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쿼크 파워미터 A/S 수리 리퍼제품 워런티 후기
스램 쿼크 파워미터 A/S 수리 리퍼제품 워런티 후기
우선 저번에 스램 엑시스 파워미터 "Sram AXS Powermeter"의 양발밸런스 문제로 캐니언 완차자전거에 달려있던 파워미터 "약 6개월"사용한 상태였고 캐니언에 문의하니 빨리 진행하고 싶다면 우리말고 직접 지엔엘코 "GL&Co"에 문의해서 접수하느게 배송받는데 빠를것이단 말에 스램 파워미터 크랭크를 직접 분해해서 본사에 보냈습니다.
제품을 교환받는데 걸린 시간은 2021년 7월12일에 보냈고 14일에 지앤엘코에서 제품이 도착완료되었다고 확인전화를 받게 됩니다.
Sram AXS Red 자전거 크랭크 분리 파워미터 워런티 진행
Sram AXS Red 자전거 크랭크 분리 파워미터 워런티 진행 이번에 1월1일에 구입한 캐니언 얼티밋에 장착된 스램 AXS 레드 크랭크에 달린 파워미터에서 양발밸런스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jab-guyver.co.kr
그리고 수리 및 워런티를 진행하는데 걸린 시간은 제품을 보내고 받고하는데 주말포함 3주정도 소요되었고 배송으로 오가는데 걸린시간을 제외하고 실제 자전거 부품을 교환 "수리가 아닌 제품교환"받는데는 하루이틀이면 될텐데 제 제품을 확인하는데 걸린시간이 대략 2주정도 소요됬습니다.
그 기간동안 약 3번정도 전화를 할때마다 친절하게 응대해주시고 현재 진행상태 "작업물이 많아 지연 중"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꾸준히 전화할때마다 전화주셨으니 메모남기겠다고 하면서 순차를 계속 앞당겨?주겠다고 했는데 업무가 많고 밀리느거야 사장이 직원을 더 쓰거나 복지를 변경하지 않는이상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고 직원분의 이러한 악? 조건속에서의 응대는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우선 파워미터 파워측정에 문제가 있지만 기기가 정상이라고 하는데 파워미터 신호드랍이 발생한다면 현재 측정하고 있는 기기인 가민엣지, 와후 엘리먼트, 트림원, 카루 등등 장치가 제대로 파워미터 정보를 가져오느데 신호드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파워미터라면 이튜브, 스램 파워미터라면 AXS 앱등을 통해 실제 파워드랍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가민 초기화 및 와후 초기화등을 해서 다시한번 확인해보느것이 좋습니다.
- 캐니언 자전거 및 스램 구동계참고
삼바몰이란 박스라 처음에 뭐지 했는데 박스를 돌려보니 GL&CO 로고가 있어서 아 이거구나 싶었어요
캐니언 얼티밋을 구입할대 장착된 파워미터라 별도의 상자는 없는데 이렇게 워런티 진행 후 받게 되는 제품은 스램 정품박스와 시리얼과 부품들이 다 들어 있습니다.
리퍼제품이겠지만 스램 체인링을 보면 완전 새 체인링으로 받았는데 약 6개월 (6천키로)를 주행하고 받으니 뭔가 좀 아깝기도 하고 더 많이 타고 받았다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워런티 택배를 보낼때에는 크랭크암도 함께 보냈는데 받을때는 사용하던 크랭크암을 분해되어 받게 됩니다.
정비내역을 보면 SRAM RED ASX Powermeter 48/35 사용하던 그대로 받게디ㅗ었고 문제는 좌우 밸런스 데이터 오류로 제품을 무상으로 교환받아 별도의 수리비는 없었습니다.
만약 스램 관련 지앤엘코에 수리 워런티를 진행한다면 업무량이 많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급한분들은 전화를 자주하느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일체형 크랭크의 단점이 있는데 아예 새로운 제품을 받는것은 기분좋은 일입니다.
FAQ
스램 쿼크 파워미터에서 페달링 시작 후 수초간 파워가 0으로 표시되는 경우 해결 방법은?
이 증상은 오토제로(Zero Offset)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 초기 페달링 동작을 무시하고 캘리브레이션을 자동으로 진행하면서 나타납니다.
스램 AXS 앱에서 오토제로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수동 오프셋 값을 직접 입력하면 해결됩니다. 수리 대상은 아니며 설정 변경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파워미터가 전혀 켜지지 않거나 배터리 교체 후에도 반응이 없어요
파워미터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배터리 단자 부식, 배터리 커버 접촉 불량 또는 메인 보드 전원 회로 이상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접촉부를 이소프로필 알코올로 청소해보고 그래도 작동하지 않는다면 수리 접수가 필요합니다.
