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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성능 80% 충전 및 화재 방지 과충전 관리방법

노랗 2024.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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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의 증가와 안전성 문제

최근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면서 전기차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자동차의 급발진과 함께 충전 중 전기자동차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와 배터리를 생산한 회사들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있으며, 주차 중에 갑작스럽게 화재가 발생하는 등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예방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충전 관리 및 주의사항

전문가들은 전기차의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는 것과 완전히 방전시키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100%까지 충전하거나 5% 미만으로 방전시키는 것은 배터리에 무리를 주고, 내부 분리막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가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할 위험을 높기 때문으로 전기차 뿐만 아니라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으로서 흔히 아이폰이나 갤럭시등 핸드폰 배터리 충전도 이와 동일하며 급속충전 및 과충전의 경우 배터리의 발열 및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급속충전보다는 천천히 충전하느것이 배터리 수명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배터리 충전량을 20% 이하로 떨어뜨린 후, 20%에서 100% 사이에서 천천히 충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도와주며, 자체 점검을 통해 배터리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며 배터리 충전은 과충전이 되지 않도록 늘 안전장치가 있는 믿을 수 있는 배터리와 충전기를 사용해야합니다.

 

겨울 자동차 시동 안걸림 및 배터리 방전 시 대처방법

추운 겨울 아침,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당황한 적이 많으셨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면 더욱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으며 차동에 종류 상관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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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정기적으로 차량을 점검하여 배터리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충전기와 어댑터는 반드시 지정된 것을 사용해야 하며, 비가 오는 날이나 세차 후에는 젖은 손으로 충전기를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전기차 충전 장치에 수분이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천둥이나 번개가 칠 때는 충전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충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긴급 전원차단 스위치를 즉시 눌러야 하며, 충전 구역에는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고 충전소 주변에서는 흡연을 금지해야 합니다. 또한, 충전기 커넥터는 하늘 방향으로 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

전기차 충전 및 운전 중 화재가 발생하면 열폭주 현상으로 인해 온도가 급상승하고 모든 것을 태울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 당국에 신고할 때 전기차 화재임을 명확히 알려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만약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위치 정보를 정확히 알리고, 아파트라면 관리사무소를 통해 안내 방송을 하여 다른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전압 배터리가 아닌 차량 내부나 주변에서 경미한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주변 소화기를 이용해 진압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하부 배터리팩에 충격이 가해지면 배터리가 손상되어 화재 및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도로의 과속방지턱 등에 하부가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충격이 의심될 경우 즉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속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급발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연기관차보다 소음이 적어 보행자가 차량 접근을 인지하기 어려우므로 횡단보도나 좁은 길에서는 서행해야 합니다.

정부와 관련 기관의 대응 방안

전기차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관련 화재 사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전기차 화재 예방 및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등은 전기차 화재 진압 장비 확충, 소방시설 규정 정비, 전기차 배터리 안전 규정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정확한 원인과 진단이 나오기 전까지 전기차에 대한 과도한 공포심으로 지하 주차를 막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화재 발생률은 각각 0.013%, 0.016%로, 전기차의 화재 발생률이 내연기관차와 큰 차이가 없다는 점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기차는 하부 배터리팩에 충격이 집중적으로 가해지면 배터리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도로의 과속방지턱 등에 하부가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배터리 충전 과정에서 화재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정된 충전기와 어댑터를 사용하고, 전기차 충전 구역 및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해야 합니다.

충전소 주변에서는 흡연을 금지하고, 비가 오는 날이나 세차 후에는 젖은 손으로 충전기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폭풍, 천둥, 번개가 심하게 칠 때는 충전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이 침수된 경우 고전압 배터리는 차체로부터 절연되어 있어 차량과 접촉해도 감전되지 않지만, 안전을 위해 가급적 빠르게 시동을 끄고 신속히 차량에서 대피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가속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급발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내연기관차보다 소음이 없어 보행자가 차량 접근을 인지하기 어려운 만큼 횡단보도나 좁은 길에서는 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 중 사고가 나면 긴급 전원차단 스위치를 즉시 눌러야 합니다. 전기차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관련 화재 사고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안전한 전기차 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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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관련 기관에서도 전기차 화재 예방 및 대응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소비자의 불안을 해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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