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 B C 비교|정차역, 소요시간, 요금 완전분석
GTX A B C 노선 정차역 정보|환승과 통근 시간 절감 분석
수도권의 교통 혁신을 이끄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기존 지하철보다 3배 이상 빠른 이동 속도와 대도시권을 직접 연결하는 노선 구성으로, A·B·C 노선은 물론 D·E·F 노선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GTX-A는 2025년 말 동탄~삼성 구간의 시범 운행을 앞두고 있으며, C노선은 기본계획 고시 이후 본격적인 착공 단계에 돌입했습니다. 반면, B노선은 경제성 확보 이슈로 지연되고 있으나, 2025년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 재평가 결과 발표가 예정되어 있어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처럼 GTX 노선도 A, B, C는 단순한 교통망을 넘어 수도권 부동산 시장과 일자리, 교육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큰 파급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새로운 도시개발 전략과 맞물려 삶의 반경 자체를 바꾸는 변화의 중심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노선 | 정차역 (순서) | 환승 연결 노선 |
GTX‑A | 운정중앙(X101) · 킨텍스(X102) · 대곡(X103) · 연신내(X105) · 서울역(X106) · 수서(X108) · 성남 · 구성(X110) · 동탄(X111) | 운정중앙 · 킨텍스(경의중앙선 등), 연신내(3호선), 서울역(1,4호선·KTX/SRT), 수서(SRT), 구성(분당선), 동탄(1호선 연장) |
GTX‑B | 송도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역 · 청량리 · 망우 · 별내 · 평내호평 · 마석 | 신도림(1·7호선), 여의도(5호선), 용산(KTX·1호선), 서울역(1·4호선·KTX/SRT), 청량리(1호선·경춘선), 망우(경춘선) |
GTX‑C | 수원 · 금정 · 과천정부청사 · 양재 · 삼성 · 청량리 · 광운대 · 창동 · 의정부 · 덕정 | 수원(1·경부선), 금정(1·4호선), 과천정부청사(4호선), 양재(3호선·신분당선), 삼성(2호선), 청량리(1호선·경춘선·경의중앙선), 광운대(1호선), 창동(1호선), 의정부(1호선), 덕정(경원선) |
GTX는 A, B, C 라는 다양한 노선을 통해 도시 간 이동을 용이하게 해주며, 특히 A 노선은 경기도 동탄에서 출발하여 파주를 잇고, C 노선은 양주와 수원을 잇는 구간으로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써 GTX는 다양한 지역을 연결하여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11일 국토교통부가 GTX C 노선 거설 사업 및 채정 당국의 예비 타당성 통과에 따른 민자 적격성 검토를 위해 한국개발원에 즉시 신청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부터는 GTX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GTX가 더욱 발전하고 다양한 노선이 추가될 것임을 예측하게 만드는 소식입니다.
GTX는 그 편리한 이동수단과 혁신적인 교통망으로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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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GTX의 노선은 크게 A,B,C 세 개의 노선으로 나뉩니다.
- GTX A 노선 : 운정 <-> 동탄
- GTX B 노선 : 송도 <-> 마석
- GTX C 노선 : 의정부 <-> 금정
현재 진행상태로는 A노선의 "운정"에서 출발 "동탄"을 지나는 GTX 노선은 곧 완공이 될 예정이며 GTX B 노선의 경우 현재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GTX C 노선"의 경우는 2021년 착공을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교통 노선으로 보았을 때 계획에 차질 없이 건설된다는 가정하에 사각지대에 있던 외곽의 수도권들이 서울의 중심지로 도입하는데 교통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서 서울권에 집중되었던 부동산도 크게 풀리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GTX A노선은 "파주"와 "동탄"을 잇는 기존의 지하철 여러 번 갈아타야지만 갈 수 있었던 외각지역의 단점이 크게 벗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정부가 수도권 3기 신도시 건설 계획 중 GTX 건설과 연계한 교통대책이 수립될 가능성이 큰 가운데 각 노선의 사업비는 각각 3조 ~ 5조 원이 넘는 대형 사업이기 때문에 사실상 마무리가 잘될지는 아직까지는 미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TX 이용 시 시간 단축 예상
기존의 동탄에서 삼성 구간을 지하철로 이동시에는 66.8분이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GTX를 이용 시에는 18.5분으로 대폭 시간을 단축하게 됩니다.
- 대화 <-> 서울역 구간은 기존 41.5분에서 16.2분으로 단축이 됩니다.
- 송도 <-> 여의도 구간은 기존 47.5분에서 20.5분으로 단축
- 의정부 <-> 청량리 구간은 31.3분에서 12.1분으로 단축됩니다.
