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 - 가입 기간, 보험료, 그리고 크레딧 활용법

노랗 2024. 5. 9.
반응형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 - 가입 기간, 보험료, 그리고 크레딧 활용법

국민연금, 노후를 대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은 국민연금만으로 충분한 노후 대비가 되지 않는다고 느끼곤 합니다. 과연 어떻게 하면 국민연금을 통해 더욱 든든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 수급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 - 가입 기간, 보험료, 크레딧 활용법

특히, 20년 이상 가입한 수급자는 100만명을 넘어섰으며, 월평균 수령액은 108만원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제도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수령액을 증가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급액 높이는 핵심방법

20년 이상 국민연금에 가입한 수급자가 100만명을 넘어서면서, 국민연금 수령액도 점차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전체 노령연금 수급자의 월 평균액은 64만원 정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년 이상 국민연금에 가입한 수급자들은 월평균 107만원 이상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국민연금제도의 성숙으로 인한 결과로 볼 수 있으며 현재 2021년 기준으로, 국민연금 수급자평균 수령액은 대략 월 45만 원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 금액은 매년 변동될 수 있으며, 개인의 납부 기간, 납부 금액, 연금 수령 시작 나이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신 정보를 확인하려면 국민연금공단의 공식 웹사이트나 관련 공식 발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현재의 정확한 평균액을 알고 싶으시다면, 최신 자료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 늘리기

국민연금의 기본 원칙 중 하나는 '연금 가입 기간이 길수록, 적립한 보험료가 많을수록 받는 연금액이 증가한다'입니다.

1. 임의 가입

국민연금에 임의로 가입하는 것은 가입 기간을 늘리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특히, 만 18세 때 임의 가입해 첫 달 보험료만 낸 경우에는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추후납부 등을 통해 10년치 보험료를 한번에 납부하면 가입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국민연금 추납제도 활용

국민연금 납부 중 만약 회사를 퇴사 실직이나 건강 악화 등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내지 못한 기간의 보험료를 한꺼번에 납부할 수 있는 추납제도를 활용하면 가입 기간이 늘어나면서 그만큼 노후에 받는 연금액도 늘어납니다.

3. 반환일시금 반납

거거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국민연금을 반환일시금으로 수령한 사람들은 이를 다시 반납하는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며 이 경우, 앞으로 내야 할 국민연금 보험료에 대한 원금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기간인 ‘상계 월수’가 50개월에 가까워 ‘가성비 갑’으로 꼽히기 때문에 참고하세요

또한 특별한 상황으로 인해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에 공백이 생겼다면, 국민연금 추납제도를 활용해 미납한 보험료를 납부하고 가입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금액 증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연금 수령 시점 조정

여력이 된다면 국민연금 수령 시점을 조금 늦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최대 5년간 연금액 일부나 전부를 ‘횟수 관계없이’ ‘월·연 단위’로 미룰 수 있습니다. 늦게 받되 매년 7.2%씩 올라, 5년 뒤에 36%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령 시점을 늦추는 것은 연금액을 상당히 늘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 활용

최근 정부에서는 군복무, 출산, 실업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크레딧 제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군 크레딧

군 크레딧은 2008년 1월 1일 이후에 입대해 병역의무를 이행한 사람에게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국고 100%로 운영하는 군 크레딧은 현재 복무 기간 중 6개월만 인정하고 있는데, 이를 육군 18개월·해군 20개월·공군 21개월 등 전체 현역 복무 기간으로 늘릴 예정입니다.

2. 출산 크레딧

출산 크레딧은 2008년 1월 1일 이후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입양)한 경우 국민연금을 받을 시점에 가입 기간을 추가로 인정해줍니다. 

정부는 둘째 아이부터 적용하던 출산 크레딧을 첫째 아이부터 가입 기간을 상한없이 12개월씩 인정하는 방식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더욱이 노령연금 수급 시점부터 크레딧을 인정하던 현 제도를 출산 시점부터 인정할 방침입니다. 국고 부담 비율도 현행 30%에서 더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실업 크레딧

정부는 실업크레딧 지원을 위한 재산과 소득 제한 기준을 연 1680만원 이하에서 3000만원 이하로 늘리는 안이 추진 중입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실업 크레딧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들 크레딧을 통해 가입 기간을 인정받아 연금액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군 크레딧과 출산 크레딧은 가입 기간을 상당히 늘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반납 제도 활용

과거 국민연금을 반환일시금으로 받았던 경우, 이를 다시 반납하여 연금 수령액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장기적으로 봤을 때 상당한 이득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팁들

  • 재직 중 고임금을 받는 직장을 선택하세요. 국민연금 보험료는 소득에 비례하여 납부되기 때문에, 소득이 높을수록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족 구성원 간의 보험료 분담을 고려하세요. 가족 구성원 중 소득이 높은 사람이 더 많은 보험료를 납부하면, 가족 전체의 연금 수령액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연금 예상액을 확인하세요. 자신의 연금 수급 예상액을 정확히 알고 있으면, 더 효과적으로 노후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통해 노후를 든든하게 준비하는 것은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적극 활용한다면, 여러분도 더 많은 연금을 받으며 안정된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