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비트락커 해제 - 비밀번호 복구키 분실
윈도우10 비트락커 해제 - 비밀번호 복구키 분실
컴퓨터나 노트북의 파티션 및 외장하드, USB 등을 비밀번호를 통해 암호화할 수 있는 Bitlocker 설정을 했다면 필요가 없어진 경우 비트락커 해제할 수 있습니다. 간혹 비트락커를 통해 암호화 설정 된 윈도우 파티션의 경우 안전모드 부팅 시 비트락커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사용에 불편함이 있다면 비트락커 해제방법을 알아보겟으며 비트락커 복구키 분실 시 찾는방법을 알아봅니다.
윈도우10 비트락커 Bitlokcder 활성화
비트락커(BitLocker)는 윈도우 10 이후부터 적용된 데이터 보호 기능으로서 비트락커(BitLocker) 드라이버 암호화가 전체 이름이며 운영체제와 통합되어 분실되거나 PC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 부적절하게 서비스 해제된 컴퓨터에서 데이터가 노출 되는 위협이나 데이터 도용 위협을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 보호 기능입니다.
- TPM만 사용: 내부에 TPM이 장착된 컴퓨터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추가적인 입력 사항이나 고려 사항이 없습니다.
- TPM + PIN: TPM을 사용하면서 부팅 시 사용자에게 PIN을 입력하도록 요구합니다.
- USB만 사용: 모든 암호화 키가 USB에 저장되어 사용되므로 USB의 유출 및 분실을 방지해야 합니다.
- TPM + USB: TPM을 사용하면서 암호화 키가 저장된 USB도 함께 사용합니다. 이는 가장 강력한 보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윈도우 비트락커(BitLocker)는 BitLocker는 TPM(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버전1.2 이상과 함께 사용할 때 가장 강력한 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TPM은 컴퓨터 제조업체에서 최근 출시되는 컴퓨터에 많이 설치된 하드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이 구성 요소는 BitLocker와 함께 작동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고 시스템이 오프라인 상태에 있는 동안 컴퓨터가 변조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며 TPM 버전 1.2 이상이 없는 컴퓨터의 경우에도 BitLocker를 사용하여 Windows 운영 체제 드라이브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구현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USB 시작 키를 삽입하여 컴퓨터를 시작하거나 최대 절전 모드에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Windows 8부터는 운영 체제 볼륨 암호를 사용하여 TPM이 없는 컴퓨터의 운영 체제 볼륨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두 옵션 모두 TPM이 있는 경우 BitLocker에서 제공하는 시작 전 시스템 무결성 확인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BitLocker는 TPM 외에도 사용자가 PIN(개인 식별 번호)을 제공하거나 시작 키가 포함된 USB 플래시 드라이브 등의 이동식 장치를 넣기 전까지 정상적인 시작 프로세스를 잠그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추가적인 보안 대책은 다단계 인증을 제공하며 올바른 PIN 또는 시작 키 없이는 컴퓨터가 시작되거나 최대 절전 모드에서 복원되지 않도록 합니다.
우선 처음에 윈도우11, 및 윈도우10 등 운영체제 버전에 상관없이 BITLOCKER 활성화 설정을 했다면 당시에 설정한 비밀번호 백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설정한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된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아 분실한 경우 3가지 방법을 통해 비트락커 암호를 백업을 했을것입니다.
비트락커 복구키 분실 기억 안날때
가장 편한건 파일에 저장한 경우나 복구키를 인쇄해서 인쇄된 종이로 가지고 있는것입니다.
하지만 모두 가지고 있느게 없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통해 현재 설정된 비트락커 복구키를 확인하고 비트락커를 해제합니다.
비트락커 해제 기능 비활성화
비트락커 해제하고 싶다면 제어판으로 들어가 비트락커 설정으로 들어가면 현재 각 윈도우 드라이브에 대한 비트락커 활성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어판 > 오른쪽 보기 기준을 큰 아이콘 또는 작은 아이콘으로 설정 >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클릭
- BitLocker가 켜짐 (잠김)으로 되어 있는 드라이브 오른쪽 아래 방향 표시 클릭
- 드라이브 잠금 해제를 클릭 > BitLocker 끄기를 클릭
- 복구 키 백업
- 암호 변경
- 암호 제거
- 스마트카드 추가
- 자동 장금 해제 켜지
- BitLocker 끄기 <- 선택
이를 통해 현재 설정된 외장하드 비트락커 기능을 비활성화합니다.
주기적으로 컴퓨터 보안을 위해서는 비트락커 암호저장하거나 복구키를 주기적으로 백업해두느것이 좋습니다.
'IT 리뷰 > 윈도우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11 업데이트 후 무한부팅 무한로딩 안전모드 해결 (0) | 2023.01.22 |
---|---|
윈도우 안전모드 부팅해제 정상부팅 방법 (0) | 2023.01.14 |
윈도우 Hosts 파일변경 및 메모장 수정 권한부족 방법 (0) | 2023.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