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스팸댓글 문제 방문자 수 없는 유입 구글과 네이버 검색누락 원

노랗 2024. 11. 12.
반응형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 수가 급감하고, 검색 노출에서도 불이익을 받는 상황을 경험하셨나요?

특히 저같은 겨웅 최근에 확인해보니 정작 포스팅에 대한 조회수는 0으로 나타나는데 계속해서 동일한 스팸성 댓글이 달리고 있다면, 이 문제는 단순히 귀찮은 스팸 이상의 심각한 SEO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서치콘솔과 네이버웹마스터도구의 정책을 살펴보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시 발생하는 스팸성 댓글이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검색엔진이 블로그를 평가하는 방법과 스팸성 댓글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지속적인 블로그 성장과 검색 노출 유지에 필수적인 최적화 방법을 함께 알아보세요.

블로그 운영에서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방문자 유입과 블로그 성장의 핵심 요소로 10년넘게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도 계속 공부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우선 티스토리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에게 스팸성 댓글 문제는 피할 수 없는 골칫거리로 자리 잡고 있는데 아무리 스팸설정을 활성화해도 하루에 수십개씩 작성되는 스팸댓글과 방명록 덕분에 방명록은 아예 비활성화를 해둔 상태입니다.

그러다 최근에는 이런 스팸성 댓글 때문인지 점점 티스토리 방문자 수는 줄어들고 조회수는 줄고 있고 지금은 구글에서 유입이 다음 검색엔진보다도 못한 수준으로 까지 떨어져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우선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엔진은 체류 시간방문자 카운팅을 통해 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며, 이는 검색 랭킹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스팸성 댓글로 인해 이러한 지표들이 악화된다면, SEO 측면에서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스팸성 댓글이 SEO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스팸성 댓글이 지속되면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은 블로그의 신뢰도를 낮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카운팅되지 않고 체류 시간이 짧다면 검색엔진은 해당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유익하지 않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스팸성 댓글이 과다하게 달리는 페이지는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초래한다고 보고 저품질 페이지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댓글 문제가 아닌, 검색 노출 저하검색엔진 최적화(SEO) 점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검색 누락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블로그의 콘텐츠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데, 스팸성 댓글은 이러한 신뢰도를 훼손할 수 있습니다. 스팸성 댓글이 많으면 많을수록 블로그는 유익하지 못한 콘텐츠로 간주되며, 결국 검색 순위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이로 인해 잠재적 방문자가 유입될 기회를 상실하게 되며, 방문자들이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줄어들어 SEO 점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한 SEO 진단과 관리

블로그의 SEO 상태를 점검하고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가 구글 서치콘솔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이들 도구를 통해 스팸성 댓글이 블로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필요한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는 페이지의 크롤링 상태와 오류, 그리고 사용자 경험 지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팸성 댓글이 많을 경우 서치콘솔에서 이를 경고 신호로 표시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를 통해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신뢰도를 낮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서치콘솔: 구글은 블로그의 스팸성 콘텐츠 여부, 사용자 유입 지표, 체류 시간, 클릭률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페이지를 평가합니다. 스팸성 댓글로 인해 방문자가 줄고 체류 시간이 감소한다면, 구글은 이를 저품질 페이지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치콘솔을 통해 지속적으로 SEO 점수를 확인하고 스팸성 댓글을 삭제하여 검색 최적화를 유지해야 합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는 검색 노출 최적화와 더불어 블로그가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블로그의 체류 시간, 페이지 로딩 속도, 댓글 등을 점검할 수 있으며, 특정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스팸성 댓글에 포함될 경우 이를 위험 요인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해 이러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스팸성 댓글을 정리하면, 검색엔진이 블로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스팸성 댓글 관리와 SEO 최적화 방법

우선 저는 필터링 기능으로 자동스팸을 설정해놨지만 그래도 모든게 해결되지 않아 아예 IP차단과 함께 아이디차단까지 했더니 다행히 이제 스팸댓글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아마 스팸으로 공격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지독하게 하는 나쁜놈들 같습니다.

스팸성 댓글은 단순한 블로그 운영의 불편함을 넘어서서 SEO와 검색 노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스팸성 댓글의 영향을 점검하고, 필터링 기능을 통해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면 검색엔진이 블로그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검색 노출 최적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