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알콜 맥주 제로슈가 소주 음료 칼로리? 다이어트 도움될까?

노랗 2024. 9. 24.
반응형

무알콜 맥주와 제로 슈가 음료,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술을 워낙 좋아하던 저에게 무알콜 맥주는 매력이 없었는데 날이 더울 땐 그래도 시원한 맥주가 너무 마시고 싶었지만, 마실 수 없어서 아쉬움이 컸죠. 그래서 선택한 것이 무알콜 맥주였습니다.

예전에는 무알콜 맥주라고 해봐야 선택의 폭이 적고 맛도 밋밋했지만, 요즘은 종류가 다양해지고 맛도 한층 개선되었습니다. 이젠 집 앞 마트에서 쉽게 다양한 무알콜 맥주를 접할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무알콜 맥주나 제로 슈가 음료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들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이 음료들이 어떻게 우리 몸에 작용하고, 칼로리와 성분이 어떻게 표시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무알콜 맥주의 종류와 특징

무알콜 맥주에는 알코올이 0.00%인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의 무알콜 맥주는 알코올 함량이 1% 미만인 경우 ‘무알코올’로 분류됩니다. 임산부나 특정 건강상 이유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제품의 알코올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이트 제로 무알콜 맥주는 알코올도 0.00%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제품들은 소량의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칼로리 면에서도 무알콜 맥주는 일반 맥주에 비해 훨씬 낮습니다. 하지만 '제로 칼로리'라는 표기가 모든 무알콜 맥주에 적용되진 않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100ml당 4kcal 미만일 경우 무열량(제로칼로리)으로 분류되지만, 실제로 한 캔의 칼로리를 보면 약간의 열량이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하이트 제로의 경우 한 캔에 13.8kcal입니다.

제로 슈가 음료와 논란

제로 슈가 음료는 당분 대신 인공 감미료를 사용하여 칼로리를 낮춘 음료입니다.

코카콜라 제로, 펩시 제로 같은 제로 슈가 음료는 단맛은 유지하면서 칼로리를 최소화되나 이 역시 완전한 0칼로리는 아닙니다. 제로 슈가 음료는 100ml당 4kcal 미만인 경우 '제로 칼로리' 표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소량의 열량이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또한, 인공 감미료의 안전성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B군에 속한 물질에는 김치, 피클, 스마트폰 전자파 등도 포함되어 있어 지나치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다만, 다량 섭취 시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아직 충분하지 않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제품명 알코올 함량 1캔/병당 칼로리 (kcal) 특징
하이트 제로 0.00% 13.8 알코올 0.00%, 저열량, 당 0g
카스 제로 0.00% 95 알코올 0.00%, 비타민 C 함유, 높은 탄수화물 함량
산미구엘 무알콜 맥주 0.4~0.5% 83 알코올 소량 함유, 당 함량 높아 다이어트에는 비추천
바바리아 무알콜 사과맛 <1% 100 알코올 소량 함유, 당류 24g, 달콤한 맛으로 인한 높은 칼로리
코카콜라 제로 없음 약 0.6 (250ml 기준) 인공 감미료 사용, 낮은 칼로리
펩시 제로 없음 약 0.5 (250ml 기준) 인공 감미료 사용, 낮은 칼로리
제로 슈가 소주 16-19% 약 30-40 (소주 50ml 기준)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 사용, 알코올 함유로 주의 필요

무알콜 맥주와 제로 슈가 음료는 일반 음료나 술보다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 중에도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로'라는 표기만 보고 무조건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소량의 칼로리와 인공 감미료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과 운동이 기본이며, 제로 음료는 단순히 대체제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