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 리뷰

자전거 바퀴 바람 넣는법 - 적정 공기압 슈레더 프레스타

반응형

자전거 바퀴 바람 넣는법 - 적정 공기압 슈레더 프레스타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야외모임이 제한되면서 개인적인 운동을 선호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런만큼 야외에서 자전거나 전동킥보드등을 타는 인구가 많이 늘었으며 그만큼 자전거도로에서의 사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전거 바퀴 바람 넣기 - 적정 공기압 슈레더 프레스타

기본적으로 서울시 따릉이에 자체보험이 있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고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위해서는 자신의 자전거 종류에 따른 바퀴 바람을 넣는방법과 함께 적정 공기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 프레임 및 타이어 체인 부품별 수명 교체주기

자전거 프레임 및 타이어 체인 부품별 수명 교체주기 자전거에 들어가는 타이어부터 시작해서 체인과 크랭크, 스프라켓 등 모든 부품은 소모성으로서 부품마다 내구성이 다르며 그에 따른 교체

jab-guyver.co.kr

자전거 타이어 튜브 밸브종류

밸브종류 슈레더 프레스타 던롭
특징 MTB 자전거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으로 자동차 타이어와 비슷한 방식으로 개발되었음
BMX 자전거 바퀴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규격
로드 자전거나 mtb자전거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는 벨브 방식 생활자전거나 유아용 자전거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
영국에서 유래된 방식으로 저가형 생활자전거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식
고급 자전거에는 잘 쓰이지 않음
장점 밸브의 지름이 큰 것이 특징으로 한번에 많은 공기압을 주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프레스타와 달리 밸브코어 내구성이 튼튼하고 자동차 정비소에서 공기주입이 가능
높은 공기압을 주입가능하며 공기압의 미세조정도 가능
밸브코어 교체가 가능
손쉬운 공기주입이 가능
단점 바람을 넣기 위해서는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 밸브코어가 얇아서 고장나기가 쉬움 높은 공기압까지 주입할 수 없으며, 공기압 미세조정이 불가능

자전거 바퀴 바람 넣는법을 알기위해서는 자신의 바퀴의 펌프를 넣을 밸브종류를 알아야합니다.

기본적으로 튜블러 타이어가 아닌 일반인들이라면 타이어 안에 들어가는 튜브 밸브에 따라 밸브가 정해지며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 슈레더 : MTB 및 미니벨로 브롬톤 등등
  • 프레스타 : 고급 자전거 및 로드사이클
  • 던롭 : 생활자전거 및 유아용 자전거

보통 클라리스,소라등 로드구동계가 달린 50만원 이상의 로드자전거다 싶은분들은 기본적으로 프레스타 방식의 밸브입니다.

그리고 생활자동차나 브롬톤과 같은 미니벨로의 경우 슈레더 방식과 던롭방식일 확률이 높으며 자세한것은 자전거 바퀴의 밸브캡을 열어 코어를 확인해보느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바퀴 적정 공기압

자전거 바퀴 바람 넣는방법

기본적으로 자전거 타이어에 대한 바람을 넣기위해서는 적정 공기압이 중요하며 이 공기압은 자신의 무게나 자전거 용도 그리고 날씨 (여름이냐 겨울이냐 아니면 비가오는중)등등에 따라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폭 및 기온에 따른 타이어 공기압

기본적으로 기온에 따라 추운날씨일수록 공기압은 적게 넣는것이 좋으며 타이어 두께 폭이 20C,23C,25C등 폭에 따라서 공기압 계산이 달라집니다.

머리아픈분들은 기본적으로 성인 기준 공기압은 80PSI정도 넣는것을 추천하며 몸무게가 90KG정도에 육박한다면 100PSI정도를 넣으면 됩니다.

공기압은 성인기준 60PSI는 위험하기 때문에 7~80이상은 맞춰주느것이 좋으며 미니벨로의 경우 위 경우보다 10PSI 적게 넣어도 됩니다.

 

Sram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계산

위 방법이 어렵다면 스램에서 제공하는 타이어 공기압 계산기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SRAM | AXS

 

axs.sram.com

위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스램 공기압 체크

타이어 압력가이드로 중량을 kG으로 설정합니다.

Presure Units 기본값이 Bar 되어 있는데 흔히 한국에서는 PSI 푸쉬압을 사용합니다.

체중과 라이딩 스타일, 자전거무게, 타이어 너비와폭을 입력합니다.

스램 타이어 공기압 - 자전거종류 선택

라이딩 스타일은 로드사이클 외에도 사이클크로스, 그래블, MTB 크로스컨트리, 트래일, 엔듀로, 다운힐, 펫바이크 등 자전거 종류별로 선택합니다.

자전거 타이어의 케이싱 종류도 입력합니다.

자전거 타이어 적정 공기압 - 앞바퀴 61, 뒷바퀴 65

그럼 기본적으로 65kg의 기본 로드 사이클의 적정공기압은 61~65 Psi의 공기압을 넣어야합니다.

자전거 바퀴 바람넣기

자전거 바퀴 바람넣기

현재 사용하는 지요펌프로서 인터넷에서 2만원정도면 구입가능한 스텐드형 펌프입니다.

양쪽에 프레스타 밸브방식과 던롭방식 2가지를 지원하며 축구공이나 배구공,농구공등 바람을 넣는 밸브가 지원합니다.

프레스타 방식과 던롭 방식

양쪽에 자전거 바퀴 바람을 넣을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듀얼방식

리자인에서 출시한 펌프로 이렇게 생긴건 위아래 형태로 상단이 프레스타 하단이 던롭 방식의 밸브입니다.

기본적으로 자전거 바퀴 바람을 넣기위해서는 자신의 자전거 바퀴밸브에 맞는 규격에 넣어줍니다.

리자인 자전거 펌프

그리고 밸브를 꼽고 나면 뒤에 레버를 위로 올려주면 밸브가 꽉 조여지면서 바람이 새지 않고 펌프질을 통해 바람을 넣을 수 있습니다.

공기압 주입시 자주 빠진다면 패킹교체 및 마사지를 합니다.

만약 밸브가 잘 고정이 되지 않거나 펌프가 자주 이탈되고 빠진다면 밸브를 교체하거나 꺼내서 고무패킹 부분을 조금 주물러주는것이 좋습높은 공기압을 주입가능하며 공기압의 미세조정도 가능합니다.

 

현재 10년넘게 사용하면서 특별히 자전거 펌프 헤드유닛을 교체할 필요성을 느끼진 못했으며 만약 밸브가 계속 빠진다면 펌프 해드유닛만 구입해서 변경하느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밸브가 없다면 변환젠더를 통해 프레스타와 던롭, 슈레더방식에 맞게 바람을 넣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