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금/직장인 세금

우체국 등기 보내는법 가격 요금 영업시간 - 택배 분실 보상신고

반응형

우체국 등기 보내는법 가격 요금 영업시간 - 택배 분실 보상신고

일상 생활에서 우편물이나 등기물을 보내는 일은 빈번한데, 직장인들에게는 은행이나 우체국을 찾아가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편물을 보내기 위해서는 우체국의 영업시간과 등기 보내는 방법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준비하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등기 보내는법 가격 요금 영업시간

1. 우체국 영업시간 파악: 먼저, 우체국의 영업시간을 미리 알아보세요. 이를 통해 언제 우체국을 방문해야 할지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길이나 휴가 기간에 방문 시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2. 혼잡도 파악: 은행이나 우체국 등을 점심시간에 방문할 때, 지역에 따라 혼잡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방문 시간을 선택하면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무인시스템 활용: 다행히도 우편 및 소포를 보내기 위해 창구에서 번호표를 뽑지 않고도 무인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우체국 등기 보내는 방법: 우편물을 등기로 보내려면 우체국의 등기 보내는 방법을 알아봐야 합니다. 올바른 절차를 따르면 물품을 안전하게 발송할 수 있습니다.

5. 배송 가능한 규격과 무게 확인: 보낼 물품의 크기와 무게를 확인하고, 우체국이 허용하는 규격과 무게를 준수하세요. 이렇게 하면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택배물이 분실된 경우에 대비하여 분실 신고 및 보상 절차에 대한 정보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업무나 개인 우편물을 보낼 때, 미리 준비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여 편리하고 원활한 업무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우체국 영업시간은 크게 2가지로서 우편서비스와 금융서비스 2가지로 나뉩니다.

구분 요일 이용시간 비교
우편
서비스
우체국 창구 - 월 ~ 금 (평일) 09 : 00 ~ 18 : 00 공휴일 이용불가
무인 우편창구 내부
  옥외 (위치안내) 연중무휴 08 : 00 ~ 22 : 00 365일 언제나
우편 집중국 - 월 ~ 금 (평일) 09 : 00 ~ 18 : 00 공휴일 이용불가
금융
서비스
우체국 창구 대민업무 09 : 00 ~ 16 : 30
CD / ATM 우체국 내부시설 자동화기기 09 : 00 ~ 18 : 00
365 코너 연중무휴 07 : 00 ~ 23 : 00 450개 일부 장소는 05시 ~ 익일 04시까지 영업
우편 집중국 - - - 예금, 보험등의 서비스는 취급하지 않음

우체국 영업시간은 기본적으로 오후 4시 30분에 끝나기 때문에 4시 전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체국 최종업무는 오후 6시까지 하지만 우편과 택배 서비스 종료시간이 오후 4시까지 이기 때문에 대기시간을 생각한다면 30분 미리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체국 점심시간의 경우 지점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12시부터 1시사이로 교대근무로 식사를 하기 때문에 방문 시 한두 명의 우체국 직원들이 있지만 진행이 빠르지 않습니다.

우체국 국내일반 국내등기 차이

구분 국내등기 국내일반
취급방법 접수에서 배달까지 송달과정을 기록취급
영수증 교부
기록하지 않음
영수증 교부
손해배상 망실,훼손,지연배달 시 손해배상 청구가능 청구 불가
반송료 반송시 반송수수료 있음 반송 수수료 없음
부가 특수서비스 부가 특수서비스 취급가능 부가 특수서비스 취급불가

등기를 보내게 되면 일반과 국내등기로 선택할 수 있는데 중요한 서류를 보내는 경우에는 일반 우편이나 소포가 우편함에 전달 시 분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서류를 보낼 때에는 일반 등기보다는 수취인에게 직접 배달되고 배달과정이 기록되는 등기 배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체국 우편요금

구분 내용 중량 보통 우편요금
통상 우편물 규격 우편물 5g 이내 350원
5g 초과 25g 까지 380원
25g 초과 50g까지 400원
규격 외 우편물 50g 까지 470원
50g 초과 1kg까지 50g 마다 120원 가산
1kg 초과 2kg까지 200g 마다 120원 가산
2kg 초과 6kg까지 1kg 마다 400원 가산

우체국의 우편을은 규격 내 우편물과 규격외 큰 무게로 나뉩니다.

당연히 무겁고 클수록 택배요금이 늘어나며 최대 무게 너무 크거나 무거운 것은 배송 제한에 걸리기 때문에 이것도 잘 확인해야합니다.

