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인식오류 *HDD SSD 외장하드"파티션 복구 초기화
하드디스크 인식오류 *HDD SSD 외장하드"파티션 복구 초기화
컴퓨터를 잘 사용하고 있다가 갑자기 4TB의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보통 처음 구입한 하드디스크나 SSD의 경우라면 장착을 잘못했던가 설정이 잘못될 수 있지만 잘 사용하던 하드디스크가 갑자기 인식이 되지 않는다는것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새 하드디스크나 새롭게 구입한 SSD 등을 컴퓨터에 처음 장착했다면 파티션 초기화 후 파티션 활성화를 해야하며 기존에 잘 사용하던 HDD, SSD, 외장하드가 갑자기 인식이안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그 외에도 VHD 등을 통해 가상OS를 설치하거나 가상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가상 디스크 관리자 I/O 장치오류로 인해 요청이 수행될 수 없습니다."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함께 참고하세요
갑자기 하드디스크 인식안됨 - 전원 및 SATA 케이블 확인
우선 이러한 HDD나 SSD 인식되지 않을때에는 컴퓨터를 분리해서 케이블 및 전력 전원케이블을 다시 한번 연결하고 부팅을 해보고 이후에도 동일한 인식오류가 있다면 하나하나 문제를 찾아봐야합니다.
컴퓨터 본체케이스를 열어 우선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2개의 Sata3 케이블과 전원케이블 2개가 제대로 꼽혀있는지 확인하고 덜 꼽혀있거나 헐렁거리느게 있다면 다시 연결합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가 여러개 꼽혀있는 경우 컴퓨터에 파워서플라이어의 전원이 많이 필요한데 전원이 부족한데 하드디스크를 3.4개씩 꼽아놓으면 전력부족 현상으로 인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외장하드 인식안됨 체크사항
우선 외장하드의 경우 인식이 안된다면 2가지를 체크합니다.
- USB 포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 외장하드 데이터케이블이 문제가 없는지
외장하드의 경우 컴퓨터의 전면 USB포트가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면보다는 뒷면 USB포트를 사용하느것을 권장하며 USB 허브등을 통해 외장하드 연결 시 전력공급이 원할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장날 확률이 높습니다.
우선 하드디스크 및 외장하드, SSD 등 인식되지 않는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 HDD SSD 외장하드 인식확인
가장먼저 장치관리자로 들어갑니다.
디스크 드라이브에 보면 총 4개가 잡히느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AMSUNG HD1035SJ : 삼성 하드디스크
- Samsung SSD 850 Pro 256GB : 삼성SSD
- ST4000DM004 : 시게이트 바라쿠라 4TB
- WDC WD10EURX-63UY4YO : 웨스턴디지털
여기서 저는 인식되지 않는 하드디스크가 시게이트 바라쿠라 4TB라는것을 이미 알고 있지만 만약 여기서 장착한 하드디스크가 모두 표시되지 않는다면 2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및 노트북 장치에 하드디스크, SSD, 외장하드, USB등이 정상적으로 꼽혀있지 않은상태이거나 제품이 고장난 경우이며 저같은 경우는 모두 인식이 되는 상태인데 D드라이브 파티션만 인식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각각 선택해서 장치상태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합니다.
드라이브도 업데이트 및 삭제 및 사용을 번갈아가며 사용해보고 내컴퓨터에서 드라이브가 인식되는지 확인합니다.
이후 컴퓨터를 재부팅 하면서 다시한번 하드디스크 인식오류를 확인해봅니다.
하드디스크 인식되지 않는 파티션 활성화
- 파티션 오프라인 확인
- 파티션 초기화 및 활성화 확인
앞서 인식되지 않는 HDD, SSD, USB, 외장하드등이 정상적으로 컴퓨터에 연결되어 정상작동 되는것을 확인했는데 계속 드라이브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파티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내PC -> 마우스우클릭 후 관리로 들어갑니다.
저는 컴퓨터관리에서 바로 디스크초기화 알림이 뜨는걸 보니 해당파티션이 문제가 발생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처럼 디스크 초기화가 뜨지 않더라도 디스크 온라인이 아닌 알수없음, 초기화 안됨 등으로 표시되는 파티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MBR : 마스터부트레코드
- GPT : GUID 파티션 테이블
저처럼 디스크 초기화가 실행된다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그점은 참고하여 MBR과 GPT 파티션 중 선택해서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2010년 이전 PC가 아니라면 GPT 파티션을 선택해서 초기화하느것을 추천하며 언제든지 파티션은 MBR과 GPT 변경이 가능합니다.
파티션 초기화가 완료되었다면 새 볼륨을 통해 파티션 활성화하면 인식되지 않던 하드디스크가 인식됩니다.
가상 디스크 관리자 I/O 장치오류로 인해 요청이 수행될 수 없습니다.
간혹 파티션 초기화시 가상 디스크 관리자 I/O 장치오류로 인해 요청이 수행될 수 없습니다. 오류가 실행될 수 있는데 이는 파티션에 배드섹터가 발생한 경우로 해결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 수동 파티션초기화
- 배드섹터 치료
- 윈도우 복구
이 오류가 실행되면 파티션 활성화하거나 나누기 삭제등이 불가능합니다.
디스크 초기화를 다시 시도해도 동일하게 논리디스크 관리자 엑세스에 실패합니다.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SSD 수동 파티션 초기화
명령프롬프트 실행합니다.
DISKPART 입력 후 엔터
디스크0이 알수없음 초기화 안됨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SELECT DISK 0
만약 디스크1 이라면
SELECT DISK 1
이런식으로 입력합니다.
디스크 0 선택한 디스크라고 뜨면 CLEAN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수동으로 디스크초기화가 진행됩니다.
디스크 초기화 후에도 동일하게 디스크 활성화가 되지 않는다면 파티션 프로그램을 통해 복구하거나 CHKDSK 및 TESTDISK를 통해 배드섹터를 복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EaseUS Partition Master 데이터복구
구글에 뭘 검색해도 EaseUS Partition Master 뜨기 때문에 한번 저도 파티션 마스터 슈트를 설치해봤습니다.
현재 3.64TB의 디스크0번 파티션이 기본 MBR상태로 실행중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MBR재구성 및 GPT 초기화, GPT 변환이 가능합니다.
인식되지 않는 파티션을 선택해 데이터를 삭제하고 새로 만듭니다.
4TB중에서 2TB 이상이 선택되지 않는데 무료버전이라 그런건지 우선 모르겠지만 인식오류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MBR 재구성을 선택해 현재 윈도우 운영체제 버전을 선택해도 동일하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 복구 및 배드섹터 치료
결국 저 같은 경우는 윈도우 복구를 통해 인식되지 않는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었습니다.
하지만 외장하드의 경우라면 운영체제 컴퓨터와 상관없기 때문에 CHKDSK나 TESTDSIK를 통해 배드섹터 치료하면 인식되지 않는 장치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IT 리뷰 > 윈도우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7 서명되지 않은 드라이버 설치 및 디지털 서명해제 (0) | 2022.04.05 |
---|---|
synaptics.exe 부팅오류 - 터치패드 오류 레지스트리 편집 (0) | 2022.03.31 |
HP노트북 바이오스 부팅 - CMOS 설정 보안 USB 부팅 날짜시간 설정 (0) | 2022.03.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