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티스위스 스타라쳇 허브 정비법과 허브 종류 비교 - DT SWISS
자전거를 타다 보면 소리로 느낄 수 있는 변화들이 있어요. 특히 라쳇 소리가 유독 커졌다는 느낌이 들면, 많은 분들이 “이거 정비해야 하나?” 고민하게 되죠. 저도 같은 경험을 했고, 덕분에 DT SWISS 스타라쳇 허브에 대해 본격적으로 파고들게 됐습니다.
DT SWISS는 여러 고성능 로드바이크와 그래블 바이크에서 기본 또는 옵션으로 채택되는 브랜드인데요. 예를 들어 캐니언 얼티밋이나 캐니언 그레일 모델을 보면, DT SWISS 허브가 기본 휠셋 구성으로 자주 보입니다.
그만큼 성능과 신뢰성 모두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얘기겠죠.
DT SWISS 허브 종류 비교
DT SWISS는 다양한 허브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각 라인마다 사용 목적과 구조, 성능이 조금씩 다릅니다.
모델명 | 스타라쳇 시스템 | 특징 |
DT Swiss 180 | Ratchet EXP | 초경량, 세라믹 베어링 탑재, 하이엔드 레이스용 |
DT Swiss 240 | Ratchet EXP | 경량성과 내구성의 균형, 고성능 휠셋에 자주 사용되는 모델 |
DT Swiss 350 | Classic Ratchet | 가성비 좋은 퍼포먼스용 허브, 정비성과 튜닝 가능성 우수 |
DT Swiss 370 | 2-Pawl | 엔트리급 허브, 스타라쳇이 아닌 2-Pawl 구조로 내구성은 다소 떨어짐 |
라쳇 소리 커짐 = 정비 신호?
DT SWISS 허브는 스타라쳇 구조를 사용하는데, 이 구조의 장점은 정밀한 동작과 쉬운 정비입니다.
하지만 라쳇 소리가 이전보다 커졌다면, 내부 구리스가 마르기 시작했거나 마찰이 심해졌다는 뜻일 수 있어요. 단순히 ‘멋진 소리’로 넘기지 말고, 이럴 때일수록 한 번쯤 분해 정비를 해보는 게 좋아요.
스타라쳇 정비는 생각보다 쉽다
DT SWISS 허브 정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허브 베어링 정비 – 베어링 교체가 필요한 경우, 전용 공구가 있어야 하며 작업 난이도가 높습니다.
- 스타라쳇 정비 – 상대적으로 매우 간단하며, 특별한 도구 없이 손만으로 분해가 가능해요.
프리바디를 손으로 분리하면 스타라쳇과 스프링이 나오는데, 그 사이에 얇게 발라진 구리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너무 두껍게 바르면 라쳇의 반응성이 떨어지므로, 전용 구리스를 얇게 도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전용 구리스는 열에 의해 점도가 변화해 라쳇이 잘 작동하도록 돕는 성분이 포함돼 있어요. 다소 비싸더라도 권장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허브 수명을 지키는 방법이기도 하죠.
정비 타이밍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주행 중 라쳇 소리가 이상하게 커지거나 거칠어짐을 느낀다면 정비 필요
- 일반적인 주행 패턴이라면 6~12개월에 한 번
- 비/눈/진흙 같은 환경에서 탔다면 3개월 주기로 점검
꼭 시간이나 거리 기준보다는 ‘소리’와 ‘느낌’으로 판단하는 게 더 현실적인 기준이 될 수 있어요. 저 역시 이상하게 소리가 커졌을 때 정비를 해보니, 주행감이 한층 부드러워졌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DT SWISS 스타라쳇 허브는 구조적으로 워낙 심플해서, 초보자도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어요.
공임비가 부담되거나, 자전거를 직접 관리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좋은 입문용 정비 작업입니다. 별다른 공구 없이 손으로 분해할 수 있는 구조는 DT 허브의 장점 중 하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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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 후 휠이 돌아가는 느낌이 확 달라지는 걸 경험하면, ‘소리 하나로 정비 시기를 알 수 있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니구나 싶어요. 지금 타고 있는 자전거가 캐니언 얼티밋이든, 그레일이든, 아니면 다른 휠셋이든 DT 허브가 들어가 있다면… 한 번쯤 직접 정비에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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