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제품리뷰

가습기 청소 세척방법 - 세제 사용없이 청소방법

반응형

가습기 청소 세척방법 - 세제 사용없이 청소방법

겨울철 가습기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주위가 건조해지면 코피가 나거나 이마나 턱등 피부에 각질이 생기고 피부가 퍼석퍼석해지는등 노화의 주범이 되기도 하는 건조함은 특히 히터를 많이 트는 겨울철에는 가습기와 함께 몸의 수분을 채워주느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가습기는 미니 가습기부터 필터형 대용량 가습기까지 다양하게 있는데 이러한 가습기 청소하기 위해서 분해까지 해보았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성분 및 위험성 - 세균세척 주의사항

가습기 살균제 성분 및 위험성 - 세균세척 주의사항 박은정 교수와 고려대학교 강정원 교수는 국가표준기술원의 지원으로 협력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연구 결과는 'Polyhexamethylene guanidine p

jab-guyver.co.kr

그러면서 가습기 구입에 대한 노하우로는 작은 휴대용 제품을 구입시에는 복잡한 형태보다 심플한 기능이 없는 제품을 구입하느것이 청소가 쉽다는점입니다.

UV램프 자동살균모드 탑재된 보만 가습기

작은 디자인에 많은 기능이 있으면 구조적으로 물때가 생기는 부위에 하나하나 세척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될 수 있다면 저라면 uv살균기능이 있는 가습기를 구입하느걸 추천하며 필터의 경우는 사실상 사용하면서 편리하거나 깨끗하다는 생각이 들진 않게 만들고 오히려 사용하기 번거롭다는 점을 느끼게 만듭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필터가 달린 대용량 가습기였던 샤오미 디어마는 마음에 들지 않았찌만 uv살균 및 세척이 용이한 구조로 물통 분리형이였떤 보만 가습기는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가습기 청소 시 주의사항

가습기 청소방법 주의사항

다른 전자제품과 달리 가습기는 물과 친한 제품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 청소를 하게 되면 물이 들어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가습기살균제 이슈가 있었던 만큼 가습기 사용시 인체에 유해한 제품이 들어가서는 절대 안됩니다.

  1. 가습기 청소시 세제, 비눗물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2. 가습기 청소시 물이 PCB나 전기 코드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3. 청소 시 물때 부위를 최대한 생기기전에 빨리 닦고 물기를 빨리 제거 후 건조시킨다.
  4. 정수기 물은 세균번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수기 사용이나 청소시에도 수돗물을 사용한다.
  5. 정수기 살균을 위해 알콜등을 뿌리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가습기 세척시 주의해야 하는 항목은 위 5가지로서 이를 바탕으로 가습기 청소를 진행합니다.

가습기 세척방법 -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

가습기 세척시 분해할 수 있는 가습기 파트는 최대한 분리합니다.

이후 현재 담겨있던 가습기 물은 비우고 물통과 함께 진동자가 있는 부분에 식초물을 담가 30분 ~ 1시간정도 답가둡니다.

이 때 청소 브러쉬를 통해 구석구석 닦아주면 세척효과가 더욱 올라갑니다.

그리고 구석구석 닦을때 식초물과 함께 스펀지에 식초를 묻혀 닦아주는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식초가 가습기의 물때나 세균이 번식하는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꼼꼼히 닦아준 다음 이후 깨끗하게 물로  행구고 마른걸레를 통해 물기를 1차적으로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이 후 선풍기나 헤어드라이기등을 통해 남은 물기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이때 가습기 필터의 경우에는 카본타입이라면 세척 후 깨끗하게 말려주고 부직포 타입이라면 새로 교체하거나 그냥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가습기 세척방법 - 베이킹소다 사용방법

가정에서 가습기를 세척할때 가장 무난한것이 식초를 통해 세척을 하면서 베이킹소다를 추가해주면 세척효과를 더욱 올려줍니다.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식초가 없다면 베이킹소다를 사용합니다.

위와 동일하게 가습기를 분리할 수 있는 만큼 분리 후 필터의 경우 세재가 아닌 차가운물로 행거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세균번식 억제 식초 청소방법

 

가습기 세척을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오래된 물을 계속 교체하고 닦아주기 어려우니 세균이 발생하기 때문인데 1주일에 1번씩 세척을 해주느것이 좋으며 이때 세균억제 효과가 있는 식초물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가습기에 사용되는 물이 오래될수록 물에 침전물이 쌓여 세균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 2일에 한번 남은 물을 버리고 새로운 물료 교체하고 1주일에 한번 이상을 위 방법으로 세척합니다.

 

가습기를 사용 시에는 건조한 곳에만 사용하고 가습기 청소 후 보관시에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 물기가 생기느것을 방지합니다.

 

보통 겨울철에만 사용하는 가습기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깨끗하게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통해 청소 후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꼼꼼히 싸서 보관합니다.

가습기 구입 시 추천사항

향균 플라스틱이라고 하더라도 3.4년을 사용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너무 고가의 제품보다는 적당한 제품으로 청소가 용이한 제품을 구입해서 3~5년정도 사용하면 새로 구입한다 생각하고 구입하느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입시 살균기능이 있는 UV 살균램프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느것이 비교적 안정적이며 소모성 제품인 필터의 경우에는 교체를 할 생각이 아니라면 굳이 필요없는 제품을 구입하거나 필터 사용 후 교체시기가 되면 필터를 제거하고 사용하느것이 낫습니다.

 

가습기 세균 번식 막는방법 및 청소방법

가습기 세균 번식 막는방법 및 청소방법 실내의 적절한 습도 유지를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가습기를 올바르게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과 곰팡이 등의 미생물 번식

jab-guyver.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