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반품 배송지연 주문취소 방법
알리익스프레스 주문취소부터 환불까지, 배송지연과 판매자 실종 시 대응법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해외직구를 구입 시 늦은 배송기간보다 더 문제가 되느것은 바로 판매자와 연락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과 갑자기 판매자 페이지가 사라지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구입한 제품의 페이지가 사라지고 판매자도 판매취소를 통해 대화가 불가능 한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제품이 제대로 배송되지 않거나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고 물건이 배송되지 않는경우에는 손쉽게 주문한 알리익스프레스 구입한 제품을 환불하거나 반품을 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 사라짐 배송지연
알리익스프레스 접속 후 로그인해서 주문내역을 확인합니다.
현재 2개의 제품을 동일한 판매자에게 구입한 상태인데 판매자가 사라진 상황으로 1개는 자체적으로 환불이 되어 폐쇄상태입니다.
그런대 1개는 환불이 되지 않았고 주문추적을 해도 배송이 시작도 되지않았으며 예상 배송시간이 한참 남은 상태입니다.
주문번호 및 상점으로 접속해도 판매자가 사라졌으니 연락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판매자 페이지 접속 수 Sorry, The Page You Requested Can Not Be Found:( 라고 표시되면서 접속이 불가능합니다ㅣ.
알리 제품환불 및 주문취소
알리 주문내역에서 환불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분쟁신청을 선택합니다.
영문 버전에서는 Open Dispute "오픈 디스풋"을 선택합니다.
Retund Only와 Return Goods 2가지가 있으며 환불만 받을것인지 제품을 반품하고 환불 받은것인지에 대한 선택입니다.
배송이 오지 않은 경우 환불만 체크하고 배송이 되었느지만 제품이 하자가 있거나 제품이미지와 다른경우에는 반품을 선택합니다.
환불을 선택하고 환불받고 싶은 금액을 입력하는데 일부환불을 받는 경우는 제품을 받았지만 반품을 하지 않고 그냥 쓸테니 일부만 환불해달라고 하는경우로서 제품이 배송되지 않은경우에는 구입한 금액 모두 입력합니다.
한국어 표현 | 영어 표현 | 중국어 표현 (간체) |
환불 요청합니다. | I would like to request a refund. | 我想申请退款。 |
물건이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 The item has not arrived. | 物品尚未收到。 |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습니다. | I cannot contact the seller. | 无法联系卖家。 |
제품이 다르게 도착했습니다. | The item arrived different from the description. | 收到的商品与描述不符。 |
부분 환불 가능합니다. | A partial refund is acceptable. | 可以部分退款。 |
배송이 너무 지연되고 있습니다. | The delivery is severely delayed. | 配送延迟严重。 |
반품 주소를 알려주세요. | Please provide the return address. | 请提供退货地址。 |
관세가 잘못 부과되었습니다. | Customs duty was charged incorrectly. | 关税被错误地收取了。 |
통관번호를 등록하지 못했습니다. | I could not register the customs clearance code. | 我无法填写个人通关编码。 |
구매 내역이 보이지 않습니다. | My order history is not showing. | 我的订单记录未显示。 |
그리고 세부사항에 배송이 되지 않았다고 작성하고 증거자료에 구입한 화면이나 배송지연 상태등의 이미지를 캡쳐해서 함게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보통 알리익스프레스의 환불은 되지만 꽤 오래걸리며 확인되는데 1주일정도 생각해야합니다.
환불 시 환불취소 거절확인 중요
그리고 은행에서 입금되는 기간은 2주이상 잡아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며 환불이 되면 문자메시지로 한템포 늦게 문자로 옵니다.
그리고 환불 신청 시 간혹 확인메일같은게 오는데 잘 보면 환불이 아니라 판매자가 환불신청한것을 거절한 경우일때가 있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및 반품신청 시 오는 메일이 확인 메일인지 판매자가 환불취소를 한것인지 잘 확인해야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반품 관련 FAQ
Q1. 판매자 페이지가 사라졌는데 환불 가능한가요?
네. 판매자와 연락이 안 되거나 스토어가 폐쇄되어도 '구매보호 기간' 내라면 Open Dispute(분쟁 신청)을 통해 환불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이런 경우에는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바로介入하여 구매자 보호 원칙에 따라 자동 환불 조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Q2. 오픈디스풋(Open Dispute)은 언제부터 신청할 수 있나요?
상품 발송 후 10일 이상 지났거나, 배송예정일을 넘겼을 때부터 분쟁 신청 가능합니다.
아직 배송 기간이 많이 남아 있다면 "Too early to open dispute" 메시지가 뜨며 신청이 불가합니다.
Q3. 판매자가 환불을 거절하면 어떻게 되나요?