국토부는 이번 GTX 사업에 대하여 한국개발연구원의 민자 적격성 검토를 거쳐 재정 또는 민자 등 사업 추진방식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계획초 과거의 GS건설이 민간사업제안 방식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토부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지만 반려된 이력이 있습니다만 만약 해당 사업이 재정사업이 아닌 민자사업으로 정해질 경우 정부 고시를 거쳐 경쟁 입찰방식으로 사업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민자 적격성 검토에서 재무성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철도 건설에 따른 수입과 비용 등을 분석해서 재정 및 민자 가운데 최종 사업방식을 결정하게 될 것이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일 느린 진행을 보이고 있는 GTX B 노선의 경우 한국 개발연구원이 예비 합당성 조사에서 현제 제일 무제시 되는 부분은 경제성이라고 밝혔으며 예비 합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가운데 사업 편익비용 값이 1.0을 넘어야 하는데 2014년에 실시한 KDI의 결과 B노선의 경우 0.33으로 1.0에 한참 못 미치는 사업 편입 비용이 나온 바 있습니다.
참고로 A노선의 경우 1.33 그리고 C노선의 경우 1.36이며 KDI의 예타 결과 올 상반기에 발표될 예정으로 총사업비는 5조 9천 원으로 추산됩니다.
하지만 KDI의 예타와 별개로 수도권 기초단체장들은 예타 면제를 요구하고 있으며 국가 균형발전위원회에서는 연내 관계 부저 태스크포스 회의를 걸쳐 면제 대상 사업을 확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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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GTX 관련 자주 묻는 질문
GTX는 일반 지하철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GTX는 기존 지하철보다 훨씬 빠른 고속철도급의 광역급행 열차입니다. 최대 시속은 약 180km에 달하며, 정차역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도심 간 장거리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 지하철이 모든 역에 정차하는 반면, GTX는 주요 거점만 연결해 속도 중심의 설계가 특징입니다.
GTX는 KTX나 SRT처럼 좌석제인가요?
GTX는 기본적으로 비좌석 자유 이용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지만, 일부 시간대나 구간에 따라 유료 지정좌석제 도입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혼잡시간대 완화와 통근객 편의성을 고려한 정책으로, 추후 운영 방식이 확정되면 국토교통부가 별도 공지할 예정입니다.
GTX가 지나가는 지역은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나요?
실제로 GTX 노선이 확정되거나 착공에 들어간 지역은 교통 개선 기대감으로 인해 부동산 시세가 상승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특히 동탄, 파주, 송도, 마석, 금정 등은 GTX 수혜지로 거론되며, 신도시 개발과 맞물려 인프라 확충 기대감이 큽니다.
GTX 정차역에서 환승은 원활하게 이루어지나요?
GTX는 기존 지하철, 버스, KTX 등과 환승 시스템 연계를 고려해 정차역이 설계되었습니다. 서울역, 청량리, 삼성 등 주요 거점에서 환승이 가능하며, 향후 원활한 환승을 위한 통합환승센터 구축도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GTX 요금은 거리 비례제인가요?
GTX는 일반 지하철과는 달리, 기본요금 + 거리비례 요금 형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서울 도심 구간은 대략 3,000 ~ 4,000원 수준이 유력하며, 장거리 이용 시 약 5,000 ~ 6,000원 선까지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요금체계는 운영사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GTX는 언제 전 구간이 개통되나요?
GTX-A는 2024년 말 부분 개통, 2025~26년 전체 구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GTX-B는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며, GTX-C는 기본계획 수립 중입니다. 다만 토지보상 문제, 민자사업 승인 등 변수로 인해 일정은 지연될 수 있습니다.
GTX 사업은 누가 운영하나요?
GTX 사업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 투자사가 함께 참여하는 복합 사업입니다. 현재 A노선은 SG레일, C노선은 현대건설 컨소시엄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운영사와 건설사가 각각 달라 서비스 품질에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GTX와 ITX, SRT, KTX는 어떻게 다르죠?
GTX는 도시 내 광역급행, ITX는 특정 관광지와 도심을 잇는 급행, SRT와 KTX는 도시간 장거리 고속철도입니다. 이동 범위와 속도, 정차역 수에서 차이가 있으며, GTX는 도심 통근을 위해 최적화된 고속철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GTX는 휠체어나 유아차도 이용 가능한가요?
GTX는 장애인, 유아동반 승객 등 교통약자를 위한 무장애 이동설계(Barrier Free) 기준으로 모든 역사와 차량을 설계 중입니다. 엘리베이터, 경사로, 유모차 탑승 공간 등이 마련될 예정입니다.
GTX 이후 추가 계획된 D, E, F 노선도 있나요?
현재 국토교통부는 장기적으로 GTX D, E, F 노선에 대한 구상을 검토 중입니다. GTX-D는 김포강남하남, GTX-E는 인천~잠실, GTX-F는 수도권 외곽 순환망으로 논의되며, 향후 예타 및 민자 적격성 심사를 거쳐 확정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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