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RAM AXS vs Shimano Di2 – 전동 구동계 풀 라인업 비교

잡가이버 2025. 6. 18.
728x90
반응형

SRAM AXS vs Shimano Di2 – 전동 구동계 풀 라인업 비교

무선 전동 구동계는 이제 하이엔드 로드바이크에서 선택이 아닌 ‘기준’이 되었다. 스램(SRAM)은 완전 무선 기반의 AXS 시스템을, 시마노(Shimano)는 안정성과 정밀성을 앞세운 Di2 시스템을 각각 발전시켜 왔다. RED, FORCE, RIVAL 그리고 DURA-ACE, ULTEGRA, 105까지, 각 브랜드의 전동 그룹셋은 성능과 가격, 편의성에 따라 명확히 구분된다.

이번에는 두 브랜드의 전동 구동계를 실제 무게, 작동 방식, 호환성, 주요 기능 위주로 정리해보며, 어떤 사용자에게 어떤 구동계가 어울리는지도 함께 짚어보자.

스램 AXS vs 시마노 Di2 전동 구동계 비교표

브랜드 라인업 출시 시기 변속 방식 무게 레버 연결 배터리 시스템 주요 특징
SRAM RED AXS E1 2024 완전 무선 2,101g 무선 (eTap) 개별 탈착형 (디레일러당 1개) 보너스 버튼, 자동 트리밍, 최경량
SRAM FORCE AXS E1 (D2) 2023 완전 무선 약 2,522g 무선 동일 일체형 체인링, 슬림 후드, 파워미터 옵션
SRAM RIVAL AXS D1 2021 완전 무선 약 2,712g 무선 동일 좌측 싱글 파워미터, 가성비 입문용
Shimano DURA-ACE R9270 Di2 2021 반무선 (하이브리드) 약 2,149g 무선 (레버) 시트튜브 내장형 유선 배터리 가장 빠른 변속, Hyperglide+, 전통 감각
Shimano ULTEGRA R8170 Di2 2021 반무선 약 2,411g 무선 (레버) 동일 듀라에이스 동일 모터, 가성비 하이엔드
Shimano 105 R7170 Di2 2022 반무선 약 2,600g 무선 (레버) 동일 최초의 중급 Di2, 가격 접근성
실측 기준은 구성 방식에 따라 ±50g 오차 존재. 위 표는 2×12단 디스크 브레이크 구성을 기준으로 작성됨
 

스램 RED AXS E1 전동구동계 출시 – D1 무게, 성능, 버튼 기능까지 모두 달라졌다

스램 레드 포스 라이벌 전동구동계 D1 D2 E1 등등 종류별 특징스램(SRAM)이 2024년 5월, 플래그십 전동 구동계 RED AXS의 새로운 세대인 ‘E1’을 발표했다. 이번 E1은 단순한 업데이트가 아니라, 구동계

jab-guyver.co.kr

 

2024년 스램 Sram AXS Red 무선 E1 전동구동계 출시 무게 및 버튼기능 추가

스램의 최신 전동 구동계인 SRAM RED AXS는 혁신적인 기술과 세련된 디자인을 결합하여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 모델 대비 여러 가지 개선점을 자랑합니다.Com

jab-guyver.co.kr

 

무선 아키텍처 차이 – ‘완전 무선’ vs ‘안정적 하이브리드’

스램 AXS는 레버, 앞/뒤 디레일러 모두가 개별 배터리와 무선 통신으로 작동하는 완전 무선 구조다.

배선이 전혀 없기 때문에 프레임 내부 설치가 간편하고, 미니멀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각 디레일러에는 개별 착탈식 배터리를 장착해 충전이 필요하지만, 여분 배터리만 있으면 교체도 쉽다.

반면 시마노 Di2 12단 시리즈는 ‘반무선’ 구조다. 레버는 무선으로 작동하지만, 앞/뒤 디레일러는 프레임 내장 배터리(BT-DN300)와 얇은 전선 2개로 연결된다.

