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스램 Sram AXS Red 무선 E1 전동구동계 출시 무게 및 버튼기능 추가
스램의 최신 전동 구동계인 SRAM RED AXS는 혁신적인 기술과 세련된 디자인을 결합하여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 모델 대비 여러 가지 개선점을 자랑합니다.
Component | New SRAM Red AXS | Previous SRAM AXS Red | Weight Difference |
Rear Derailleur | 271g | 303g | -32g |
Front Derailleur | 85g | 132g | -47g |
Shift/Brake Levers | 324g | 332g | -8g |
Crankset (with power meter) | 710g (172.5mm, 48/35T) | 770g (172.5mm, 48/35T) | -60g |
Cassette | 174g (10-28T) | 203g (10-28T) | -29g |
Chain | 239g | 249g | -10g |
Brake Calipers | 151g (pair) | 156g (pair) | -5g |
Rotors (160mm) | 103g (pair) | 125g (pair) | -22g |
Battery | 24g | 24g | No difference |
이번에 출시한 스램 레드의 레버 디자인의 변화는 가장 눈에 띄는 개선점 중 하나입니다. 인체공학적으로 개선된 레버 후드는 손에 더욱 편안하게 맞으며, 새로운 브레이크 레버 설계는 어떤 포지션에서도 원핑거 브레이킹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레버의 피스톤과 축이 재설계되어 더 적은 힘으로도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 결과입니다.
- 향상된 인체공학적 디자인: 더욱 편안한 그립감과 넓은 손 크기 범위에 맞춘 레버 후드로 설계되었습니다.
- 효율적인 브레이킹: 이전 모델보다 80% 적은 노력으로 후드에서 브레이킹이 가능하며, 드롭에서는 33% 적은 노력으로 제동할 수 있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변속: 전면 변속이 더욱 빠르고 정확해졌으며, 자동 트림 기능으로 소음을 방지합니다.
- 경량화: 이전 세대보다 153g 가벼워진 가장 가벼운 전자식 그룹셋입니다.
- 완전 무선 연결성: 더 적은 버튼과 더 간단한 eTap 변속 로직으로 무선 연결이 가능합니다.
- 보너스 버튼: 추가된 보너스 버튼을 통해 두 번째 위치에서 변속하거나 ANT+ 헤드 유닛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SRAM 제품들과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며 레버와 드레일러 등 AXS 시스템은 모두 기존 제품들과 호환되어 각 라이더들은 원하는 파트만 손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변속 시스템 역시 기존의 패들쉬프트 시스템을 유지하면서도, 후드 안쪽에 추가된 보너스 버튼을 통해 더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졌으며 이 버튼은 스램 AXS 앱을 통해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해머헤드 카루와 같은 속도계의 스와이프 기능과도 연동됩니다.
경량화는 SRAM RED AXS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입니다.
새로운 구동계는 전체적으로 약 150g 가벼워졌으며, 이는 레버, 드레일러, 체인링, 카세트 등 모든 부품의 세심한 재설계와 소재 선택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뒷드레일러는 필요 없는 부분을 최대한 제거하여 경량화를 극대화했습니다.
호환성 면에서도 주목할 만합니다. 새로운 SRAM RED AXS 구동계는 대부분의 구형 제품들과 호환되며, 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부품만을 선택하여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크랭크와 카세트 옵션은 라이더의 필요와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라이더가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과 코스에 맞는 최적의 기어비를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와 함께, SRAM RED AXS는 라이더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더 가볍고, 더 강력하며, 더 사용자 친화적인 이 구동계는 전문가와 애호가 모두에게 새로운 라이딩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동 구동계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SRAM RED AXS는 그 중심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유럽에서 MTB 라인업의 하이엔드 제품들에서 이미 시마노를 넘어서는 인기를 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항목 | RED AXS E1 (2024년 출시) | RED AXS D1 (2019년 출시) |
출시 연도 | 2024년 5월 | 2019년 |
무게 | 약 2,476g (전체 그룹셋) | 약 2,592g (전체 그룹셋) |
브레이크 성능 | 브레이크 레버 피벗 위치 상향 조정으로 제동력 80% 향상 | 이전 세대 대비 낮은 제동력 |
변속 성능 | 프론트 변속기 자동 트리밍 기능 추가, 더 빠른 변속 | 수동 트리밍, 느린 변속 |
호환성 | 모든 12단 AXS 구성품과 호환 | 모든 12단 AXS 구성품과 호환 |
기타 특징 | 인체공학적 개선, 세련된 디자인, 세라믹 베어링 사용 | 기존 디자인, 표준 베어링 사용 |
새로운 SRAM RED AXS는 라이더들에게 더 나은 성능과 편의성을 제공하며, 자전거 구동계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FAQ
E1 구동계의 보너스 버튼은 어디에 있고 어떤 기능을 하나요?
