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윈도우 Tip

맥북 M1 M2 칩셋 윈도우11 설치방법 - UTM 가상머신

반응형

맥북 M1 M2 칩셋 윈도우11 설치방법 - UTM 가상머신

M1칩셋이 장착된 맥북 및 아이맥등 맥에서는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 부트캠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가상머신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유료버전인 페러럴즈가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무료로 사용가능한 UTM 가상머신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1 부트캠프 윈도우 설치 불가능한 이유

M1칩셋에서 부트캠프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M1칩셋은 ARM 기술을 사용하는데 윈도우 설치를 위해서는 인텔 기술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동문제 및 호환성등으로 인해 드라이버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UTM을 사용하면 M1 칩셋의 맥을 윈도우로 부팅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기 때문에 간편하게 MacOS와 Winodws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아이맥 M1 M2 칩셋 윈도우11 설치방법 UTM 가상머신

1. 맥북의 M1 및 M2 칩셋 차이

맥에서 사용하는 CPU인 M1 및 M2 칩셋의 등장: 애플의 자체 칩셋으로, 향상된 성능과 효율성을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
성능과 효율성: 전통적인 Intel 기반 맥북보다 빠른 속도와 더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합니다.

2. 맥북 및 아이맥 윈도우11 설치하는 이유

많은 사용자들이 특정 소프트웨어 또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윈도우 환경이 필요로 합니다. 가상화 도구를 이용하면, 맥북에서도 윈도우 환경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트캠프의 경우 윈도우와 맥을 전환할때마다 재부팅을 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가상머신을 사용하면 재부팅없이 동시에 두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Windows 11을 맥북의 ARM 기반 M1 또는 M2 칩셋에서 실행하려면 가상화 솔루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주요 가상화 솔루션 중 몇 가지는 UTM, VMware Fusion, Parallels Desktop 및 VirtualBox입니다.

맥북 UTM 가상 머신 다운로드

UTM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최신 버전의 UTM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열어 UTM 앱을 Applications 폴더로 드래그 합니다.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설치파일 다운로드

Windows 10 ARM64 이미지는 Microsoft의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Windows 11 ARM64 ISO 파일은 Microsoft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출시 시 다운로드 가능할 것입니다.

맥에서 설치할 윈도우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UTM에서 새 가상 머신 생성합니다.

UTM 앱을 실행 후 왼쪽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여 새 가상 머신을 생성합니다.

'Architecture'를 'aarch64'로 설정 후 'System'에서 'QEMU TCG'를 선택합니다.

'Drives' 탭으로 이동 후 'New Drive'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Windows ARM64 ISO 파일을 연결합니다.

메모리 및 CPU 코어 수를 조절하여 가상 머신의 성능을 조절할 수 있으며 사용하고 있는 맥의 M1/M2 칩셋은 많은 리소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머신 시작 및 Windows 설치

UTM 메인 화면에서 해당 가상 머신을 선택한 후 'Start'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하면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지시에 따라 Windows를 설치합니다.

Windows 설치가 완료되면 필요한 설정(언어, 계정 등)을 마무리하고 Windows를 사용할 준비가 되며 만약 언어가 한글이 아니라면 한글 언어팩 및 키보드 설정을 다시 재설정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