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석 전 생계급여 조기 지급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확대

노랗 2024. 9. 6.
반응형

생계급여란 무엇인가?

생계급여는 대한민국의 기초생활보장제도 중 하나로, 소득이 일정 기준 이하인 가구에 제공되는 현금 지원입니다. 이 제도는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저소득 가구가 최소한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추석 전 생계급여 조기 지급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확대

생계급여는 소득이 중위소득(전체 가구의 소득을 중간으로 나눈 값)의 일정 비율 이하인 가구에게 지급되며, 가구의 소득이 중위소득의 32% 이하라면 생계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계급여는 월 소득이 일정 금액에 미치지 못할 경우, 그 차액을 정부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예를 들어, 4인 가구의 기준 소득이 183만 원인데 해당 가구의 월 소득이 이보다 낮다면, 모자라는 금액만큼 정부가 보충하여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 가구는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추석 맞이 생계급여 조기 지급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추석을 맞아 기초생활수급자들의 생계급여를 기존 지급일보다 앞당겨 추석 전에 조기 지급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는 추석을 앞두고 성수품 구입 등으로 소비지출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기초생활수급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조치로, 정부가 사회적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위해 마련한 특별한 배려라 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추석 성수품 구입 등 명절을 맞이하여 지출이 늘어날 것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매달 20일에 약 167만 명의 수급자에게 지급되는 생계급여는 이번 달에 한해 추석 이전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기초생활수급자들은 명절 준비에 있어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생계급여 인상 추세

2024년 윤석열 정부는 기초생활수급자의 생활 향상을 위해 생계급여를 매년 인상해왔습니다.

 

2024년 기준 중위소득 - 2023년 교육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생계급여

2024년 기준 중위소득 - 2023년 교육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생계급여 2024년 기준 중위소득이 최종적으로 13.18% 인상 확정되었습니다. 이는 2023년 대비 큰 폭으로 인상되었으며, 중위소득은 정부

jab-guyver.co.kr

특히 연평균 8.3%씩 꾸준히 인상되어, 2024년에는 4인 가구 기준으로 183만 원 수준의 생계급여가 책정되었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21만 3000원이 증가한 금액으로, 최근 5년간(2018~2022년) 증가분인 19만 6000원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이러한 인상은 저소득층 가구의 생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반영된 결과이며 정부의 생계급여 지원은 기본적인 생계비를 충족시키기 위한 중요한 정책이며, 이를 통해 기초생활수급자들은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