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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자전거 리뷰

스램 12단 구동계 Sram AXS E-Tap 무선 전동

by 일상에 도움되는 노랗 2021.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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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램 12단 구동계 Sram AXS E-Tap 무선 전동

이번에 스램에서 12단 구동계인 Sram AXS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12단은 캄파와 스램에서 각각 신형으로 출시된 가운데 시마노에서는 아직까지도 신형에 대한 정보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캄파놀로의 12단과 달리 스램에서 출시한 Sram AXS 12단은 1대1 기어비와 함께 뒷 드레일러에 댐퍼 기능이 탑재되어 체인이 튀거나 하는 것을 방지하는 등 혁신적인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AXS Powermeter"스램 엑세스 파워미터" 또한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더욱 가볍고 튼튼한 내구성을 보여주는데요 이에 대해서 스램 측 정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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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AXS 12단 구동계

스램 AXS로서 12단으로 출시된 스램구동계는 크게 스램 레드와 스램 포스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스램 레드의 경우 일체형 크랭크로서 파워미터 유닛이나 체인링 이너링 교체가 불가능하고 통째로 교체해야 하며 스램 포스의 경우는 파워미터를 구입하더라도 파워미터 암과 체인링 분해가 가능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선택 가능한 스램 엑시스 구동계의 기어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50/37, 48/35, 46/33의 옵션이 선택가능한 크랭크세트(좌측)과 한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크랭크세트(중간과 우측). 한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경우
 50, 48, 46, 44, 42, 40, 38, 36 의 옵션을 선택할수 있으나 에어로 체인링(우측)의 경우 50과 48 옵션이 지원

이탭 엑세스의 체인링 구성은 크게 3가지로 이루어지며 기존에 사용되던 체인링 기준 아래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기어비 스램 AXS 기어비
스텐다드 53-39T 50-37T
미들컴팩 52-36T 48-35T
컴팩트 50-34T 46-33T

이탭 액세스는 체인링의 개수마다 크게 세 가지 옵션으로 정해지며 하나의 작은 체인링을 사용하는 로드형(사진 가운데), 하나의 큰 체인링을 사용하는 TT형(사진 우측), 두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로드형(사진 좌측)입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체인링 조합에 따른 변화로서 기존에 사용되던 크랭크 기어비가 53-39, 52-36, 50-34의 세 가지 조합이라고 했을 때 Sram Red AXS 크랭크는 50-37, 48-35, 46-33의 조합으로 출시되며 이에 가장 큰 장점은 이빨 개수가 일반적인 컴팩트크랭크의 아우터 체인링과 동일한 것으로 전체적으로 작아진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크랭크 사이즈가 작아지면서 그래블과 같은 라이딩스타일과 혼용이 가능하며 스램 엑세스 구동계로 다양한 자전거를 소화할 수 있다는 점인 거 같습니다.

 

스램 엑세스 스프라켓은 기존 11T에서부터 시작하던 것에서 10T로 변하여 더욱 무거운 기어비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작아진 크랭크와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Sram E-Tap 카세트의 기어비는 10-26과 10-28 그리고 10-33 3가지로 출시되는 가운데 10-28과 10-33 사이가 없이 확 늘어나느점이 한 가지 아쉬운 점입니다.

 

카세트와 체인링의 큰 변화로 인해 스램은 기존의 전통적인 기어비보다 더욱 폭넓은 기어비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Sram은 이러한 독특한 기어비를 X-RANGE™ GEARING라고 이름 지었으며 이탭 액세스는 X-RANGE™로 인해 도로 사이클뿐만 아니라 그래블 등 다양한 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X-RANGE™의 또다른 특징은 카세트의 저단 코그가 10t에서 시작하면서 코그수가 1장씩 늘어나는 범위가 넓어졌으며 이로 인해 더욱 부드러운 변속감을 더 넓은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뒷 드레일러 범퍼와 체인

기존의 체인과 달리 12단 Sram AXS 체인은 플랫탑 디자인으로 하단과 상단의 체인 모양이 달리 디자인됩니다.

기존의 단점이였던 스램의 체인 내구성을 대폭 향상한 디자인으로 카세트와 체인링에 닿는 체인 부분만 기존의 형태를 유지하며 반대쪽 부분은 플랫 한 일직선 디자인으로 제품의 내구성을 향상하면서 체인에 대한 변속 정확도와 힘 전달력까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뒷 드레일러에 댐퍼 시스템이 추가되어 부드러운 변속은 물론 오프로드에서 체인이 튀거나 흔들리는 것을 댐퍼 기능으로 완충작용으로 체인 이탈과 텐션 등의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앞뒤 드레일러의 경우 전에 출시된 스램 배터리와 호환되며 리어드레일러에는 세라믹 베어링 풀리가 적용되어 더욱 부드러운 회전을 보여줍니다.

스램 레드 포스 이탭 Sram E-tap 모바일 연동

Sram ETAP Mobile Connet

그 외에도 새롭게 출시된 스램 무선 변속 시스템인 스램 이탭 Sram E-Tap은 모바일 앱을 통해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거나 변속 설정이 가능합니다.

SRAM AXS App Quick Guide_한글.pdf
1.53MB

추가로 Sram AXS 파워미터의 펌웨어 또한 동일한 앱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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