 

우체국 규격 우편물을 기준으로 현재 기본요금은 일반우편 350원, 등기 2,450원, 익일특급 2,950원 이고, 규격 여부와 중량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 익일특급은 다음날까지 반드시 배송이 되기 때문에 급한 경우 빨라서 편리하게 이용 할 있습니다.

 

우체국 등기소포 일반소포 가격 요금표

 

등기소포는 제주를 제외하고 익일배달이 원칙이고, 기본요금이 3kg이하 4,000원부터 시작하며  일반소포의 경우 3일이내 배달이 원칙이고, 3kg이하 2,700원이 기본요금입니다.

우체국 배송제한 품목 및 사이즈

우체국 택배 및 등기 배송시 취급불가한 제품과 너무 크거나 무거운 경우에는 배송이 불가능합니다.

구분 우체국 배송불가 제품
현금 및 유가증권 현금,어음,수표,상품권 등 현금화가 가능한 물품
변질 및 부패성 물품 활어,동물,동물사체,화훼류등
전자제품 컴퓨터 본체, 프린터기,모니터,노트북등
파손우려 물품 유리 및 유리제품,항아리,도자기등
대형가구 침대,장롱,책상,소파 등등 (1인 운반 불가 물품)
대형물품 자전거,오토바이,철제품 등(1인 운반 불가 물품)
기타 포장하기 곤란하거나 타우편물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제품이거나 상품가격이 300만원 초과하는 물품

우체국에서는 중량 30kg 이상의 물품은 배송불가하며 한변의 최대길이가 100cm 이내 제품만을 배송가능합니다.

가로 + 세로 + 높이 = 160cm 이내

그렇기 때문에 너무 큰 부피는 분해를 하여 따로 배송하여 하며 가로 세로 높이이 160cm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우체국 등기 보내는법

우체국 등기 보내는법

우체국에 방문시 입구쪽에 이러한 우편 접수가 가능한 무인 창구가 있습니다.

  1. 일반우편
  2. 등기우편
  3. 국제우편
  4. 소포

이를 통해 총 4가지에 대한 우편 및 소포배송이 가능합니다.

우편물에 보내는사람과 받는사람 주소를 정확하게 기재했는지 확인합니다.

우편물의 무게를 측정해 금액이 산출되며 최대 우편요금은 6kg 기준 7250원까지 나옵니다.

서류봉투에 스티커를 붙히고 우편번호와 주소등을 기입하여 무인 우편창구 시스템에 넣어줍니다.

이후 우편물 주소가 잘보이는 지 확인 후 요금을 최종 확인합니다.

우체국 무인창고 우편 계산방법은 총 4자리 방법을 제공합니다.

  1. 체크카드 / 신용카드
  2. 휴대폰 결제
  3. 현금 입금
  4. 티머니 (T-Money)

원하는 방식으로 등기우편 및 소포를 결제합니다.

이상 우체국 등기 보내는 법에 대해서 영업시간 및 우편 등기시 보낼 수 있는 최대 크기 및 무게와 요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체국 택배 분실 보상 신고방법

택배회사의 과실인 경우

택배가 분실되거나 파손된 경우, 택배회사의 과실로 인한 것인 경우 소비자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택배가 수령인 동의 없이 엉뚱한 곳에 두거나, 후속 조치가 미흡하게 이루어진 경우 택배회사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소비자의 과실인 경우

소비자가 물품 인수 장소를 지정하거나 동의한 경우,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보상을 받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택배기사에게 "문 앞이나 경비실에 두고 가세요"라고 요청한 경우, 택배가 분실되어도 소비자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택배 분실 보상 절차

택배 분실 시 소비자24 소비자포탈로 소비자상담센터 운영

  • 신속한 신고: 피해를 입었다면 최대한 신속하게 신고해야 합니다. 보통 배송 후 14일 이내로 신고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택배회사의 손해배상 의무가 사라집니다. 내용증명우편으로 통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증거 보존: 택배가 파손되었을 경우, 사진을 찍어서 증거를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장상태부터 사진을 찍어두면 피해의 원인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운송장에 기재한 물품 가격 기준: 택배회사의 과실로 물건을 분실한 경우, 보상은 운송장에 기재한 물품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따라서 물품 가격을 정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택배 파손 및 분실 손해배상: 택배 지연 또한 손해배상 가능하며, 이 역시 14일 이내로 신고해야 합니다. 배상 금액은 운송장에 기재한 물품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 소비자 상담 센터 활용: 피해 신고나 보상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의 1372 소비자 상담 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전문상담원의 도움을 받고 추가적인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택배 분실과 파손의 경우 책임은 과실의 발생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소비자는 피해 발생 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고 증거를 확보한 뒤, 필요하다면 소비자 상담 센터를 활용하여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편의점 택배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