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노트북 초기화 - 복구모드 USB 백업 윈도우 설치 "씽크패드 요가"
레노버 노트북 초기화 - 복구모드 USB 백업 윈도우 설치방법 "씽크패드 요가"
각 브랜드의 노트북은 일반 데스크탑 PC와 달리 별도의 복구모드 기능을 지원하는데 레노버 노트북의 경우 Lenovo Windows Recovery Media "레노버 복구 미디어"를 지원하며 1회 노트북을 USB로 복구키를 저장해서 언제어디서든 초기화 시 되돌리느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MS의 윈도우 초기화나 윈도우 백업 후 이전 지점으로 되돌리기를 하느것과 동일하지만 레노버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레노버 자체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해 레노버 노트북 전원이 켜지지 않거나 부팅이 안되는 경우 기존 윈도우 백업 후 복구기능을 사용하느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라면 노트북 전원버튼을 1분 가까이 꾸울 눌러주면 강제종료 및 강제부팅이 진행되기 때문에 노트북 전원 안켜짐등이 문제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Lenovo 복구미디어 다운로드
레노버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레노버의 대표적인 모델인 레노버 요가, 레노버 싱크패드등이 있으며 최초 1회에 대하여 레노버 복구미디어를 무료로 백업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복구미디어 홈페이지로 접속 후 노트북의 일련번호를 입력합니다.
이후 등록된 이메일로 윈도우 복구미디어 접수가 진행되며 1회 레노버 복구 디지털 다운로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주문ID 및 시리얼넘버, 설치된 윈도우 운영체제 및 복구미디어 부품등을 확인합니다.
레노버 USB 복구를 통해 Lonovo USB Recovery Creator 도구 다운로드 및 Recovery USB 키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 윈도우7
- 윈도우8
- 윈도우10
- 윈도우11
레노버 노트북 구입 시 설치된 윈도우 운영체제를 복구 USB 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때 16GB 이상의 USB를 준비합니다.
Lenovo USB Recovery Creator
복구 파일 다운로드 및 복구 USB 키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레노버 계정을 입력해 로그인합니다.
노트북에 백업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레노버 노트북 복구USB 키 만들기
노트북 백업파일이 저장되었다면 USB를 노트북에 삽입 후 노트북 복구USB 키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삽입된 USB 위치를 선택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 16GB 이상의 USB 키, USB 2.0 또는 3.0 지원하는 USB 메모리 (주의: USB 키의 모든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 복구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복구 USB 키’를 생성할 컴퓨터
- 복구 파일 다운로드에 필요한 20GB 이상의 여유 저장 공간
- Microsoft Windows® 7 이상
- 20 Mbps 인터넷 연결(권장)
이후 레노버 백업 USB 복구파일이 저장이 완료되며 나중에 노트북 초기화 후 복구파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초기화 및 이전 운영체제 되돌리기
레노버 USB 복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초기화기능을 통해 노트북 초기화 및 윈도우 업그레이드 시 기존 윈도우 업그레이드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기준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1 기준 검색창에 초기화를 입력합니다.
복구탭에서 이 PC 초기화를 통해 처음 노트북을 구입했던 상태 및 윈도우를 설치했던 상태로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만약 윈도우11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통해 설치한 경우 이전 운영체제로 되돌아가고 싶다면 업그레이드 10일 이내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합니다.
고급 시작옵션을 선택하면 레노버 노트북 복구모드 부팅 및 안전모드 부팅이 가능합니다.
- 노트북 복구모드 부팅 및 안전모드 부팅방법
이때 2가지 옵션을 지원하느데 모든 파일을 삭제하는게 아닌 개인사진이나 음악, 동영상 파일등은 삭제하지 않길 원한다면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새로시작
장치 성능 및 상태에서 새로시작을 통해 윈도우 설치를 노트북 초기화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스빈다.
일부 경우 노트북 속도가 느려지거나 메모리사용 성능,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등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새로시작을 통해 윈도우를 다시설치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노트북 백업 윈도우 USB 외장하드 백업복구
노트북 백업은 윈도우에서 자체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하드디스크 및 SSD, 외장하드, USB 메모리카드에 백업이 가능하며 비상시 언제든지 복원이 가능합니다.
백업옵션에서 파일 히스토리를 활성화합니다.
백업할 드라이브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파일 복사본을 자동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백업 또는 복원에서 백업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 및 DVD RW / 외장하드, USB, 네트워크 공유폴더등에 백업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공용폴더에 백업을 하고자 한다면 네트워크 자격증명의 사용자이름 및 암호, 네트워크 위치등을 입력해 해당경로에 저장합니다.
이후 노트북 윈도우 백업을 진행합니다.
노트북 초기화 윈도우 재설치
초기화를 진행하게 되면 기존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나 설치파일이 없이 윈도우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레노버 노트북 공장초기화가 진행되며 윈도우 설치가 진행됩니다.
윈도우10 설치 및 설정
노트북 초기화가 완료되면 처음 레노버 노트북을 구입했던 상태로 공장초기화가 됩니다.
이후 윈도우10 설정으로 지역 : 한국 - 대한민국 설정 후 키보드와 시간 날짜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인 계정정보를 입력합니다.
윈도우 사용자 이름 "PC이름"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 노트북 부팅 시 암호를 설정합니다.
이때 노트북 윈도우 부팅암호를 분실하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통해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로컬PC 보다는 계정을 연동하느것이 좋으며 생체정보로 지문인식 및 얼굴 홍체인식등을 노트북 부팅시 설정하느것이 좋습니다.
- 노트북 부팅 윈도우 암호 분실설정
노트북 초기화가 완료되었다면 기존에 설치한 파일을 제거할 것인지 말것인지 초기화 설정을 통해 드라이브를 정리합니다.
- 내 파일만 제거
-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
레노버 노트북 강제 공장초기화 방법
정상적으로 윈도우 부팅 및 복구모드 부팅이 어려운 상태라면 레노버 초기화 버튼을 눌러 강제로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레노버 노트북 전원버튼 옆에 있는 작은 버튼이 있습니다.
- 해당버튼을 레노버 노트북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10초정도 눌러줍니다.
- 레노버 전원이 켜지면서 복구모드로 접속됩니다.
- ONEKEY RECOVERY 버튼을 눌러줍니다.
- RESTORE FROM INITIAL BACK UP 선택합니다.
노트북 복구 및 초기화 윈도우 설치참고
'IT 리뷰 > 윈도우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 전원 안켜짐 부팅 안됨 - 레노버, HP, LG그램, 삼성 초기화 복구 (0) | 2022.06.08 |
---|---|
USB, 메모리카드, SSD, 하드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측정 (0) | 2022.06.06 |
익스플로러 엣지 즐겨찾기 크롬 북마크 가져오기 동기화 설정 (0) | 2022.06.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