판매자가 거절하더라도 분쟁이 자동으로 알리익스프레스 심사 단계로 넘어가며, 알리 측에서 구매자 제출 자료(배송 추적, 대화 내역, 사진 등)를 검토해 최종 판단합니다.
이때 정확한 증거를 많이 첨부할수록 구매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Q4. 반품을 선택했는데 주소는 어디로 보내야 하나요?
Return Goods(제품 반품 후 환불)을 선택하면 판매자가 반품 주소를 제공해야 하며, 이 주소가 제공되지 않으면 알리 측에서 자동으로 환불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국제 배송 반품비는 구매자 부담이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Refund Only(환불만 요청) 을 우선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Q5. 결제 취소 후 환불은 언제 입금되나요?
카드사나 결제 수단에 따라 다르지만, 알리에서 환불 처리 완료 후 평균 7~14일 내 입금됩니다.
간혹 해외 결제 특성상 환불이 카드 승인 취소로만 표시되고 별도 입금이 없을 수도 있으니 카드사 고객센터에 확인해보는 게 안전합니다.
Q6. 환불 신청 후 메일을 받았는데 '환불 승인'인지 '거절'인지 모르겠어요.
알리에서 오는 메일은 제목만 보면 혼동될 수 있으니, 반드시 주문내역 → dispute 상태에서 직접 환불 처리 단계를 확인해야 합니다. 판매자가 거절했을 경우, 다시 증거를 제출하거나 'Appeal(이의신청)' 버튼으로 항소할 수 있습니다.
Q7. 결제가 정상 완료되었는데 주문내역에 표시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혹 카드 결제는 완료되었지만 알리 시스템에는 주문이 등록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카드사에 먼저 승인 상태를 확인하고, 알리 고객센터(Live Chat)를 통해 ‘결제는 되었지만 주문번호가 없다’는 점을 설명하면 내부 확인을 통해 환불되거나 재결제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Q8. 통관번호를 입력하지 않았는데 배송이 멈춰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국에 배송되는 제품은 대부분 개인통관번호(PCCC) 등록이 필요합니다.
알리 주문 시 입력하지 않은 경우, ‘배송정보 수정’ 또는 택배사(예: CJ, 우체국 등)의 통관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해 수동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미등록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세관에서 폐기 또는 반송될 수 있으니 빠른 대응이 필요합니다.
Q9. 관세가 추가로 부과되었다는데 왜 그런가요?
상품 가격이 미화 기준 $150를 초과할 경우(배송비 포함) 일반통관 대상이 되며, 관세 + 부가세(10%)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품 가격 (USD) | 관세 (8%) | 부가세 (10%) | 총 세금 (USD) |
50 | 0.00 | 0.00 | 0.00 |
100 | 0.00 | 0.00 | 0.00 |
150 | 0.00 | 0.00 | 0.00 |
200 | 16.00 | 21.60 | 37.60 |
300 | 24.00 | 32.40 | 56.40 |
500 | 40.00 | 52.00 | 92.00 |
1000 | 80.00 | 108.00 | 188.00 |
특히 의류, 신발, 전자기기 등은 품목에 따라 과세율이 다르므로 사전에 알리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세금 포함 여부’를 확인하거나, 통관세 계산기를 참고하세요.
Q10. 물건은 받았는데 분명 ‘면세’ 상품이었는데 관세가 붙었어요.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네, 물품 가격이 실제보다 과다 신고되거나 이중청구된 경우 관세 환급이 가능합니다.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 → [관세 환급] 메뉴 또는 통관 담당 택배사(예: CJ, DHL 등)에 이의신청을 통해 정정 및 환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송장, 카드명세서, 제품 캡처 이미지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Q11. 알리에서 자동 결제 취소됐는데 돈은 빠져나갔어요. 환불되나요?
자동 결제 실패나 시스템 오류로 주문이 자동 취소되는 경우, 결제금액은 보통 3~5영업일 내 카드사에서 승인 취소 처리됩니다.
환불이 아닌 "승인 취소" 형식이라 계좌로 입금되지 않고 카드 명세서에 금액이 빠지지 않게 표시됩니다. 확인이 안 될 경우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2. 반품 주소를 요구했지만 판매자가 주지 않아요. 그냥 버려도 되나요?
절대 그냥 폐기하면 안 됩니다.
판매자가 반품 주소를 고의로 주지 않을 경우 알리익스프레스 측에 해당 내역을 증거로 제출하면, 반품 없이 전액 환불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Open Dispute’ 상태에서 ‘판매자 반품 주소 미제공’을 이유로 이의신청을 진행하세요.
Q7. 결제가 정상 완료되었는데 주문내역에 표시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혹 카드 결제는 완료되었지만 알리 시스템에는 주문이 등록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카드사에 먼저 승인 상태를 확인하고, 알리 고객센터(Live Chat)를 통해 ‘결제는 되었지만 주문번호가 없다’는 점을 설명하면 내부 확인을 통해 환불되거나 재결제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Q8. 통관번호를 입력하지 않았는데 배송이 멈춰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국에 배송되는 제품은 대부분 개인통관번호(PCCC) 등록이 필요합니다.
