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블로그 SEO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보류 색인 노출 안될 때

by 일상에 도움되는 노랗 2021. 7. 3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보류 색인 노출 안될 때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등의 홈페이지를 관리하면서 구글이라는 검색엔진과 네이버라는 검색엔진은 매우 유입이 높은 포털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변덕이 심한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다가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런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색인현황"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하고 수집보류가 되는지 확인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보류 색인 노출 안될 때

기본적으로 여기서 해결방법은 가장 하단에 다루지만 그전에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서 하나씩 체크는 해보는 것을 중요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색인 0 현황

네이버 색인현황 신규 색인 추가 문서 수

우선 현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색인 현황을 살펴봅니다.

그럼 신규 색인 추가 문서수가 "0"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집보류

이는 로봇의 수집 현황과 달리 펙트인 부분으로 로봇이 아무리 정보를 긁어오더라도 정작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경우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색인 및 노출 현황에 대해 문의하라고 하지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번 해볼 수 있는 걸로는 네이버 검색엔진에 유사문서로 혹시 분류되는지는 체크해보세요

기본적으로 요청 -> 웹페이지 수집을 통해 해당 페이지를 수집해봅니다.

 

그 외에도 사이트맵과 RSS가 제대로 제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실제로 이렇게 되더라도 수집이 되지만 색인이 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방법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반년을 기다려봤고 결국은 포기하는 마음으로 도메인을 새로 구입해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 그리고 다행히 이후에는 색인 추가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단점으로는 구글 등에 상위에 있던 포지션이 초기화된다는 점
  •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는 다시 승인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한번 받았던 사이트는 지금까지 별 어려움 없이 재승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았지만 (승인 기간 동안의 수익 감소) 및 구글의 검색엔진 초기화로 인한 한동안 유입이 감소한다는 점을 참고하고 미래를 위해서는 도메인을 구입 후 변경하느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참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