능
회전 각도 (Angle / Toe-in, Toe-out) 클릿의 각도 조정 자연스럽게 걸을 때 발끝 각도를 참고, 과도한 토인/토아웃 피하기 무릎 내측/외측 통증 완화 좌우 클릿 각도 불균형은 비대칭 피로 유발
플로트 설정 (Float Range) 회전 유격 4도~9도 유격 제품 선택 (초보자에겐 유격 있는 것이 안전) 무릎 회전 자유도 확보 유격이 너무 없으면 고정력 높아져 부담 증가
수평 정렬 (Leveling) 양쪽 클릿 높이 및 각도 일치 여부 에르곤 TP1 등 도구로 좌우 대칭 체크 양쪽 페달링 균형 유지 신발 불균형 또는 다리 길이 차이 주의
클릿 마킹 (기록용 표시) 슈즈 밑면 표시 피팅 완료 후 마스킹테이프로 기준점 표시 클릿교체시 동일 위치 유지 습기나 물세탁 시 표시 지워질 수 있음

 오히려 탈때마다 밖으로 벌어지지 않게 일부러 세팅을 했는대 이렇게 밖으로 벌어졌다니..

이점은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클릿의 위치를 오른쪽 이미지처럼 될수 있게금 내 발바닥의 위치를 잘 파악해주고

슈즈에 이렇게 마스킹 체크 해줍니다.

 

그리고 클릿피팅도구 - 에르곤 TP1 에 눈금에 잘 맞게금 위치를 조절합니다.

 




 

뒷꿈치도 기본적으로 센터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얼추 맞춰진것을 볼 수 있고 센터도 잘 맞구요!

 

 

이젠 뒤에서 클릿을 조절을 해줍니다.

 

 

자전거 클릿피팅 에르곤 TP1

 

 

대충 길이라 저번에 비하면 양쪽이 똑같을순 없지만 얼추 맞는모습니다.

이상 클릿피팅도구 - 에르곤 TP1을 이용한 클릿피팅방법이였습니다

 그리고 세네달 사용하다가 불편해서 샵에 피팅을 했습니다.

여기에 맞춘 정 가운데는 신발마다 다르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피팅을 새로했습니다.

통증부위 원인가능성 클릿위치 조정방법 보관방법
무릎 안쪽 통증 (내측) 클릿 각도 과도한 토인 (발끝이 너무 안쪽) 클릿을 바깥쪽(토아웃)으로 약간 조정 유격(플로트) 있는 클릿 사용으로 무릎 자유도 확보
무릎 바깥쪽 통증 (외측) 클릿 각도 과도한 토아웃 (발끝이 바깥으로 벌어짐) 클릿을 안쪽(토인)으로 살짝 조정 안장 높이가 너무 낮아도 외측 통증 유발 가능
발바닥 앞쪽 통증 / 발가락 저림 클릿이 너무 앞쪽에 위치해 체중 과집중 클릿을 뒤쪽(뒤꿈치 방향)으로 2~5mm 이동 두꺼운 인솔, 발볼 압박 확인도 필요
발뒤꿈치 통증 클릿이 너무 뒤쪽, 종골 충격 증가 클릿을 약간 앞쪽으로 이동 페달 회전 방식 확인 (뒤꿈치 과도하게 드는 습관 점검)
발목 바깥쪽 통증 클릿 고정력 과도 + 발목 회전 제약 유격 있는 클릿으로 교체 혹은 장력 낮추기 플로트 범위 6~9도 제품 사용 추천
허벅지 바깥쪽 피로 클릿 좌우 정렬 불균형, 골반 비대칭 클릿 좌우 수평, 위치 대칭 여부 체크 클릿 + 안장 위치 조정 병행 필요
고관절 통증 발끝 각도 불균형 + 회전 강제 양쪽 발의 자연스러운 각도 기준으로 피팅 신발 좌우 길이 차이도 고려해야 함

제대로 된 기능숙지가 없는 일반인이라면 이 피팅도구는 의미가 없는거 같습니다.

클릿종류 특징 장점 단점
시마노 클릿 2-3개 홀 디자인. SPD와 SPD-SL로 구분 광범위한 모델 선택. 유지보수 용이. 사용자 많음 무거울 수 있음. 둘레기반 클리트 방식
룩 클릿 3 홀 디자인 안정적인 결합. 넓은 페달 플랫폼. 슈즈 선택의 폭이 넓음 클리트 높이로 인해 걷기 불편
타임 클릿 2-3 홀 디자인 좋은 무릎 보호. 자유도 높은 회전. 빠른 탈착 가능 부품 교체 어려울 수 있음
스피드플레이 클릿 원형 디자인 뛰어난 조절 능력. 대칭적 탈착. 큰 회전 자유도 슈즈 선택 제한. 가격이 비쌈

대신 한번 피팅받은 슈즈에 대해서 이렇게 꼽아놓고 체크해놓는다면 클릿교체시에 간편할 순 있을듯 합니다만 저에겐 똥템이 되었습니다.

 

자전거 효과적인 페달링 방법

자전거 효과적인 페달링 방법 카페에서 좋은 글이 있는 거 같아 퍼왔습니다 자전거 훈련 및 올바른 페달링 방법이 궁금하다면 참고하세요 힘보다는 가벼운 기어로 빠르게 돌려라 오랫동안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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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통증과 피팅 중심

자전거 탈 때 무릎이 아픈데 클릿 위치로 개선할 수 있나요?

네, 클릿 위치는 무릎 통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앞뒤 위치(전족부 압력)나 좌우 각도(회전 유격)가 무릎의 외측 혹은 내측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 자전거를 탈 때 무릎이 아프다면 가장 먼저 클릿 피팅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클릿이 바깥으로 벌어진 세팅이 왜 문제가 되나요?

발끝이 밖으로 벌어진 상태에서 페달링을 계속하면 무릎 안쪽에 반복적인 회전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 부상의 원인이 됩니다. 본인 자세나 페달링 습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과하게 벌어진 세팅은 조정이 필요합니다.

에르곤 TP1처럼 자가 피팅 도구는 효과가 있을까요?

자가 피팅 도구는 기준값을 체크하거나, 기존 피팅 세팅을 재현할 때는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연성, 다리 길이 차이, 골반 비대칭 등 복합적인 요소는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통증 개선보다는 "유지용"에 가깝습니다.

무릎뿐만 아니라 발목까지 아픈 이유는?

클릿 위치가 너무 앞쪽에 있거나, 페달과의 결합이 과도하게 타이트하면 페달링 중 발목에 회전 부담이 쌓입니다. 특히 평속 35km/h 이상의 고케이던스 주행을 자주 한다면 미세한 피팅 오류도 누적되어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전거 피팅샵 방문은 꼭 필요한가요?

자가 조정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통증이 반복된다면 피팅샵 방문은 매우 유의미합니다. 단순히 클릿 각도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신체 유연성, 페달링 균형, 안장 높이 등 전체 세팅을 체크해주기 때문에 장거리 라이딩이나 실전 훈련을 하는 라이더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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