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탑승 시 배터리 휴대? 자전거 시마노DI2 & 스램Etap 반입규정
시마노 Di2 & 스램 eTap 배터리, 비행기 기내 반입 가능할까?
자전거의 전자 부품에 사용되는 배터리들에 대한 규정은 일반적으로 보조배터리에 적용되는 규정과 동일합니다.
배터리 용량 (Wh) | 기내 반입 가능 여부 | 위탁 수하물 허용 여부 | 항공사 사전 승인 필요 여부 | 예시 제품 |
0~100Wh | ✅ 가능 (최대 2~4개) | ❌ 불가 | ❌ 불필요 | 시마노 Di2, 스램 eTap, 스마트폰, 카메라 배터리, 보조배터리 등 |
101~160Wh | ✅ 가능 (최대 2개) | ❌ 불가 | ✅ 필요 | 일부 고용량 드론 배터리, 전문가용 장비 배터리 |
160Wh 초과 | ❌ 불가 | ❌ 불가 | ❌ 전면 금지 | 전동휠, 일부 고사양 e-bike 배터리 등 |
특히, 시마노 Di2 배터리나 스램 AXS eTap 배터리와 같이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 배터리의 용량에 따라 항공기 내 반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항공 여행 시, 휴대 가능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용량은 일반적으로 100Wh(Watt-hours) 이하로 제한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제한 규정은 안전성을 위한 것으로, 배터리 용량이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항공사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160Wh 이상의 배터리는 대부분의 경우 항공기에 허용되지 않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시마노 Di2 배터리(BT-DN110)의 경우, 용량이 7.6Wh로 항공기 반입이 가능한 범위 내에 있으며 더불어, 스램 AXS eTap 배터리 또한 7.0Wh로, 마찬가지로 항공기 반입이 가능한 범위에 속합니다.
그러나, 모든 항공사와 국가가 동일한 규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특정 항공사를 이용하거나, 특정 국가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해당 항공사나 국가의 배터리 반입 규정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또한, 배터리를 기내에 반입할 때에는 배터리 단자를 테이프 등으로 잘 보호하고, 개별적으로 포장하여 반입해야 합니다.
전기자전거(E-Bike) 배터리 관련 안내
전기자전거용 배터리는 보통 300Wh ~ 700Wh 이상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항공 운송 규정상 160Wh를 초과하는 배터리는 항공기 탑승 자체가 불가하며, 기내 반입도, 수하물 위탁도 모두 금지됩니다.
항공기 이용 시 전기자전거 전체를 동반하고 싶다면 **배터리는 별도 배송(해상 또는 특송)**을 고려하거나, 현지에서 대여 또는 구매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일부 항공화물 회사에서 특수 위험물 운송 조건으로 배터리를 보낼 수 있지만, 일반 개인 탑승객은 해당되지 않으며, 위험물 취급 라이센스가 있는 업체를 통해야 합니다.
Di2 또는 eTap 배터리는 수화물로 부쳐도 되나요?
아니요. 시마노 Di2나 스램 eTap AXS 배터리는 수화물로 위탁할 수 없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안전상의 이유로 반드시 **기내 반입(휴대 수하물)**으로만 운송이 허용되며, 수하물로 부칠 경우 보안 검색에서 압수되거나 항공기 탑승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항공사에 따라 Di2, eTap 배터리 규정이 달라질 수 있나요?
기본적인 국제 기준(ICAO, IATA)은 동일하지만, 항공사별로 세부 지침은 다를 수 있습니다.
- Di2·eTap 배터리와는 달리, 전기자전거 배터리는 아무리 작아 보여도 대부분 300Wh 이상입니다.
- Wh 용량은 배터리 라벨에 표시되어 있거나, 'V(전압) × Ah(암페어시)'로 환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36V × 10Ah = 360Wh
- 국내선·국제선 모두 적용되는 규정이며, 국가별 허용 여부와 무관하게 항공사 자체 규정이 최우선으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항공사는 100Wh 이하라도 수량 제한을 두거나 포장 기준을 명확히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운송제한 물품을 확인하거나 사전 문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Di2 또는 eTap 배터리는 몇 개까지 가지고 탈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100Wh 이하 리튬이온 배터리는 최대 2개까지 여분 배터리로 반입할 수 있습니다. 단, 기기에 장착된 배터리 1개 + 여분 2개의 구조가 일반적이며, 이 이상이 되면 항공사 승인이 필요하거나 제한될 수 있습니다.
eTap 배터리는 기내 반입 시 포장 규정이 따로 있나요?
네. 단자가 노출되지 않도록 절연 처리가 되어야 하며, 개별 포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닐백 + 절연 테이프 + 파우치 보관 정도로 충분하며, 완충 상태보다는 70% 이하의 잔량으로 반입하는 것이 안전하며 권장됩니다.
공항 보안검색에서 자전거 배터리는 따로 검사하나요?
보안검색 시 리튬 배터리는 추가 확인 대상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X-ray 통과 후 보안 요원이 용량 표기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표면에 Wh(와트아워) 정보가 잘 보이도록 정리해두는 것이 원활한 탑승에 도움이 됩니다.
드론, 노트북 배터리와 자전거 Di2 배터리는 규정이 동일한가요?
기본적으로는 모두 리튬이온 배터리로 분류되기 때문에 100Wh 이하 기준은 동일하지만, 장치 장착 여부, 사용 용도, 여분 보관 방식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전거 부품용 배터리는 일반 보조배터리보다 인식이 낮아 설명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 포장과 라벨 확인이 중요합니다.
해외 공항에서 자전거 배터리를 문제 삼는 사례가 있나요?
국가별로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규제가 더 엄격한 경우가 있어, 중국, 일본, 미국 일부 공항에서는 보다 강력한 확인 절차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중국은 배터리 인증서(CE 인증 등)**를 요구하기도 하므로, 공식 제품임을 증명할 수 있는 포장 박스나 스펙서류를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배터리를 반입하면서 실제로 거절당하는 경우도 있나요?
배터리 용량 미표기, 단자 보호 미흡, 다량의 여분 배터리 소지 등으로 인해 반입을 거절당하는 사례는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를 따로 파우치나 비닐에 포장하지 않고 그냥 가방에 넣은 경우 보안 검색에서 문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규정에 맞는 개별 포장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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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배터리가 화물로 실리는 경우는 허용되지 않으므로 이 점도 유념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이 귀하의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항공사에 문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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