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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램 12단 구동계 Sram AXS E-Tap 무선 전동 11단 12단 호환 및 시마노 비교

잡가이버 2025.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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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램 12단 구동계 Sram AXS E-Tap 무선 전동 11단 12단 호환 및 시마노 비교

이번에 스램에서 12단 구동계인 Sram AXS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12단은 캄파와 스램에서 각각 신형으로 출시된 가운데 시마노에서는 아직까지도 신형에 대한 정보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캄파놀로의 12단과 달리 스램에서 출시한 Sram AXS 12단은 1대1 기어비와 함께 뒷 드레일러에 댐퍼 기능이 탑재되어 체인이 튀거나 하는 것을 방지하는 등 혁신적인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AXS Powermeter"스램 엑세스 파워미터" 또한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더욱 가볍고 튼튼한 내구성을 보여주는데요 이에 대해서 스램 측 정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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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AXS 12단 구동계

스램 AXS로서 12단으로 출시된 스램구동계는 크게 스램 레드와 스램 포스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스램 레드의 경우 일체형 크랭크로서 파워미터 유닛이나 체인링 이너링 교체가 불가능하고 통째로 교체해야 하며 스램 포스의 경우는 파워미터를 구입하더라도 파워미터 암과 체인링 분해가 가능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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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가능한 스램 엑시스 구동계의 기어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50/37, 48/35, 46/33의 옵션이 선택가능한 크랭크세트(좌측)과 한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크랭크세트(중간과 우측). 한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경우
 50, 48, 46, 44, 42, 40, 38, 36 의 옵션을 선택할수 있으나 에어로 체인링(우측)의 경우 50과 48 옵션이 지원

이탭 엑세스의 체인링 구성은 크게 3가지로 이루어지며 기존에 사용되던 체인링 기준 아래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기어비 스램 AXS 기어비
스텐다드 53-39T 50-37T
미들컴팩 52-36T 48-35T
컴팩트 50-34T 46-33T

이탭 액세스는 체인링의 개수마다 크게 세 가지 옵션으로 정해지며 하나의 작은 체인링을 사용하는 로드형(사진 가운데), 하나의 큰 체인링을 사용하는 TT형(사진 우측), 두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로드형(사진 좌측)입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체인링 조합에 따른 변화로서 기존에 사용되던 크랭크 기어비가 53-39, 52-36, 50-34의 세 가지 조합이라고 했을 때 Sram Red AXS 크랭크는 50-37, 48-35, 46-33의 조합으로 출시되며 이에 가장 큰 장점은 이빨 개수가 일반적인 컴팩트크랭크의 아우터 체인링과 동일한 것으로 전체적으로 작아진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크랭크 사이즈가 작아지면서 그래블과 같은 라이딩스타일과 혼용이 가능하며 스램 엑세스 구동계로 다양한 자전거를 소화할 수 있다는 점인 거 같습니다.

 

스램 엑세스 스프라켓은 기존 11T에서부터 시작하던 것에서 10T로 변하여 더욱 무거운 기어비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작아진 크랭크와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Sram E-Tap 카세트의 기어비는 10-26과 10-28 그리고 10-33 3가지로 출시되는 가운데 10-28과 10-33 사이가 없이 확 늘어나느점이 한 가지 아쉬운 점입니다.

카세트와 체인링의 큰 변화로 인해 스램은 기존의 전통적인 기어비보다 더욱 폭넓은 기어비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Sram은 이러한 독특한 기어비를 X-RANGE™ GEARING라고 이름 지었으며 이탭 액세스는 X-RANGE™로 인해 도로 사이클뿐만 아니라 그래블 등 다양한 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X-RANGE™의 또다른 특징은 카세트의 저단 코그가 10t에서 시작하면서 코그수가 1장씩 늘어나는 범위가 넓어졌으며 이로 인해 더욱 부드러운 변속감을 더 넓은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뒷 드레일러 범퍼와 체인

기존의 체인과 달리 12단 Sram AXS 체인은 플랫탑 디자인으로 하단과 상단의 체인 모양이 달리 디자인됩니다.

기존의 단점이였던 스램의 체인 내구성을 대폭 향상한 디자인으로 카세트와 체인링에 닿는 체인 부분만 기존의 형태를 유지하며 반대쪽 부분은 플랫 한 일직선 디자인으로 제품의 내구성을 향상하면서 체인에 대한 변속 정확도와 힘 전달력까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뒷 드레일러에 댐퍼 시스템이 추가되어 부드러운 변속은 물론 오프로드에서 체인이 튀거나 흔들리는 것을 댐퍼 기능으로 완충작용으로 체인 이탈과 텐션 등의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앞뒤 드레일러의 경우 전에 출시된 스램 배터리와 호환되며 리어드레일러에는 세라믹 베어링 풀리가 적용되어 더욱 부드러운 회전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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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램 레드 포스 이탭 Sram E-tap 모바일 연동

Sram ETAP Mobile Connet

그 외에도 새롭게 출시된 스램 무선 변속 시스템인 스램 이탭 Sram E-Tap은 모바일 앱을 통해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거나 변속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램 AXS 설명서 자전거 구동계.pdf
15.66MB
EAGLE AXS SYSTEM USER MANUAL.pdf
6.02MB
SRAM AXS App Quick Guide_한글.pdf
1.53MB

 

추가로 Sram AXS 파워미터의 펌웨어 또한 동일한 앱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FAQ

SRAM AXS는 11단과 어떤 점이 다르죠?