알리 주문 시 입력하지 않은 경우, ‘배송정보 수정’ 또는 택배사(예: CJ, 우체국 등)의 통관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해 수동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미등록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세관에서 폐기 또는 반송될 수 있으니 빠른 대응이 필요합니다.
Q9. 관세가 추가로 부과되었다는데 왜 그런가요?
상품 가격이 미화 기준 $150를 초과할 경우(배송비 포함) 일반통관 대상이 되며, 관세 + 부가세(10%)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의류, 신발, 전자기기 등은 품목에 따라 과세율이 다르므로 사전에 알리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세금 포함 여부’를 확인하거나, 통관세 계산기를 참고하세요.
Q10. 물건은 받았는데 분명 ‘면세’ 상품이었는데 관세가 붙었어요.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네, 물품 가격이 실제보다 과다 신고되거나 이중청구된 경우 관세 환급이 가능합니다.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 → [관세 환급] 메뉴 또는 통관 담당 택배사(예: CJ, DHL 등)에 이의신청을 통해 정정 및 환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송장, 카드명세서, 제품 캡처 이미지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Q11. 알리에서 자동 결제 취소됐는데 돈은 빠져나갔어요. 환불되나요?
자동 결제 실패나 시스템 오류로 주문이 자동 취소되는 경우, 결제금액은 보통 3~5영업일 내 카드사에서 승인 취소 처리됩니다.
환불이 아닌 "승인 취소" 형식이라 계좌로 입금되지 않고 카드 명세서에 금액이 빠지지 않게 표시됩니다. 확인이 안 될 경우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2. 반품 주소를 요구했지만 판매자가 주지 않아요. 그냥 버려도 되나요?
절대 그냥 폐기하면 안 됩니다.
판매자가 반품 주소를 고의로 주지 않을 경우 알리익스프레스 측에 해당 내역을 증거로 제출하면, 반품 없이 전액 환불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Open Dispute’ 상태에서 ‘판매자 반품 주소 미제공’을 이유로 이의신청을 진행하세요.
Q7. 결제가 정상 완료되었는데 주문내역에 표시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혹 카드 결제는 완료되었지만 알리 시스템에는 주문이 등록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카드사에 먼저 승인 상태를 확인하고, 알리 고객센터(Live Chat)를 통해 ‘결제는 되었지만 주문번호가 없다’는 점을 설명하면 내부 확인을 통해 환불되거나 재결제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Q8. 통관번호를 입력하지 않았는데 배송이 멈춰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국에 배송되는 제품은 대부분 개인통관번호(PCCC) 등록이 필요합니다.
알리 주문 시 입력하지 않은 경우, ‘배송정보 수정’ 또는 택배사(예: CJ, 우체국 등)의 통관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해 수동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미등록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세관에서 폐기 또는 반송될 수 있으니 빠른 대응이 필요합니다.
Q9. 관세가 추가로 부과되었다는데 왜 그런가요?
상품 가격이 미화 기준 $150를 초과할 경우(배송비 포함) 일반통관 대상이 되며, 관세 + 부가세(10%)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의류, 신발, 전자기기 등은 품목에 따라 과세율이 다르므로 사전에 알리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세금 포함 여부’를 확인하거나, 통관세 계산기를 참고하세요.
Q10. 물건은 받았는데 분명 ‘면세’ 상품이었는데 관세가 붙었어요.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네, 물품 가격이 실제보다 과다 신고되거나 이중청구된 경우 관세 환급이 가능합니다.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 → [관세 환급] 메뉴 또는 통관 담당 택배사(예: CJ, DHL 등)에 이의신청을 통해 정정 및 환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송장, 카드명세서, 제품 캡처 이미지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Q11. 알리에서 자동 결제 취소됐는데 돈은 빠져나갔어요. 환불되나요?
자동 결제 실패나 시스템 오류로 주문이 자동 취소되는 경우, 결제금액은 보통 3~5영업일 내 카드사에서 승인 취소 처리됩니다.
환불이 아닌 "승인 취소" 형식이라 계좌로 입금되지 않고 카드 명세서에 금액이 빠지지 않게 표시됩니다. 확인이 안 될 경우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2. 반품 주소를 요구했지만 판매자가 주지 않아요. 그냥 버려도 되나요?
절대 그냥 폐기하면 안 됩니다.
판매자가 반품 주소를 고의로 주지 않을 경우 알리익스프레스 측에 해당 내역을 증거로 제출하면, 반품 없이 전액 환불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Open Dispute’ 상태에서 ‘판매자 반품 주소 미제공’을 이유로 이의신청을 진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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