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제품리뷰

손목터널 볼마우스 구입 어고노믹 무선 트랙볼 실사용 후기

by 노랗 2021. 12. 22.
반응형

손목터널 볼마우스 구입 어고노믹 무선 트랙볼 실사용 후기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는 경우 손목터널 증후군 "VDT 증후군"으로 고생을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그런 분들이 선택하는 마우스가 바로 볼마우스나 버티컬 마우스입니다. 여기서 2가지 타입 모두 사용 컨셉이 전혀 다른데 볼마우스의 경우 손목을 움직이지 않고 엄지나 검지손가락만을 통해서만 컴퓨터를 조작하기 때문에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구조입니다.

단 그렇기 때문에 엄지와 검지에 무리가 가고 생각보다 세밀한 조작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손모터널 증후군으로 고민하는 이유

그래서 선택하느것이 두번째 버티컬 마우스인데 손목을 한번 꺽어야 하는 일반 마우스와 달리 버티컬은 펜을 쥐듯 사용하기 때문에 3D CAD나 포토샵, 일러스트등 디자인 종사자 분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가운데 휠보다는 버튼으로 된 3버튼 마우스도 3D 캐드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만 주로 오토데스크의 알리아스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저처럼 디자인과 블로그를 같이 하는 사용자로서 손목이 과연 편할지 사용해봤습니다.

COX CTM100 트랙볼 마우스 리뷰

CTM Ergonomic Wireless Trackball Moues - VDT 증후군 예방

제품은 COX에서 출시한 CTM100 어고노믹 무선 트랙볼 마우스입니다.

CTM100 

2.4GHz 무선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usb 리시버를 통해 데스크탑 PC에 연결할 수 있으며 노트북에서는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사용가능합니다.

트랙볼 마우스의 장점 및 단점

우선 이러한 트랙볼 타입의 단점은 청소가 번거롭다는게 외관적인 단점입니다.

하지만 ctm 트랙볼 마우스는 볼 분리가 매우 간단하다는 점이고 마우스가 가볍다는 점인데 10년전에 사용하던 트랙볼 마우스는 꽤 무겁고 청소가불편하다는 닩점이 있었습니다.

노트북에 연결할때에는 블루투스로 사용하고 데스크탑의 경우 동봉된 usb 리시버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동글이를 구입하면 일반 pc에서도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합니다.

장점일수도 있고 단점일수도 있는 부분으로 CTM100 트랙볼 마우스는 충전식이 아니라 AA 건전지 2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저같은 경우는 충전식 배터리보다 이렇게 건전지를 넣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이부분은 아쉽네요

트랙볼 마우스 사용성 평가

가장 중요한건 사용성 부분입니다.

우선 초심자로서 사용해보니 손목에 부담은 가지 않지만 미세하게 작업해야 하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등 패스 툴킷기능에서는 사용성이 불편함을 떠나 손가락에 경력을 일으키게 만들고 1주일정도 사용하니 많이 나아지긴했지만 그만큼 신경을 더 쓰게 만들어 불편함이 느껴져서 결국은 사용을 포기했습니다.

하지만 장점은 추운 겨울에 침대에 누워서 별도로 손목을 움직이지 않고 노트북등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좋고 마우스 조작공간이 좁은 경우에도 간단한 인터넷 쇼핑에서는 용이한점이 있었는데 그만큼 이런작업에는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고민인 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마우스인가는 의문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