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 환승 및 요금 노선도

노랗 2024. 3. 7.
반응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 환승 및 요금 노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시대가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내년 3월부터는 A 노선이 개통되어 동탄부터 수서까지의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GTX가 교통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지, 그리고 GTX-A 노선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GTX를 타기 위해 어떤 것들을 알아야 하는지, 그리고 이로 인한 집값 상승 효과에 대해서도 다루어보겠습니다.

우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A 노선이 2024년 3월에 개통됩니다. 이는 동탄부터 수서까지 운행할 예정으로, 이후에는 하반기에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개통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삼성역은 공사 중이어서 GTX 운행이 불가능합니다. 완전 개통은 2028년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B 노선과 C 노선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들 노선은 각각 내년과 올해 말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GTX 지하철 요금

GTX 요금에 대해서는 4000원대 중반이 예상되며, GTX는 기본요금에 이동 거리에 따른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는 2015년 가격을 기준으로 운영 시점까지 소비자물가지수 변동분을 반영한 것입니다.

단계 운영 구간 개통 시기
1단계 수서-동탄 2024년 3월
2단계 운정-서울, 수서-동탄 2024년 12월
3단계 운정-동탄 (삼성역 무정차 통과) 2025년 11월
4단계 운정-동탄 (2호선 삼성역 통해 GTX 승강장 진입) 2027년 4월
5단계 운정-동탄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자체 출입구) 개통) 2028년 4월

따라서, 2015년 계약 당시 운정삼성 구간(46.1km) 운임이 4050원이었으므로, 물가를 반영하면 4800원이나 4900원쯤 될 것입니다. 동탄수서나 운정~서울역은 거리가 40킬로미터 안팎이므로 4천원대 중반으로 예상됩니다.

GTX 환승 및 지하철 버스 지원

환승에 대해서는 GTX도 가능하며, 지하철을 타다 버스를 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그러나 수익 배분에 대한 문제는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GTX 지하철 요금 4천원 왕복 8천원 한달경비 20만원 안밖 예상

GTX 지하철 요금 4천원 왕복 8천원 한달경비 20만원 안밖 예상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2024년 3월 말부터 운행되며, 이에 따라 수도권 환승 이용자들에게 큰 혜택이 찾아옵니다. 국토교통

jab-guyver.co.kr

이외에도 'K-패스'를 통해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이 도입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요금 할인도 제공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서민들 주머니 사정에 부담이 좀 많이 되기 때문에 출퇴근 이용하는 분들에겐 20%, 등하교 청년에겐 30%, 저소득층과 어려운 서민에겐 최대 53% 할인을 차등 적용하겠다"라고 발표하였습니다.

GTX는 8량 하나의 열차로 구성되며, A 노선에는 20편의 열차(160량)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는 한 열차당 1100명 정도가 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GTX 지하철 환승 시 버스 및 다른 대중교통 할인 받을 수 있을까?

GTX 지하철 환승 시 버스 및 다른 대중교통 할인 받을 수 있을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에이(A) 노선이 새로운 혜택을 제공합니다! GTX-A를 이용하면 지하철ㆍ버스 등의 대중교통과의 환승 시,

jab-guyver.co.kr

GTX의 평균 속도는 시속 90~100킬로미터로, 일반 지하철보다 두어 배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A 노선의 경우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 18분, 대곡역부터 서울역까지는 약 10분 내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배차 간격은 출퇴근 시간에는 8분에 한 대이며, 그 외의 시간에는 15분에 한 대로 운행됩니다. 이에 따라 출퇴근 시간에는 얼마나 복잡해질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2026년 기준 운정역에서 순 탑승인원이 2만4천명, 킨텍스 역 1만1천명, 대곡역에서 2만1천명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출퇴근 시간 일산 대곡역을 지나면 열차가 꽉 찰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간 소요시간
동탄 - 수서 약 30분
운정 - 서울역 약 30분
대곡 - 서울역 약 20분
운정 - 삼성역 완전 개통시 25분
대곡 - 삼성역 완전 개통시 15분

그러나, GTX역사는 지하 40미터에서 60미터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이동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제 때 탑승하지 못해서 플랫폼에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도시에서 역사까지의 이동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신도시 내부의 대중교통 수단은 서울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GTX-버스, GTX-기존 철도 등의 환승동선을 개선하여 대중교통 간 환승시간을 최소화하려는 계획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GTX의 롤 모델인 영국의 크로스레일을 보면, GTX 개통에 따른 집값 상승 효과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크로스레일 주변의 평균 집값은 2년 새로 22% 상승했으며, 이는 런던의 평균 집값 상승률(14%)보다 8% 포인트 높은 수치로서 이런 현상은 국내에서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