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리뷰

자전거 프레임 및 타이어 체인 부품별 수명 교체주기

by 일상에 도움되는 노랗 2021. 3. 12.

자전거 프레임 및 타이어 체인 부품별 수명 교체주기

자전거에 들어가는 타이어부터 시작해서 체인과 크랭크, 스프라켓 등 모든 부품은 소모성으로서 부품마다 내구성이 다르며 그에 따른 교체시기가 각각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브랜드마다 다르고 최상급 부품일수록 경량으로 내구성이 확 떨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명만 파악하고 듀라에이스나 울테그라, 스램 레드, 스램 포스 등급은 각 제조사의 수명을 체크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자전거 클릿 수명

자전거 클릿은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짧게는 1개월 길게는 1.2년도 사용하기 때문에 수명을 말하기는 애매하고 룩케오는 시마노에 비해서 더 빨리 답니다.

 

보통 기본적으로 클릿의 수명은 5개월로 잡으며 저같은 경우는 보통 1만 KM에 1년에 1번 교체합니다

기본적으로 클릿커버를 사용하고 끌바나 지하철 점프 등이 적다면 2년 넘게 "2만 KM"이상 사용도 가능합니다.

 

자전거 무릎통증 클릿피팅 에르곤 TP1 해결기

자전거 무릎통증 클릿피팅 에르곤 TP1 해결기 자전거를 탄지 이제 7년정도 된거 같다 클릿피팅을 한번도 받은적은 없지만 6년간 한번도 클릿때문에 문제가 된적은 없었고 타면서 수시로 변하는

jab-guyver.co.kr

 

자전거 클릿슈즈 세척 빨래방법

자전거 클릿슈즈 세척 빨래방법 자전거 의류자체는 기능성 섬유가 들어가 있으며 얇은 메쉬로 되어 있어서 꼼꼼히 빨래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능성분이 사라지고 메쉬가 금

jab-guyver.co.kr

 

자전거 시마노 클릿페달 장력조절 방법

자전거 시마노 클릿 페달 장력 조절 방법 자전거 페달중에 클릿 페달이라는 것이 있는데 페달과 신발이 결합되어 회전 시 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결합되는 방식으로서 최근에는 자전거 입

jab-guyver.co.kr

자전거 바테잎 수명

자전거 바테잎은 자전거 사고가 나거나 넘어지지 않더라도 땀에 부식되고 세균이 생기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만 원이 넘는 중상급 이상부터는 자전거 세차 시 바테잎도 함께 닦아도 내구성이 유지되기 때문에 세차 시 함께 씻어주느것이 좋으며 보통 반년에서 1년에 한 번 교체합니다.

자전거 타이어 교체주기 튜브 수명

라이딩 후 타이어의 먼지를 제거해주면 수명이 증가합니다.

클릿슈즈에 장착되는 클릿만큼 자전거 타이어의 수명은 애매한데 등급이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가장 크게 교체주기 수명이 갈립니다.

 

자전거 앞바퀴 뒷바퀴 디스크 휠셋 분리 청소방법

자전거 앞바퀴 뒷바퀴 디스크 휠셋 분리 청소방법 자전거를 청소하거나 분해"분리" 조립을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 바로 자전거 바퀴를 탈거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림

jab-guyver.co.kr

보통 일반 엔듀어런스 급 타이어의 경우 5천키로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내구성이 좋은 경우 8~9천 KM까지 내구성이 버텨줍니다.

 

브롬톤 타이어 체인 교체 머드가드 간섭 장착제거

브롬톤 타이어 체인 교체 머드가드 간섭 장착제거 이번에 3년넘게 타던 브롬톤 타이어와 체인을 교체하기 위해 새로 구입해서 탈거 후 장착을 했습니다. 생활형 자전거로 지금까지 펑크한

jab-guyver.co.kr

그리고 레이싱타입이나 TT타이어의 경우는 2,3000km의 수명을 가지는데 여기서 업힐을 주로 즐기거나 급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수명이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타이어에 있는 스레드 홈을 통해 타이어의 남은 수명을 확인하며 타이어 수명을 다하게 되면 슬립 "미끄러짐"등으로 사고가 펑크가 자주나게 됩니다.

 

트레드가 닳은 폭이 7~8mm 정도가 되면, 타이어 수명이 거의 다 된 것으로 타이어 교체시기가 되면 자전거 튜브도 함께 교체합니다.

자전거 체인 수명 교체시기

체인 하나로 스프라켓과 크랭크 허브 모두 수명을 좌우합니다.

보통 자전거 체인은 자전거 구동계에서 가장 저렴한 부분으로 기본적으로 힘이 쌔거나 토크형 페달링이 아니라면 4000KM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전거 최상급 체인 KMC DLC 11단 교체방법 사용기

자전거 최상급 체인 KMC DLC 11단 교체방법 사용기 자전거를 보통 사용하다보면 소모품으로서 다뤄지는 타이어나 체인등은 사용주기에 맞게 교체를 해야합니다. 보통 체인의 경우 사용스타일에

jab-guyver.co.kr

그리고 4천이 넘게 1만키로 주행에도 특별히 체인이 끊어지거나 하진 않지만 이렇게 사용하게 되면 스프라켓과 크랭크가 마모되어 다른 부품의 수명을 크게 단축하게 됩니다.

