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l="canonical" 활용과 구글 표준화 - 캐노니컬태그 중복페이지 URL 설정

노랗 2023. 8. 25.
반응형

중복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를 높이는 방법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중복된 페이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검색 엔진 최적화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rel="canonical" 태그를 활용하여 중복 페이지 문제를 해결하고, 구글 표준화 URL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복 페이지와 검색 엔진 최적화

빙 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 표준태그 유사 페이지 <link rel="canonical" href="<url>" />

중복 페이지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내용을 다른 URL로 게시하는 경우 구글은 어떤 페이지를 표준 페이지로 인식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rel="canonical" 태그를 활용하여 어떤 페이지를 표준 페이지로 간주해야 하는지 명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link rel="canonical" href="<url>" />는 웹 페이지에 사용되는 HTML 태그입니다. 이 태그의 주요 목적은 웹 페이지의 '캐노니컬(기준)' 버전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로 웹 페이지의 중복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동일한 콘텐츠가 여러 URL에서 접근 가능한 경우, 어떤 URL이 주요 버전인지 검색 엔진에 알려주기 위해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url>" />

<link>: 링크를 나타내는 HTML 요소입니다.
rel="canonical": 이 링크가 "캐노니컬(기준)"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려주는 속성입니다. 즉, 현재 페이지의 주요한 버전(원본)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href="<url>": 캐노니컬 URL, 즉 기준이 되는 페이지의 주소를 나타냅니다. <url> 자리에는 실제 원본 페이지의 URL을 입력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이 태그는 "이 페이지의 주요한 버전(원본)은 <url> 주소에 있습니다."라고 검색 엔진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rel="canonical" 태그의 활용

rel="canonical" 태그는 중복된 페이지 중 어떤 페이지가 표준 페이지인지를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고 있다면, 해당 글의 본문 \<head> 태그 안에 아래와 같이 추가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example.com/standard-page-url">

구글 표준화 URL 설정

구글은 rel="canonical" 태그를 보고 중복 페이지 중 어떤 페이지를 표준 페이지로 간주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그러나 항상 표준 페이지로 인식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웹 마스터 도구를 통해 구글에게 표준화 URL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rel="canonical" 활용과 구글 표준화 - 캐노니컬태그 중복페이지 URL 설정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여름 패션 스타일링"이라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실수로 두 개의 다른 URL로 같은 글을 게시했습니다. 이때, rel="canonical" 태그를 사용하여 한 URL을 표준 페이지로 지정합니다. 그 후에 구글 웹 마스터 도구에서 해당 URL을 표준화 URL로 설정하면, 검색 엔진은 중복 페이지 문제를 인식하고 표준 페이지를 선정하게 됩니다.

외부링크 중복페이지 캐노니컬 상관관계

구글의 캐노니컬 태그는 웹페이지 중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웹마스터가 여러 버전의 동일한 콘텐츠 중 "기준"이 되는 버전을 구글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태그는 주로 동일한 내용이 여러 URL에 존재할 때 중복 콘텐츠 문제를 방지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 (SEO)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캐노니컬 태그와 페이지가 거느리는 외부 링크의 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중복 페이지가 생성되고 이러한 페이지들이 각각 다양한 외부 링크를 받는 경우, 캐노니컬 태그를 올바르게 설정함으로써 해당 링크의 가치를 기준 페이지로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A와 페이지 B가 거의 동일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고, 페이지 A가 10개의 외부 링크를 받고 페이지 B가 20개의 외부 링크를 받는다고 가정해봅시다. 페이지 B를 페이지 A의 캐노니컬 버전으로 설정하면, 페이지 B의 링크 가치가 페이지 A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중복 콘텐츠로 인한 혼란을 줄이고, 링크의 가치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캐노니컬 태그는 외부 링크의 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여러 버전의 중복 페이지가 다양한 외부 링크를 받는 경우 해당 링크의 가치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중복 페이지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 해를 끼칠 수 있지만, rel="canonical" 태그와 구글 웹 마스터 도구를 통해 이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높이세요.

중복 페이지 문제는 SEO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입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rel="canonical" 태그를 활용하여 중복 페이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웹 마스터 도구를 통해 표준화 URL을 설정함으로써 검색 엔진 최적화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