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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5, 96, 97, 98 고장 시 수리방법

잡가이버 2024.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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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5, 96, 97, 98 고장 시 수리방법

겨울의 한기가 점점 깊어지면서, 우리의 집을 따뜻하게 지켜주는 보일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보일러가 갑자기 고장 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히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귀뚜라미 보일러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에러코드가 나타났을 때 취해야 할 조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불청객인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5, 96, 97, 98에 대한 대처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으며 이러한 에러코드를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A/S 센터에 문의하기 전에, 에러코드별 수리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5

보일러 고장 원인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5는 내부에 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코드입니다. 보일러 시스템은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물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물이 부족하면 보일러는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고 이 에러코드를 표시합니다.

먼저, 보일러의 압력계를 확인하여 물 압력이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보일러는 1.0~1.5 bar 사이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압력이 낮다면, 수동으로 물을 보충해야 합니다. 보일러 하단에 위치한 급수 밸브를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물을 보충하고, 압력계가 정상 범위를 가리키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물을 보충한 후에도 에러코드가 지속되거나 물이 자동으로 보충되지 않는다면, 이는 내부 누수나 밸브의 고장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A/S 센터에 연락해야 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6

에러코드 96은 보일러 난방수가 너무 높아져서 과열 안전장치가 작동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 보일러가 자동으로 난방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순환펌프를 가동합니다. 또한, 급수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고 밸브가 닫혀 있으면 급수가 되지 않아 과열될 수 있습니다. 

  1. 보일러의 전원을 잠시 꺼두고, 내부 난방수의 온도가 자연스럽게 낮아질 수 있도록 합니다.
  2. 급수 밸브가 제대로 열려 있는지 확인합니다. 밸브가 닫혀 있으면, 난방수의 순환에 문제가 생겨 내부 온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순환 펌프의 작동 상태를 점검합니다.
  4. 펌프가 고장 나거나 성능이 저하되면 난방수의 순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보일러 내부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순환 펌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7

에러코드 97은 귀뚜라미 가스보일러에만 해당하는데, 이는 가스가 누설되고 있음을 나타나며 이 경우 가스 배관의 밸브를 잠그고 창문을 열어 충분한 환기를 시킨 후, 전자렌지나 다른 기기의 전원 코드, 성냥, 라이터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1. 전원을 끄고, 보일러의 전기 연결 상태를 확인합니다. 모든 연결이 안전하고 느슨하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2. 보일러의 전자 부품을 점검합니다.
  3. 특히, 컨트롤 패널이나 센서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전문가에 의해 점검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4. 전기적 문제는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 지식이 없는 경우 자가 수리를 시도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충분한 환기 후에도 에러코드가 지속되면 A/S 센터나 지역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야 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8

에러코드 98은 콘덴싱 보일러에만 해당합니다. 이 코드는 배기 과열 안전장치나 버너, 지진 감지 센서가 작동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경우 출장 서비스가 필요하며 A/S 센터나 지역 대리점으로 연락하여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A/S 절차

고장 진단: 보일러 사용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먼저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하여 기본적인 고장 진단을 시도해 보세요. 때때로 간단한 조작이나 설정 변경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연락: 기본적인 진단 후에도 문제가 지속되면 귀뚜라미 고객센터에 연락해 상담을 요청하세요. 전문 상담원이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안내 또는 A/S 접수를 도와드립니다.

A/S 접수: 전화 상담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A/S 접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하시면 가까운 서비스 센터의 기술자가 방문 일정을 조율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술자 방문 서비스: 약속된 날짜에 기술자가 방문하여 보일러를 점검하고 필요한 수리 또는 부품 교체를 진행합니다. 서비스 비용에 대해서는 사전에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연락처

전화번호: 1588-1144 또는 1588-4488
운영 시간: 평일 09:00 ~ 18: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온라인 접수: 귀뚜라미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A/S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접수는 24시간 가능하며, 접수 후 빠른 시간 내에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과 빠른 A/S 접수를 통해 보일러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로 보일러의 효율적인 작동과 긴 수명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전화번호

겨울철에 보일러 문제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보일러 점검을 실시하고 에러코드가 나타나면 즉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보일러 작동 시 문제가 발생하는 오류코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잘못 고치기보다는 정식으로  AS를 요구하여 수리하느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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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뚜라미 A/S 센터에 문의하기 전에, 위에서 언급된 기본적인 점검과 조치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으며, 문제가 지속될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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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FAQ)

에러코드가 떴는데 다시 껐다 켜니 사라졌어요. 그냥 써도 되나요?

일시적인 전원 오류나 순간 과열로 인해 발생한 오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같은 에러코드가 뜨는 경우는 내부 부품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기록해두었다가 A/S 접수 시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러코드 96(과열)은 온수 사용이 많아서 그런 건가요?

