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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자전거 체인길에 계산공식 및 교체방법

잡가이버 2025. 2. 10.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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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자전거 체인길에 계산공식 및 교체방법

시마노 자전거의 체인 길이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방법들은 자전거의 크랭크 크기, 스프로킷 크기, 그리고 프레임 사이즈에 따라 달라지는데, 주로 스프로킷의 톱니 수에 기반하여 결정됩니다.

자전거 체인 길이 계산법 (로드 & MTB)

116L CN-M9100 울테그라 자전거 체인

시마노 매뉴얼에 따르면 로드 자전거의 체인 길이 계산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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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와 울테그라 체인의 무게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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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자전거 체인 중 가장 무난한게 사용되는 모델이 105등급과 울테그라 정도인데 105와 울테그라 체인은 동일한 길이로 커팅했을 때 무게 차이가 약 1g 정도에 불과합니다.

Brand Model Name NameGrade Lifespan (km) Price ($) Performance Rating
Shimano CN-HG40 Acera Entry-Level 2,000 20 3.0
Shimano CN-HG54 Deore Mid-Range 3,000 35 4.0
Shimano CN-HG901 Dura-Ace High-End 5,000 70 5.0
SRAM PC-830 8-Speed Entry-Level 2,000 18 3.0
SRAM PC-1051 10-Speed Mid-Range 4,000 40 4.5
SRAM PC-XX1 Eagle 12-Speed High-End 6,000 85 5.0
Shimano CN-HG601 105 Mid-Range 3,500 45 4.5
Shimano CN-HG701 Ultegra High-End 5,500 65 4.8
SRAM PC-RED22 Red High-End 7,000 90 5.0
SRAM PC-FORCE22 Force Mid-Range 5,000 70 4.7
SRAM PC-RIVAL22 Rival Mid-Range 4,500 60 4.2

그 외 코팅 차이는 있지만, 체인은 소모품이므로 개인적으로는 105 체인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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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오히려 체인의 성능을 유지하는 데는 코팅보다도 정기적인 오일링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로드 자전거 체인 길이 계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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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자전거 체인 길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크랭크의 체인링 크기, 스프라켓의 최대 코그 크기, 프레임 길이(체인 스테이 길이)입니다.

우선 뒷드레일러는 체인 길이를 계산할 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① 스프라켓 최대 코그가 27T 이하일 때 (1번 방식)

  •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코그(톱니)와 크랭크의 가장 큰 체인링에 체인을 걸어줍니다.
  • 이때 체인은 반드시 뒷드레일러의 풀리 두 개를 정상적으로 거쳐야 합니다.
  • 체인을 당겨서 두 개의 풀리 중심점이 수직으로 일치하도록 맞춥니다.
  • 그 상태에서 딱 맞게 연결되는 지점(붉은 점 부분)이 커팅 위치이며, 해당 길이가 적정 체인 길이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스프로킷의 톱니 수가 27개 이하일 때 사용됩니다. 이 경우, 체인을 크랭크의 가장 큰 체인링과 스프로킷의 가장 작은 톱니에 걸어 줍니다.

그리고 체인을 뒷드레일러의 두 개의 풀리를 통과시켜서 당겨, 두 풀리의 중심이 수직으로 일치하도록 위치를 맞춥니다. 이때 체인이 연결되는 지점을 커팅 위치로 결정하고, 그 길이가 스프로킷이 27개 이하일 때의 적정 체인 길이가 됩니다.

② 스프라켓 최대 코그가 28T 이상일 때 (2번 방식)

  • 스프라켓의 가장 큰 코그와 크랭크의 가장 큰 체인링에 체인을 겁니다.
  • 이때 체인은 뒷드레일러를 거치지 않고 바로 스프라켓과 체인링에 직결해야 합니다.
  • 체인을 팽팽하게 당긴 후, 1번 방식에서 나온 적정 위치(파란 점)보다 1마디(2링크) 추가한 지점(빨간 점)이 적정 커팅 위치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스프로킷의 톱니 수가 28개 이상일 경우에 적용됩니다.

이 방법에서는 크랭크의 가장 큰 체인링과 스프로킷의 가장 큰 톱니에 체인을 걸고, 체인을 드레일러를 거치지 않고 직접 연결해 줍니다.

체인을 당겨 적정 위치를 확인한 후, 28개 이상의 스프로킷을 사용할 때는 기본 길이에 체인의 한 마디(2링크)를 추가로 고려하여 커팅 위치를 결정합니다.

실제 테스트 결과 분석

자전거 체인길이

  • 1번 방식(27T 이하)과 2번 방식(28T 이상) 모두 같은 체인 커팅 포인트를 나타냈습니다.
  • 최소 1링크 정도 차이가 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 27T와 28T는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나, 11-25T나 11-32T, 14-28T 같은 다른 조합에서는 어떻게 될까요?

11-25T 테스트 결과

  • 1번 방식(27T 이하) 적용 시 → 11T 코그를 기준으로 하므로 체인 길이가 28T 테스트와 동일한 지점에서 결정됨.
  • 2번 방식(28T 이상) 적용 시 → 1번 방식보다 1마디(2링크) 짧은 지점에서 커팅 포인트가 나타남.