 

체인은 대략 3만원정도로 스프라켓"카세트" 교체시 5만원~10만원 크랭크 교체는 울테그라 기준 2~30만원정도로 체인 비용을 아끼기 위해 사용시 더 비싼 부품이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체인이 수명이 다한체 사용하게 되면 크게 봤을때 자전거 허브에도 수명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자전거 스프라켓 카세트 교체주기

체인을 세척해주면 내구성이 증가합니다.

등급에 따라 그리고 업힐을 주로하는지 토크형과 케이던스 그리고 체인교체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만 보통 1만키로에 한번 교체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1.5000km에 한번 교체하며 스프라켓의 기어가 좌우대칭으로서 한쪽이 빼족해지면 교체해야 합니다.

자전거 크랭크 수명 및 교체주기

현재까지 부품중에서 가장 비싸고 가장 수명인 긴 부품으로서 자전거의 크랭크로서 보통 스프라켓 4번 정도 교체시 크랭크의 체인링을 교체합니다.

Sram AXS Red Power Meter

즉 체인을 2~4번정도 교체했다면 스프라켓을 교체하고 스프라켓을 4번정도 교체했다면 자전거 크랭크의 체인링과 이너링을 교체합니다.

 

자전거 브레이크 패드 교체주기

브롬턴 머드가드 & 브레이크

자전거 브레이크 패드 역시 급브레이크를 자주 하는지 그리고 카본 브레이크 패드인지 림 브레이크인지, 블랙림인지, 코르크 패드인지, 디스크 브레이크인지, 디스크 브레이크라면 레진인지 오가닉인지에 따라 수명이 천차만별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림 브레이크의 경우 패드의 홈이 사라지기 전에 교체해야 하며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 3,4000km로 로터 두께가 0.15mm 이하 줄어들게 되면 교체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지 않으면 디스크 로터의 수명이 저하되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가 모두 닳아 사라지더라도 브레이크 성능이 오히려 떨어지지 않고 더 좋아지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자전거 변속기 수명

Cycling Life Cycle

자전거에서 변속이나 브레이크에 필요한 구동계로서 뒷 드레일러, 앞 드레일러, 브레이크 변속레버 등이 있는데 특별히 사고로 인한 교체 외에는 교체해본 적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브랜드별 보증기간은 시마노는 2년 "듀라에이스 3년" 캄파놀로는 3년 정도로 실제 지인의 경우 10년 이상 사용해도 문제없는 것을 보았습니다.

 

구성 부품이나 자전거 케이블 "보통 2.3만 km에 브레이크 변속 케이블 교체"를 하면 스프링 등의 내구성을 제외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전거 프레임 및 포크 수명

Canyon Ultimate CF SLX SRAM - ETAP DISK

자전거의 메인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프레임과 포크는 재질이 알루미늄부터 티탄, 크로몰리, 카본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에 대한 수명은 프레임의 수명보다는 워런티의 차이만 있는 듯합니다.

 

캐니언 얼티밋 CF SLX 2021년식 구입 조립후기

캐니언 얼티밋 CF SLX 2021년식 구입 조립후기 2020년식 캐니언 얼티밋을 6개월타다 중침하는 아줌마덕에 크랙이 나서 전손처리 후 새로 구입한 캐니언 얼티밋 CF SLX 2021년식을 1년하고 대략 7일만에

jab-guyver.co.kr

평생 워런티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나 보통 3년에서 5년 정도의 워런티를 보장하는 브랜드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티탄이나 크로몰리, 알루미늄의 경우는 100년도 탈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카본의 경우도 사고로 인한 피로 누적이 있지 않는다면 반영구적으로 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외국에서 전문 카본 프레임에 대한 수명과 내구성에 대한 내용을 가져와봤습니다.

탄소 섬유가 등장한 지 거의 30년이 지났고, 이 물질은 도로 자전거 시장의 하위권을 제외한 모든 시장을 지배하고 있지만, 탄소 섬유의 명성은 여전히 업계의 초기 노력으로 인해 훼손된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정기적으로 카본 바이크의 견고성과 수명을 염려하는 주인을 접하게 되고, 다른 주인들은 불과 몇 년의 사용 기간 후에 자전거를 은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합 프레임은 특히 레이서들에게 일반적인 선택으로 남아 있으며 경량 맞춤형 자전거 제작에는 더 나은 선택이 없습니다.

