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면마스크 및 재사용 착용 괜찮을까?
코로나19 면마스크 및 재사용 착용 괜찮을까?
현재 전세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마스크 품귀현상 및 각종 범죄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현재 국가는 "마스크 5부제"를 다음주부터 실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감염 확률이 높지 않은 곳에서는 "면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있는 가운데 과연 면 마스크 착용에 대해 바이러스 방지에 대해 분석을 올려봅니다.
가끔씩 ‘해석’이 바보 같은 뉴스를 보면 화가 난다. 지난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발표한 천(면) 마스크 실험 결과를 보도한 어떤 뉴스가 그렇다.
사실 이 실험은 5마이크로미터 이상 크기의 비말로 전파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필터 없는) 일반 천 마스크로도 막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우선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마스크 선택 시 마스크 종류 및 효과 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재밋께도해당 내용과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필터 없는 일반 면마스크 코로나19 결과
- 이 실험의 애초 목적은 강동구 주민이 직접 제작한 필터를 부착한 면 마스크가 미세 입자를 막는 데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 실험 결과를 보면, 필터를 부착한 면 마스크는 0.6 마이크로미터 입자를 평균 80~95% 차단 효과를 보였다.
이는 KF80 보건용 마스크와 비슷한 성능이다.
- 실험 결과를 보면, 필터를 부착한 면 마스크는 0.6 마이크로미터 입자를 평균 80~95% 차단 효과를 보였다.
- 대다수 언론은 이 사실을 보도하면서, 필터가 없는 면 마스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없다”고 해석했다. 정말로 그럴까? 아니다. 실험 결과를 보면, 필터 없는 일반 면 마스크도 0.6마이크로미터 입자를 평균 16~22% 차단했다. 여기서 중요한 대목은 입자의 크기가 0.6마이크로미터였다는 것이다.
- 감염내과 전문의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비말(물방울)의 크기는 5마이크로미터 이상이다. 면 마스크가 0.6마이크로미터 입자를 평균 16~22%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면, 5마이크로미터 이상으로 그보다 열 배 정도 큰 비말의 차단 효과는 훨씬 더 높아질 것이라 보는 게 합리적이다. 비말이 침방울, 즉 액체라는 걸 염두에 두면 더 그렇다.
- 실제로 이런 해석을 염두에 두고서, 보건환경연구원 담당자도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3마이크로미터 이상) 비말은 차단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자들이 코로나19 비말 크기가 얼마인지 알지 못한 탓인지, 이런 담당자의 해석은 적극적으로 보도되지 않았다.
- 실제로 보건환경연구원 담당자와 통화를 했더니, 나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동조했다. 다만, 보건환경연구원의 실험 기기 자체가 미세 먼지 차단 마스크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보니 5마이크로미터 입자의 차단 효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가 없었을 뿐이다.
- 다시 결론부터 말하자. 일상생활에서는 필터를 부착하지 않은 일반 면 마스크도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옮기는 5마이크로미터 이상의 비말을 막는 데는 확실히 효과가 있다.
(그보다 10분의 1 크기의 0.6마이크로미터 미세 입자 차단에도 16~22% 효과가 있었다.)
그러니, KF80, KF94 마스크를 구하려고 애쓰지 말고 면 마스크 두세 개를 세탁해서 깨끗이 사용하면 충분하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이야기하는 상황에서, 마스크를 사느라 마트, 우체국 앞에서 몇 시간씩 길게 줄을 서는 상황이 너무 답답해서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방역 당국이나 일부 감염내과 의사 등도 처음에 했던 틀린 조언을 계속해서 우기지 말고, “일상생활에서는 면 마스크도 충분히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정리해서 발표하라.
코로나19 참고
'건강 세금 > 코로나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크 대리구매 외국인 요일제 구입방법 (0) | 2020.03.08 |
---|---|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 마스크 종류 (0) | 2020.03.08 |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수칙 및 생존시간 감염증상 (0) | 2020.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