케이블은 필요하지만, 한 번 충전하면 최대 1,000km 이상 주행 가능하며 배터리 유지주기가 길다. 변속 반응 속도 또한 빠르고, 하이퍼글라이드+ 기술을 통해 체인 안정성과 부드러운 변속을 구현했다.

실사용 포인트 비교

항목 SRAM AXS - 스램 Shimano Di2 - 시마노
설치 편의성 배선 완전 無, 프레임 호환 자유로움 배선 일부 필요, 내장 공간 확보 필요
충전 방식 디레일러별 탈착형 배터리 프레임 내장 배터리 1개
변속 커스터마이징 AXS 앱으로 버튼/제스처 지정 가능 E-Tube 앱, 일부 버튼 매핑 가능
헤드유닛 연동 Garmin, Karoo 연동 (보너스 버튼 활용) D-Fly 기능으로 기어/배터리 표시 가능
그래블/TT 확장성 XPLR·1×·클릭 버튼 등 다양한 확장 전용 클릭 버튼·TT 브레이크 호환
변속 감도 뒤 변속 안정성·정숙성 우수 앞 변속 속도 가장 빠름
레버 감각 짧고 빠른 클릭감 (eTap 특유) Di2 특유의 부드러운 촉감
어떤 브랜드가 나에게 맞을까?
  • 완전 무선의 심플함, 가볍고 조작성 좋은 시스템이 필요하다면 → SRAM AXS
  • 변속 속도와 전통적인 변속 감각, 검증된 기술을 선호한다면 → Shimano Di2

이 두 브랜드는 단순히 성능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라이딩 스타일과 정비 선호도, 그리고 프레임 호환성까지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스램은 그래블, TT, 로드 바이크를 통합된 시스템으로 다룰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시마노는 안정성, 정숙함, 그리고 30년 넘는 로드바이크 변속 기술의 신뢰도가 뒷받침된다.

결론적으로,스램은 '기능성과 자유도',시마노는 '정밀성과 전통적 완성도'를 기반으로 각각의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Sram AXS E-tap 스램 이탭 레드 레버 배터리 교체

Sram AXS E-tap 스램 이탭 레드 레버 배터리 교체 보통 스램의 전동구동계인 스램 레드 이탭 / 스램 포스 이탭 / 스램 라이벌 이탭등등에는 드레일러외에도 레버에도 배터리가 들어가는데 이 배터리

jab-guyver.co.kr

선택의 기준은 당신이 무엇에 우선순위를 두는가에 달려 있다. 무선의 자유로움인가, 익숙한 감각과 검증된 성능인가. 이제 선택은 라이더의 몫이다.

FAQ – SRAM AXS vs Shimano Di2 자주 묻는 질문

스램 AXS는 완전 무선이라고 하는데, 배터리는 얼마나 자주 충전해야 하나요?

스램 AXS는 앞·뒤 디레일러에 각각 독립된 탈착식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스램 12단 구동계 Sram AXS E-Tap 무선 전동 11단 12단 호환 및 시마노 비교

스램 12단 구동계 Sram AXS E-Tap 무선 전동 11단 12단 호환 및 시마노 비교이번에 스램에서 12단 구동계인 Sram AXS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현재 12단은 캄파와 스램에서 각각 신형으로 출시된 가운데 시

jab-guyver.co.kr

일반적으로 한 번 충전하면 약 20~30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변속 빈도나 온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배터리 탈착이 간편해 예비 배터리를 하나 챙기면 장거리 투어나 대회에서도 불안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Di2는 배터리가 프레임 안에 들어간다던데, 교체나 충전은 불편하지 않나요?

Di2의 배터리는 프레임 시트튜브 안에 고정 설치되며, 충전은 외부 단자(예: 뒷 디레일러 포트)로 USB 케이블을 연결해 진행합니다. 