 

탄소 복합체 및 제조 방법은 80년대 중반 이후 상당히 발전해 왔으며, 독립적인 테스트 결과 재료에 대한 피로 저항성이 지속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실시하는 피로 테스트는 거의 동작을 살펴보는 문제입니다, "라고 Specialized의 수석 엔지니어 Chuck Texiera는 말했습니다. "실패나 피로는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일단 예상된 궁극의 힘을 치면, 피로는 김과 같습니다. 티타늄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금속 프레임을 동일한 총 사이클로 적용하면 일반적으로 금속 프레임이 지탱되지 않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제가 스캇의 자전거 엔지니어링 담당자인 베노이트 그릴리에에게 카본 바이크의 수명에 대한 질문을 던졌을 때, 그의 대답은 분명했습니다, "저는 사실 그것이 여러분의 삶을 지속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cott Nielson은 Trek을 시작으로 10년 넘게 탄소 섬유와 일해왔으며, 현재 Enve의 연구 개발 및 엔지니어링 부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탄소 재료를 살펴보면, 피로도가 매우 우수하며, 알루미늄이나 강철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이러한 자신감을 갖게 된 이유는 탄소섬유의 놀라운 내구성 때문입니다. "성분은 금속처럼 행동하지 않습니다, " 척 텍시에 라가 설명했습니다. "사실, 그들은 같은 고전적인 의미에서 금속처럼 피로하지 않습니다. 섬유 자체의 피로 수명은 거의 무한니다."

카본 프레임 탄소 섬유와 수지 간의 상호작용

엄밀히 말하면, 자전거 프레임은 탄소 섬유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섬유와 수지로 구성된 복합체입니다. 그 결과 탄소 섬유가 레진의 철근 역할을 하는 철근 콘크리트와 비슷합니다. "그것은 정말 매트릭스입니다, "라고 그리어가 말했습니다. "수지는 모든 섬유질을 결합시키는 재료입니다. 정말 잘 어울려야 더 좋은 소재가 나올 수 있어요.

이는 최근 몇 년 동안 개발된 합성물의 두 구성 요소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로 탄소 합성물의 신뢰성의 품질을 개선합니다. 강한 섬유는 물론 중요하지만 수지에 의한 섬유 침투, 빈 공간 최소화(말 그대로 기포), 수지의 완전한 경화 등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Texiera는 "수지가 완전히 교차 연결되지 않을 경우 원소를 견딜 수 있는 능력과 시간을 지탱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실험실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최종 사용자에게는 정말 불가능한 일입니다. 수지가 완전히 경화되었는지 여부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는 고장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탄소 복합체 카본 단점

탄소섬유 복합체는 강도 대 중량 비율이 높지만, 충격과 같은 작은 영역에 걸쳐 높은 부하에 매우 민감합니다. 복합체의 무결성이 저하되면 행렬이 기본적으로 파손되기 시작하며 수리 또는 교체해야 합니다.

충격이 없을 경우 행렬은 사용 시 악화될 수 있지만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척 텍시에라는 "에폭시 매트릭스는 어느 순간부터 작은 균열이 생기기 시작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에폭시 매트릭스는 섬유의 연결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말 오랜 시간 동안, 여러분은 프레임의 강성이 매우 약간씩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적은 숫자입니다. 우리는 측정할 수 있지만 저는 그것이 정말 상상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까지 도달하는 데는 수십만 번의 사이클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연령대 레이서라면 2년은 너무 짧을 것입니다."

탄소 복합체만큼 견고할 수 있는 척 텍시에라는 간과하기 쉬운 몇 가지 위협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더 큰 위험은 단지 유지 보수, 사람들이 물건을 분해하고 과식하는 것입니다."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또한, 자전거 여행은 좋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메시지는 복합체의 무결성을 보존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충격이나 과도한 국부적 힘을 방지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환경, 특히 햇빛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환경은 어떨까요? 텍시리아에 따르면, 걱정할 것 없다고 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에폭시와 레진은 아주 좋습니다. 달과 같은 곳에서 방사능 수치가 정말 높으면 모든 수지를 태워버릴 수 있을 겁니다.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UVA에 강한 페인트로 칠해져 있습니다. 깨끗한 코팅이 되어 있더라도 말이죠. 그러면 레진도 어느 정도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산 프레임의 경우 빛을 투과시 카본 자전거에 빛이 투과된다면 그것은 진짜 카본 재질이 아닙니다.

탄소 복합체의 내충격성 개선

최근 몇 년 동안 탄소 복합체의 내충격성은 MTB가 진정으로 이 물질을 수용하고 있을 정도로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주로 수지 기술의 혁신에 기인합니다. "우리는 충분히 단단한 재료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Benoit Grelier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목표는 충격 시 강도를 가진 재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레진과 나노 성분을 가지고 놀면서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표준 수지는 기름과 같고 나노 레진은 물과 같습니다, "라고 그리어가 설명했습니다. "그물망 위에 기름을 던지면, 더 두꺼워서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 반면, 물은 그물망 안으로 바로 들어갈 것입니다. 나노 레진을 사용하면 섬유소 깊숙이 들어가 최종 결합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