그럴 수 있습니다. 특히 난방과 온수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열 교환기 내부 온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순환 펌프의 먼지 유입, 온수필터 막힘도 과열의 원인이 되므로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에도 자동 물보충 기능이 있나요?

일부 고급형 모델에는 자동 보충 밸브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모델 대부분은 수동 급수 밸브를 통해 물을 보충해야 합니다. 사용 설명서나 모델명별 매뉴얼에서 자동 급수 여부를 확인하세요.

A/S 받기 전에 어떤 정보를 준비해야 하나요?

A/S를 빠르게 받기 위해서는 다음 정보를 미리 준비하면 좋습니다.

  • 제품 시리얼 번호 및 모델명
  • 에러코드 숫자
  • 설치 위치(실내 또는 외부형)
  • 최근 필터 청소 또는 정비 이력
  • 설치 연도 및 보증서 (구매일 확인용)

귀뚜라미 보일러 고장은 전기적 문제로도 발생하나요?

네, 종종 누전 차단기 트립, 콘센트 접촉 불량, 외부 전원 불안정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벽걸이형 보일러는 단독 콘센트 사용을 권장하며, 전기 멀티탭 사용은 피해 주세요.

보일러 고장 수리 비용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요?

고장 증상 예상 수리비용 비고
물 보충 밸브 교체 약 20,000 ~ 40,000원 수동밸브 누수 또는 막힘
순환 펌프 교체 약 60,000 ~ 100,000원 모델에 따라 부품가 상이
가스 누설 점검 및 조치 약 50,000 ~ 120,000원 부품 외 점검비 포함 시
배기센서 또는 지진센서 이상 약 40,000 ~ 80,000원 콘덴싱 모델 기준
컨트롤 보드 교체 약 80,000 ~ 150,000원 전자제어계 부품 포함

※ 출장비 및 진단비는 별도로 청구될 수 있습니다. 보증기간 내에는 무상 수리 가능합니다.

정기 점검은 꼭 받아야 하나요?

네. 1년에 1회 이상, 가을 또는 초겨울에 정기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내부의 스케일 제거, 필터 교체, 펌프 청소 등수명을 연장하고 갑작스러운 고장 방지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5잦게 발생하는데 정상인가요?

아니요. 에러코드 95보일러 내부 수압이 부족하다는 신호로, 1년에 1~2정도라면 단순 누수 또는 기온 변화 때문일 있지만, 잦은 발생은 배관 누수, 보충 밸브 고장, 압력 센서 이상 등을 의미할 있습니다. 특히 수압이 자주 떨어진다면 전문가 점검이 필요합니다.

에러코드 96에서 난방수 온도를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원을 상태에서 보일러 본체와 가까운 난방 밸브를 온수 방향으로 조금 열어주면, 남은 열을 이용해 실내로 열이 방출됩니다. 동시에 외기와 접한 배관을 보온처리해 과열을 방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에러코드 97떴는데 아무런 냄새나 이상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가스 누출일 있나요?

그럴 있습니다. 가스 누출 감지 센서는 농도가 극히 낮더라도 반응하며, 육안이나 후각으로는 없습니다. 반드시 환기를 가스 밸브를 잠그고, 귀뚜라미 고객센터연락해 안전 점검을 받으세요.

보일러 에러코드 98전원이 꺼지기도 하나요?

네, 에러코드 98콘덴싱 보일러의 배기 이상이나 연소 불량으로 인한 안전정지 기능이 작동한 상태로, 일시적으로 전원이 차단될 있습니다. 전원을 다시 켜도 에러가 재발한다면 버너, 배기 센서, CO2 감지기 등의 이상 가능성있으므로, 빠른 A/S 접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장시간 외출 보일러를 꺼도 되나요?

보일러를 완전히 끄면 배관이 동결되어 파손있습니다.

장시간 외출 시에는 온도를 '외출' 모드 또는 최소 난방 상태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외벽과 가까운 배관은 보온재나 전기 발열선으로 동파를 예방해야 합니다.

고장이 반복될 때, 보일러를 교체해야 기준은 무엇인가요?

다음과 같은 경우 보일러 교체를 고려할 있습니다.

  • 설치 10이상 경과
  • 2이상 주요 부품 수리
  • 부품 단종으로 수리 불가
  • 열효율 저하로 가스요금 급증
  • 동일 고장이 3이상 반복될 경우
    보일러 교체 시에는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선택하면 장기적으로 연료비 절감 효과가 큽니다.

콘덴싱 보일러와 일반 보일러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구분 일반 보일러 콘덴싱보일러
배기 방식 고온 배기 가스 그대로 배출 배기열을 재활용하여 열효율 상승
에너지 효율 80~85% 90~98%
이산화탄소 배출 상대적으로 많음 상대적으로 적음
설치 환경 제약 적음 실외 배기통 설치 필수
초기 가격 비교적 저렴 다소 비쌈
 

보일러 선택 설치 환경과 사용 패턴을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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