완충 후 약 1,000 ~ 1,500km 이상 사용 가능해 자주 충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터리 수명은 평균 2~4년 이상으로 매우 길고, 교체도 서비스센터나 셀프정비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레버 감각이 브랜드마다 다르다던데, 실제로 어떤 차이가 있어요?

스램은 eTap 방식 특유의 클릭감이 매우 짧고 직관적입니다.

좌측 레버는 앞 변속, 우측은 뒤 변속, 양쪽 동시에 누르면 반대쪽 변속이 되는 구조로 심플하고 빠릅니다. 반면 시마노 Di2는 전통적인 기계식과 유사한 감각을 유지하면서도 변속 타이밍이 매우 빠르고 부드러워 손에 익은 레버감을 선호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합니다.

그래블 바이크에도 두 브랜드 전동구동계를 장착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스램은 그래블 전용 XPLR AXS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어 1× 세팅이나 넓은 기어비 조합이 필요한 그래블 환경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줍니다.

시마노는 GRX 전동 모델(현재 11단 Di2 GRX가 주력)로 일부 그래블 전동 지원이 되지만, 12단 GRX Di2는 아직 일부 국가에만 한정 출시 중입니다. 따라서 그래블에선 현재 스램 쪽이 선택 폭이 더 넓습니다.

시마노 Di2의 ‘반무선’ 구조는 실제 사용 시 어떤 이점이 있나요?

반무선 구조는 배선이 완전히 없진 않지만, 레버는 무선으로 연결되며 디레일러는 내부 배터리와 유선으로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이 구조 덕분에 배터리 사용시간이 매우 길고, 변속 신호 안정성도 높아 대회처럼 오랜 시간 퍼포먼스를 유지해야 하는 환경에서 유리합니다. 또한 배터리 하나로 양쪽 디레일러를 동시에 공급하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 관리가 단순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두 시스템 모두 헤드유닛 연동이 된다는데, 어떤 게 더 편하죠?

둘 다 Garmin, Wahoo, Karoo 등 주요 속도계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스램은 ‘보너스 버튼’을 활용해 속도계 스와이프, 라이트 조작 등 인터랙션이 가능합니다. 시마노는 Di2-D-Fly 기능을 통해 실시간 기어 위치, 배터리 잔량, 누적 변속 횟수 등을 무선으로 전송합니다. 설정 편의성은 스램이 더 직관적이고 유연하며, 데이터 트래킹은 시마노가 더 세분화되어 있는 편입니다.

시마노 105 Di2와 스램 RIVAL AXS 중 고민 중인데, 어떤 차이가 가장 클까요?

무게는 105 Di2가 약간 더 가볍고 배터리 유지 주기도 깁니다.

반면 RIVAL AXS는 완전 무선 구조여서 설치나 정비가 훨씬 간단하고, 파워미터 옵션도 저렴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변속 감도는 시마노가 좀 더 부드럽고 조용하며, 스램은 빠르고 직관적인 클릭감이 강점입니다. 프레임 호환성이나 무선 선호 여부가 결정에 가장 큰 기준이 됩니다.

두 브랜드의 앱 연동 방식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Sram AXS 가민 와후 연동과 기어 로그 분석까지 한 번에 설정

스램 AXS 가민커넥트 와후 Wahoo 연동방법스램에서 새롭게 출시한 구동계인 Sram AXS 구동계는 12단으로서 기계식과 전동 이탭 그리고 스램 AXS 파워미터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Sram 홈페이지를 통

jab-guyver.co.kr

스램은 SRAM AXS 앱을 통해 각 버튼에 다양한 기능을 매핑하거나 펌웨어 업데이트, 기어 세팅 등을 매우 직관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스처별로 싱글클릭/더블클릭/롱프레스에 다른 명령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시마노는 E-Tube Project 앱을 사용하며, 페어링이나 버튼 기능 일부 변경,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지원합니다. 단, 커스터마이징의 폭은 스램에 비해 다소 제한적인 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