항목 SRAM AXS 12단 SRAM 11단 (E-Tap)
변속 방식 완전 무선 (eTap AXS) 무선
체인 플랫탑 12단 전용 일반 11단
카세트 시작 톱니 10T (XDR 허브 필요) 11T (HG 허브 호환)
체인링 기어비 46/33, 48/35, 50/37 50/34, 52/36, 53/39
애플리케이션 연동 AXS 앱으로 전체 설정 및 펌웨어 업데이트 별도 앱 미지원
드레일러 댐퍼 있음 (오프로드 체인 안정성 향상) 없음
기어 설계 X-RANGE™로 저단/고단 기어비 균형 조정 전통적 기어비

SRAM AXS 12단은 단순한 기어 하나 증가가 아니라, 전체 기어 설계 철학이 바뀐 "플랫폼 전환"입니다.

Q. SRAM AXS는 왜 10T 카세트를 채택했나요?

10T부터 시작하는 스프라켓 설계로 인해 체인링 크기를 줄이면서도 기존과 동일한 최고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게 절감, 무릎 부담 감소, Q팩터 최적화 측면에서도 이점을 제공합니다. 다만, XDR 프리허브가 필요하다는 점은 호환성 면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Q. 기존 스램 11단과 SRAM AXS 체인은 호환되나요?

아니요. 플랫탑 디자인의 12단 체인은 구조 자체가 달라 호환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SRAM AXS 전용 체인을 사용해야 하며, 체인링과 카세트도 AXS 전용 규격을 써야 변속 정확도가 보장됩니다.

Q. SRAM RED AXS와 FORCE AXS의 차이는?


항목 RED AXS FORCE AXS
파워미터 스파이더 일체형, 교체 불가 체인링, 파워미터 모듈 분리형
무게 더 가볍고 하이엔드 소재 사용 상대적으로 무거움
가격 고가 (플래그십) 중상급 가격
브레이크 레버 카본 소재 알루미늄
체인링 마감 CNC & 고경도 알루미늄 일반 알루미늄 가공

RED는 경량성과 일체형 파워미터의 일체감이 뛰어나고, FORCE는 부품 교체의 유연성과 가성비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Q. X-RANGE™ GEARING이란?

X-RANGE™는 SRAM AXS에서 도입된 새로운 기어 조합 철학입니다.

기어 간 간격을 줄이고, 변속 범위를 넓혀서 더 적은 체인링 변속으로 부드러운 라이딩이 가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단수보다 체감 조합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Q. SRAM AXS는 그래블에도 사용 가능한가요?

네. SRAM AXS는 XPLR 및 EAGLE AXS와 같은 그래블·MTB 전용 시리즈도 함께 존재하며, 댐퍼가 내장된 뒷드레일러 구조로 험로에서도 체인 이탈 최소화, 조용한 구동계 운용이 가능합니다.

Q. 변속감은 시마노 Di2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SRAM AXS는 딸깍이는 전기적 느낌, 무선의 편리함, 모바일 설정 자유도가 강점입니다. 반면 시마노 Di2는 정교한 메커니즘과 스무스한 체감이 장점으로 평가됩니다.

결론적으로, SRAM은 단순함과 개방성, 시마노는 정밀함과 일체감으로 요약됩니다.

Q. AXS 앱에서 가능한 기능은 어떤 게 있나요?

  • 페어링 및 버튼 재맵핑
  • 펌웨어 업데이트 (드레일러, 파워미터, 레버 등)
  • 배터리 잔량 확인
  • 변속 통계 및 로그 확인
  • 보너스 버튼 설정

AXS 앱 하나로 완전한 셋업, 점검, 유지보수가 가능하므로 스마트폰만 있다면 누구나 전문가처럼 설정이 가능합니다.

Q. 구형 SRAM RED eTap 11단과 AXS는 호환되나요?

직접적인 호환은 어렵습니다.

eTap 11단과 AXS는 서로 다른 주파수로 통신하며, 체인과 카세트 규격도 다릅니다. 단, 브레이크 캘리퍼는 기계적으로 호환 가능합니다.

Q. 스램 AXS 배터리는 세대가 달라도 호환되나요?

네. eTap 11단, AXS 12단, MTB AXS 모두 동일한 배터리 사용으로 호환됩니다. 단, 충전기는 2024년형부터 일부 변경된 방식이 있으니, 충전기 규격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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