GL&Co 기준 메인보드 전원 회로 수리비는 약 8~10만 원 수준이며, 대부분 무상 리퍼로 진행됩니다.
스램 파워미터에서 갑자기 파워 값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게 나올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주로 파워미터의 온도 보정 기능 오류 또는 오염된 체인링 센서부 접점 문제일 수 있습니다.
AXS 앱에서 펌웨어를 최신으로 유지하고, 체인링 접촉면을 세척한 뒤 AXS 앱 내 "Manual Zero Offset" 기능을 활용해 보정합니다.
해결되지 않을 경우 센서 정렬 문제로 간주되어 리퍼 대상이 됩니다. 무상 보증 기간 내라면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파워미터를 케던스 센서로만 인식하고 파워 값은 표시되지 않을 때는?
일부 Garmin, Wahoo 장비에서 ANT+ 페어링이 ‘케이던스 전용’으로 연결된 경우입니다.
장비 내 파워미터 설정을 삭제하고 ‘Power Meter + Cadence’로 다시 페어링해야 하며, 스램 AXS 앱에서도 정상 신호 출력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하드웨어 고장보다는 통신 설정 오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인링 및 크랭크암의 결합부위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수리 방법은?
스램 쿼크 일체형 크랭크 구조에서는 체결 볼트 풀림이나 체인링 접촉부의 이물질로 인해 크랭크가 회전할 때 찌걱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토크 렌치를 이용한 재조임(35~40Nm)과 접촉부 그리스 재도포로 대부분 해결되며, GL&Co 센터에서 간단 점검 시 무상입니다. 심한 마모 시 크랭크 전체 리퍼 비용은 약 20~30만 원입니다.
GL&Co를 통해 리퍼 제품을 수령한 후에도 동일한 오류가 반복된다면?
리퍼 제품이라고 해도 제조사 테스트는 통과했으나, 실제 사용자 환경(장비, 앱, 페달링 스타일)에서의 오류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GL&Co에 다시 요청하면 2차 리퍼나 보완 조치를 받을 수 있으며, 두 번째 리퍼부터는 입증 가능한 영상 자료 첨부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리비는 여전히 무상 처리됩니다.
SRAM Quarq 파워미터는 방수인가요? 세차 후 고장난 경우 보증 대상이 되나요?
IPX7 수준의 방수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나, 고압 세척기(예: 수압 세차기) 사용 시 파워미터 내부로 수분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회로 단락은 제조사 정책상 보증 제외되며, 수리비는 메인보드 교체 기준 약 9~12만 원 내외입니다. 반드시 부드러운 젖은 천으로 닦는 정도의 세차만 권장됩니다.
Sram Quarq 파워미터에서 좌우 밸런스 수치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는 펌웨어 버그, 센서 위치 이상, 또는 파워미터 보정 문제일 수 있습니다.
스램 AXS 앱에서 "Zero Offset"을 재설정하고,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한 뒤 다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GL&Co를 통해 워런티 접수를 추천합니다.
파워미터 신호가 자주 끊기는데, 반드시 수리를 받아야 하나요?
파워미터 신호드랍은 파워미터 자체보다 연결된 사이클링 컴퓨터(가민, 와후, 트림원 등)의 블루투스/ANT+ 통신 이상일 수 있습니다. 기기를 초기화하거나 다른 장비와 재페어링한 뒤에도 같은 문제가 반복된다면, 본체 센서 이상일 수 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GL&Co를 통한 워런티 진행 시 무상 수리 조건은 무엇인가요?
정상적인 사용 중에 발생한 센서 오작동, 좌우 밸런스 이상, 신호 끊김, 전원 불량 등은 보증기간 내 무상으로 교환 또는 리퍼 처리됩니다. 하지만 물리적 충격이나 침수 흔적이 있는 경우는 유상 처리될 수 있습니다.
워런티 교체 시 받게 되는 리퍼 제품은 어떤 상태인가요?
GL&Co를 통해 제공되는 리퍼 제품은 스램 본사에서 재정비 및 테스트를 완료한 정식 리퍼비시 제품이며, 보통 새 체인링, 박스 포장, 정식 시리얼 포함 상태로 발송됩니다. 외관상 사용 흔적이 거의 없어 신제품과 동일한 수준의 퀄리티를 보입니다.
스램 쿼크 파워미터는 펌웨어 롤백이 가능한가요?
일반 사용자는 롤백 기능을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특정 펌웨어로 인한 측정 오류가 보고된 경우, GL&Co를 통해 요청 시 이전 버전으로 롤백해주는 사례도 있으며, 이는 센터 접수 후 진행해야 합니다.
- Sram AXS 구동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