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윈도우 Tip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by 일상에 도움되는 노랗 2018. 10. 25.
반응형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옛날에 윈도우가 보급화되면서 초창기에는 윈도우 시디와 플로피디스크로 된 부팅디스크를 따로 준비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윈도우에 부팅디스크가 포함된 윈도우CD가 대중화 되었고 요즘은 빠른 SSD와 외장하드의 보급으로 더 이상 CD-ROM을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윈도우7을 설치하는데 있어서는 더 이상 CD-ROM이 아닌 개인 USB로 윈도우의 설치와 부팅이 가능하게끔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또 USB가 옛날만큼 비싸지 않고 전시회만 돌아다녀도 사은품으로 4기가~ 8기가 정도의 용량은 손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지 싶은데요 

 

 

그러기 때문에 윈도우가 상태가 안 좋아 포맷을 하거나 부팅을 할 때 등 모두 USB로 윈도우 7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윈도우8의 경우는 사용 편의성 UI UX 부분에서 많은 도전이 있었지만 실패를 하고 말았고 저 같은 경우는 윈도우10을 사용하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호환성이나 안정성에서 검증된 윈도우7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본 설명은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을 하겠지만 윈도우10이나 윈도우XP도 같은 프로그램으로 똑같이 진행합니다.

윈도우7 부팅디스크 다운로드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프로그램.exe
다운로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 받았으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준비물은 위에서 다운받은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파일과 적용할 윈도우7의 ISO 파일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4기가 이상의  USB 준비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는 실행 후 NEXT 만 눌러주면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 됩니다.

그리고 시작에서 아까 설치된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을 찾아서 실행을 합니다.

윈도우 ISO 선택창이 뜹니다

윈도우7 가상 설치파일 선택

Broses를 클릭 후 준비한 윈도우7 설치파일을 선택해서 열기를 누릅니다.

제대로 적용이 됬다면 Next로 다음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설치파일을 어디다 복사할지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DVD가 아닌 USB윈도우를 설치할것이기 때문에 USB device 를 선택합니다.

그럼 USB 드라이브 선택창이 뜹니다.

원하는 USB 드라이브를 선택 후 왼쪽의 Begin Copying버튼을 눌러줍니다.

안에 있는 내용물을 지우고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집니다.

그러니 USB 내용물을 깨끗이 포맷이 진행을 위해 Erases USB Device 를 클릭합니다.

안에 내용물이 지워지기 때문에 백업이 필요합니다.

단한 경고창이 뜨지만 무시하고 를 눌러줍니다

컴퓨터의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5분이내에 윈도우7의 부팅디스크가 만들어 지고 완료가 됩니다

이후 재부팅 하면서 CMOS 창으로 들어가 부팅 드라이브USB로 잡고 윈도우7 부팅디스크를 꼽은채로 재부팅을 하면 윈도우7의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윈도우 참고포스팅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