실제 실험에서 같은 11-28T 스프로킷을 사용하여 두 방법을 모두 적용해 본 결과, 커팅 위치는 동일한 결과를 보였으나, 다른 스프로킷 크기, 예를 들어 11-25T나 11-32T, 14-28T 등에서는 이 두 방법이 각각 다른 체인 길이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프로킷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체인 길이를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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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 텐션 조절 시 유의할 점

1번 방식에서 뒷드레일러의 두 개의 풀리가 수직을 이루는 지점이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 시마노 매뉴얼에서는 텐션 풀리가 약간 당겨지는 쪽이 더 적절한 체인 길이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 즉, 체인이 약간 긴 것보다는 조금 짧은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뜻입니다.
  •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한 링크(2마디) 이상 차이가 날 경우, 먼저 긴 상태로 테스트한 후 필요하면 줄이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앞 크랭크가 3장일 경우

  • 앞 체인링이 3장일 경우, 스프라켓 허용 범위가 2T씩 증가합니다.
  • 계산 방식 자체는 동일합니다.
  • 주로 MTB보다는 트라이크로스(어드벤처, 투어링) 자전거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TB 체인 길이 계산법

  • MTB 체인 길이 계산법은 시마노 데오레 XT/XTR 매뉴얼에 따릅니다.
  • 로드 28T 이상 방식(2번 방식)과 동일하게 계산하면 됩니다.

체인의 관리에 있어서는 시마노 105와 울테그라 체인 사이의 무게 차이는 약 1그램 정도로 미미하며 두 체인 모두 코팅 차이가 있지만, 체인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더 비싼 체인보다는 주기적인 오일링과 체인 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전체적인 자전거 성능에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체인 길이 계산 및 설치 관련 FAQ

Q. 체인을 너무 짧게 자르면 어떻게 되나요?

  • 변속기 풀리가 과도하게 긴장되어 파손 위험이 있습니다.
  • 특히 대체인링-대코그(빅빅) 조합에서 드레일러가 끝까지 당겨져 체인이 끊기거나 드레일러 행어가 휘어질 수 있습니다.
  • 한두 마디 여유 있게 커팅한 후 테스트 주행 후 재조정이 안전합니다.

Q. 체인을 너무 길게 자르면 문제 있나요?

  • 변속 응답성이 느려지며 소리가 심하게 나거나 체인 이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작은 체인링-작은 코그(스몰스몰) 조합에서 체인이 늘어져 풀리 장력이 줄어들면서 텐션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Q. 체인 커팅 시 ‘마디’ 개념이 헷갈려요. 1마디는 몇 링크인가요?

  • 자전거 체인의 ‘1마디’는 2링크(2개의 외부+내부 플레이트)를 말합니다.
  • 1링크만 자르거나 더할 경우 체인 커넥터 장착이 어려우므로 항상 짝수 단위(2링크)로 조정해야 합니다.

Q. 앞 크랭크가 3장이면 체인 길이 계산법도 달라지나요?

  • 계산 방식은 기본적으로 같지만, 앞 체인링의 조합 차이로 인해 최대 기어비 조합 기준(빅빅)에서 여유가 더 필요합니다.
  • MTB/트리플 크랭크 적용 시, 2마디 여유 추가가 안전 기준입니다.

Q. 체인 방향이 중요한가요? 앞뒤가 따로 있나요?

  • HG-X, HG-X11, HG701 등 일부 시마노 체인은 방향성이 있습니다.
  • 외부 플레이트에 로고가 있는 쪽이 바깥쪽(체인링 기준 우측)으로 향해야 합니다.
  • 반대로 장착할 경우 변속이 부드럽지 않거나 소음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Q. 체인 커넥터(링크)는 재사용 가능한가요?

  • 시마노 체인의 Quick Link는 1회용이 기본입니다.
  • 강제 재사용 시 체인이 고속 구간에서 탈락 또는 파단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 스램 체인의 경우 일부 모델은 공식적으로 2~3회까지 재사용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모델별 확인 필수).

Q. 체인 텐션은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요?

  • 스프라켓과 체인링을 빅빅으로 물린 상태에서, 풀리 두 개가 수직에 가까운 위치를 유지하는 것이 적정 체인 길이입니다.
  • 수직보다 조금 텐션이 당겨지는 쪽이 체인 관리 및 드레일러 수명에 유리합니다.
  • 풀리 위치가 뒤틀리거나 풀리 간격이 과도하게 벌어지면 텐션이 너무 강하므로 체인이 짧은 것입니다.

Q. 체인 수명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시마노 기준, 체인 마모 게이지를 사용해 0.5% 또는 0.75% 이상 마모되면 교체를 권장합니다.
  • 일반적으로는 3,000~5,000km 주행마다 교체하며, 더 자주 오일링하고 오염을 줄이면 6,000km까지도 사용 가능합니다.

Q. 11-25T와 11-32T 스프라켓을 같은 체인 길이로 쓸 수 있나요?

  • 아니요. 11-32T는 11-25T보다 코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1~2마디 더 긴 체인이 필요합니다.
  • 체인 길이를 줄이지 않고 그대로 25T 스프라켓을 끼우면, 체인 텐션이 너무 약해져 이탈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시마노 체인과 스램 체인은 호환되나요?

  • 기술적으로는 11단 기준 시마노 & 스램 체인 간 호환 가능하나,
    • 스램 체인은 보통 넓은 내폭,
    • 시마노 체인은 정밀한 양면 변속 설계로 되어 있어
      완벽한 변속 성능을 원할 경우 동일 브랜드 체인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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