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분해 교체방법 - 조립 토크값 및 주의사항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분해 교체방법
디스크 브레이크는 흔히 MTB에서 볼수 있는 강력한 브레이크 제동장치였는데 최근에는 로드 사이클에도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마노에서는 센터락이라는 결합방식으로 로터가 체결되어 있는데 별도의 육각공구 분해 없이 스프라켓 리무버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센터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분해
가장먼저 분해하고자 하는 자전거의 바퀴를 탈거합니다.
제 디스크 브레이크는 105급 R7020 버전의 로터입니다.
울테그라나 듀라에이스도 모두 센터락 방식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생긴 스프라켓을 분리할때 사용하는 스프라켓 리무버를 이용해 디스크 로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리무버가 있다면 더 좋고요
그리고 보는것과 같은 방향으로 돌려줍니다.
그럼 간단하게 디스크 로터가 분리됩니다.
사람손에는 유분이 있어서 보느것과 같이 로터날을 잡지 않느것을 추천하며 조립은 이의 역순으로 조여주면 로터 조립도 완료됩니다.
자주묻는 질문 FAQ
Q. 센터락 방식이 아닌 6볼트 로터는 어떻게 분리하나요?
- 6볼트 방식은 T25 별렌치(Torx) 를 사용해야 하며, 순차적으로 풀고 교차 패턴으로 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정 토크가 약하기 때문에 무리한 힘을 주면 볼트 헤드가 뭉개질 수 있으니 정밀한 토크툴 사용을 추천합니다.
Q. 로터 분리할 때 스프라켓 리무버는 어떤 모델을 써야 하나요?
- 시마노 센터락 로터는 HG 스프라켓 리무버와 동일한 패턴(Shimano lock ring spline)을 사용합니다.
- FR-5.2 또는 TL-LR15와 같은 표준 스플라인 공구를 사용하면 되고,
- 외부 락링 타입은 일반 스프라켓 공구
- 내부 락링 타입(스루액슬용)은 BB툴(TL-FC32) 계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로터를 손으로 만지면 안 되는 이유는?
- 로터 표면은 패드와 직접 마찰되는 정밀 표면이기 때문에, 손의 유분이 묻을 경우 제동력 저하, 유막에 의한 브레이크 삑삑이 발생, 오염된 패드로 인해 영구적인 소음 유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 니트릴 장갑 착용 또는 종이타월로만 접촉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로터 장착 시 조이는 방향은 시계 방향인가요?
- 맞습니다. 센터락 락링은 시계 방향으로 조여야 합니다.
- 락링에 "TIGHTEN ↻"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으므로 해당 방향을 반드시 확인 후 작업해야 합니다.
Q. 로터 락링 조립 시 토크는 얼마로 조여야 하나요?
- 시마노 기준: 40Nm
- 일반 스프라켓 공구만 사용할 경우 체감이 어렵기 때문에, 정밀 토크렌치 사용을 권장합니다.
- 과도하게 조일 경우 허브 내 베어링에 스트레스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Q. 새 로터 교체 후 브레이크가 갈리는 소리가 납니다. 왜 그런가요?
- 패드와 로터는 마찰면이 다르기 때문에 초기에는 적응(베드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 15~20회 정도 강한 제동을 반복해 마찰면을 정렬시켜야 하며, 이 과정을 ‘로터 베드인(Bed-in)’이라고 부릅니다.
- 이 과정이 생략되면 제동력이 떨어지고, 패드의 편마모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Q. 로터 교체 후 디스크가 틀어져 휘는 경우 대처 방법은?
- 대부분은 허브 체결 불균형, 락링 토크 미달, QR/스루액슬 정렬 미흡이 원인입니다.
- 휘어짐이 육안으로도 보일 정도면 디스크 트루잉 툴을 사용해 조정 가능하며,
- 심한 경우에는 교체를 권장합니다.
- 또한 휜 디스크는 브레이크 레버 유격 문제나 지속적인 마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 로터 교체 시 브레이크 패드도 같이 갈아야 하나요?
-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됩니다.
- 새 로터는 표면이 매끄럽고 마모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기존 패드를 그대로 쓰면 소음, 변속 시 거슬리는 느낌, 제동력 감소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로터 교체 시에는 적어도 패드를 샌딩 처리하거나 세척 후 재사용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동시에 교체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Q. 로터 규격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140mm, 160mm, 180mm 무슨 차이인가요?
- 로터 지름이 클수록 제동력은 강해지지만, 무게도 늘어납니다.
- 일반 로드바이크: 140mm 또는 160mm
- 그래블, 하드테일: 160mm 이상
- 다운힐/MTB: 180~203mm
- 프레임과 포크에 따라 지원 가능한 최대 로터 사이즈가 정해져 있으므로 무조건 큰 규격으로 교체는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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