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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바퀴 바람 넣기 - 타이어 및 밸브 종류 적정 공기압

노랗 2024.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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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바퀴 바람 넣기 - 타이어 및 밸브 종류 적정 공기압

자전거 타이어의 바람을 넣기 위해서는 먼저 타이어에 사용된 튜브의 밸브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밸브는 슈레더 밸브, 프레스타 밸브, 그리고 던롭 밸브등이 있습니다.

그 중 슈레더 밸브는 자동차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MTB 자전거나 BMX 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데 이 밸브는 지름이 크고 별도의 어댑터 없이 일반 공기주입기로 바람을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밸브 종류별 특징

하지만 공기압의 미세조정이 어렵고, 고급 자전거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레스타 밸브는 로드 자전거나 고급 MTB 자전거 등에 사용되며, 자전거 경주나 성능을 중시하는 라이더들이 선호합니다.

이 밸브는 높은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고, 공기압의 정밀한 조절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고유의 밸브코어를 통한 고장 가능성이 있으며,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던롭 밸브는 주로 유럽에서 널리 사용되며, 생활 자전거나 일부 유아용 자전거에 적합하기 때문에 브롬톤과 같은 미니벨로에서도 자주 사용되며 손쉬운 공기주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급 자전거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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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타이어 종류에 따른 공기압

자전거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사용하는 튜브의 종류, 타이어의 종류, 라이딩 스타일, 그리고 라이더의 몸무게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전거 공기압 게이지가 있는 펌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부틸 튜브는 대부분의 일반 자전거 튜브에 사용되며, 로드 자전거의 경우 80-130 PSI, MTB 자전거의 경우 30-50 PSI, 그래블 및 시티 바이크의 경우 50-70 PSI 정도를 권장합니다.

 

자전거 일반 부틸튜브 라텍스튜브 TPU 구름저항성 및 성능비교

자전거 일반 부틸튜브 라텍스튜브 TPU 구름저항성 및 성능비교 자전거 타이어 시스템은 지난 몇 년간 상당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히 로드 자전거 분야에서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도입만

jab-guyver.co.kr

라텍스 튜브는 경량화와 효율성을 추구하는 고급 자전거에 사용되며, 공기압은 부틸 튜브보다 조금 더 낮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TPU 튜브는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난 재질로, 일부 고급 MTB나 고속 도로 자전거에 사용됩니다.

클린처타이어 튜블리스 타이어 공기압

클린처 타이어와 튜블리스 타이어의 공기압도 다릅니다.

클린처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튜브가 들어가며, 위에서 언급한 범위 내에서 공기압을 조절합니다.

튜블리스 타이어는 내부에 튜브 없이 타이어 자체가 공기를 보관하며, 더 낮은 공기압에서 라이딩할 수 있습니다. 튜블리스 타이어는 타이어 안정성과 트랙션을 개선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전거 바퀴 바람 넣기 - 타이어 및 밸브 종류 적정 공기압

특히 사용자의 몸무게는 공기압 설정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몸무게가 높을수록 더 높은 압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성인의 경우 몸무게 60-70kg은 80-90 PSI, 70-80kg은 90-100 PSI, 80kg 이상은 100 PSI 이상을 권장합니다.

자전거 종류에 따른 적정 공기압은 다음과 같습니다. MTB 자전거는 주로 30-50 PSI 사이에서 사용됩니다. 로드 자전거는 주로 80-130 PSI 사이에서 사용됩니다. 그래블 바이크는 50-70 PSI 사이에서 사용되며 BMX 자전거는 주로 35-70 PSI 사이에서 사용됩니다.

자전거 바퀴 바람 넣는법

자전거 밸브 조류 - sv dv av 어댑터

 일반적인 라이딩 조건에 맞춘 것이며, 개인적인 선호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비가 오거나 습한날의 경우 바람의 공기압을 줄여서 접지력을 높여주는것이 좋으며 눈이오거나 얼음등이 있을때에도 동일합니다.

우선 자전거 타이어에 사용된 밸브 종류를 확인합니다.

자전거 밸브를 열어줍니다.

주로 사용되는 밸브는 슈레더 밸브, 프레스타 밸브, 그리고 던롭 밸브입니다. 각 밸브에 맞는 펌프를 준비합니다.

자전거 펌프를 밸브에 연결 후 바람을 넣어 공기를 주입합니다.

 

  • 슈레더 밸브 (Schrader Valve):
    • 슈레더 밸브는 자동차 타이어 밸브와 비슷한 형태로, 주로 MTB와 BMX 자전거에서 사용됩니다.
    • 밸브 캡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제거합니다.
    • 펌프를 밸브에 맞춥니다. 슈레더 밸브는 별도의 어댑터 없이 공기 주입이 가능합니다.
    • 펌프 헤드의 레버를 위로 올려 밸브에 고정합니다.
    • 펌프를 사용해 원하는 공기압까지 바람을 넣습니다.
    • 바람을 다 넣은 후 펌프 헤드의 레버를 내리고 펌프를 밸브에서 분리합니다.
    • 밸브 캡을 다시 돌려서 닫습니다.
  • 프레스타 밸브 (Presta Valve):
    • 프레스타 밸브는 주로 로드 자전거와 고급 MTB 자전거에서 사용됩니다.
    • 밸브 캡을 제거하고, 밸브 끝의 작은 잠금 너트를 풀어서 위로 올립니다.
    • 펌프 헤드를 프레스타 밸브에 맞춥니다. 프레스타 밸브는 일반적으로 어댑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펌프 헤드의 레버를 위로 올려 밸브에 고정합니다.
    • 펌프를 사용해 원하는 공기압까지 바람을 넣습니다.
    • 바람을 다 넣은 후 펌프 헤드의 레버를 내리고 펌프를 밸브에서 분리합니다.
    • 밸브 끝의 작은 잠금 너트를 다시 조이고 밸브 캡을 돌려서 닫습니다.
  • 던롭 밸브 (Dunlop Valve):
    • 던롭 밸브는 생활 자전거와 유아용 자전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밸브 캡을 제거합니다.
    • 펌프를 밸브에 맞춥니다. 던롭 밸브는 별도의 어댑터 없이도 공기 주입이 가능합니다.
    • 펌프 헤드의 레버를 위로 올려 밸브에 고정합니다.
    • 펌프를 사용해 원하는 공기압까지 바람을 넣습니다.
    • 바람을 다 넣은 후 펌프 헤드의 레버를 내리고 펌프를 밸브에서 분리합니다.
    • 밸브 캡을 다시 돌려서 닫습니다.

특히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는 열기로 인해 타이어 안의 공기가 팽창하여 타이어 및 튜브등이 터질수도 있으며 심한경우 카본 림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도 타이어 바람을 고압으로 넣지 않느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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