보너스 버튼은 레버 후드 상단 안쪽에 위치하며, 기본 세팅은 앞·뒤 변속과 별도로 동작합니다. AXS 앱을 통해 개별 기능을 할당할 수 있으며, Garmin, Hammerhead Karoo 등 ANT+ 연동 속도계 조작, 라이트 컨트롤, 보조변속 세팅 등이 가능합니다.
AXS 앱을 통한 커스터마이징은 어떤 점이 개선됐나요?
기존에는 페어링 위주였다면, E1에서는 보너스 버튼까지 연동해 전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좌우 버튼 기능 교환, 싱글클릭·더블클릭·롱프레스 각 제스처에 다른 명령을 배정할 수 있어 맞춤형 세팅의 자유도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레버 피벗 설계가 바뀌면 실제 제동감이 어떤가요?
E1 레버는 피벗 포인트를 위쪽으로 이동시켜 힘 전달 효율이 좋아졌고, 브레이킹 압력이 줄었습니다.
후드에서의 브레이크 작동은 이전 대비 80% 힘을 덜 들이고도 동일한 제동력이 나옵니다, 특히 손 작은 유저나 장거리 주행 시 피로도가 줄어듭니다.
D1 부품과의 혼용이 가능한가요?
네, SRAM RED AXS E1은 D1 및 Force, Rival AXS 12단 구성과 100% 호환됩니다. 다만, 일부 최신 기능(보너스 버튼, 자동 트리밍 등)은 구형 컴포넌트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E1 그룹셋은 그래블 바이크나 타임트라이얼(TT) 세팅에도 사용 가능한가요?
E1은 XPLR(그래블 전용) 변속기 및 카세트도 출시되어 그래블 라이딩에 최적화된 세팅이 가능하며, TT/트라이애슬론 전용 브레이크 레버, 클릭 버튼 및 연장 케이블과도 호환되어 다양한 세팅에 대응합니다.
E1의 크랭크셋 파워미터는 어떤 방식인가요?
E1의 크랭크 파워미터는 스파이더 일체형으로 제공되며, 듀얼 사이드 측정이 가능합니다. 듀라에이스 대비 가볍고, 배터리 교체도 손쉬우며 SRAM AXS 앱을 통해 정확한 파워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E1 브레이크 캘리퍼는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브레이크 캘리퍼 자체는 D1과 비슷하지만, 레버 압력과 피벗 위치 개선에 맞춰 미세하게 피스톤 반응 속도가 조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보다 짧은 거리에서 제동 가능하며, 디스크 냉각 효율도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체인은 어떤 점이 다르나요?
체인은 기존과 동일한 플랫탑 디자인이지만, 핀 마감 품질과 외형 마모 저항성이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페달링 중 잡음이 줄고, 길어진 체인 수명도 장점입니다.
전체 무게 경량화는 어떤 효과가 있나요?
E1 그룹셋은 D1 대비 총 153g 가벼워졌으며, 이는 언덕 구간에서의 가속 성능 향상과 장거리 라이딩 시 체력 부담 완화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무게만 줄어든 것이 아니라 중량 배분도 최적화되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주기는?
펌웨어는 SRAM AXS 앱을 통해 주기적으로 OTA(무선) 방식으로 업데이트되며, 앱이 연결된 상태에서 장치별로 자동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신 기능이나 버그 수정이 포함되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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