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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일반 부틸튜브 라텍스튜브 TPU 구름저항성 및 성능비교

노랗 2024.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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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일반 부틸튜브 라텍스튜브 TPU 구름저항성 및 성능비교 

자전거 타이어 시스템은 지난 몇 년간 상당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히 로드 자전거 분야에서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도입만큼이나, 아니 그보다도 더 혁신적으로 느껴지는 변화가 바로 타이어 시스템의 변화입니다.

과거에는 튜블러와 클린쳐 시스템이 시장을 양분했으나, 최근에는 MTB에서 검증된 튜블리스 기술이 로드 분야에까지 확장되며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타이어와 이너튜브의 조합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라텍스 튜브와 TPU 튜브의 성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1. 타이어 구름저항과 이너튜브의 역할

타이어의 구름저항은 자전거의 전체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튜브유형 장점 단점
부틸튜브 내구성이 뛰어나고 공기를 잘 유지함 구름저항이 크고 무게가 무거움
라텍스튜브 탄성이 뛰어나고 구름저항이 적으며 승차감이 좋음 다공성이기 때문에 공기 빠짐의 위험이 있고, 높은 온도에 민감함
TPU튜브 가볍고 구름저항이 적음 신축성이 부족하며, 고급 TPU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구름저항이 증가할 수 있음
튜블리스 시스템 펑크에 대한 뛰어난 저항력을 제공하며, 구름저항이 낮음 설치가 어려울 수 있고, 라텍스튜브와 비교했을 때 구름저항이 높을 수 있음
클린쳐 시스템 라텍스튜브와 조합하면 빠른 속도와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며, 펑크 발생 시 교체가 쉬움 라텍스튜브와 비교했을 때 구름저항이 높을 수 있으며, 라텍스튜브와의 호환성이 중요함
튜블리스 vs 클린쳐 튜블리스는 펑크에 대한 뛰어난 저항력을 제공하고, 클린쳐는 라텍스튜브와 조합하여 빠른 성능을 제공함 개인의 라이딩 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음

Bicycle Rolling Resistance(BRR)와 Aerocoach의 테스트 데이터에 따르면, 특히 로드 튜블리스 타이어의 경우 튜브가 없어 더 낮은 구름저항을 구현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너튜브의 종류에 따라 실제 성능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BRR의 데이터를 보면, 클린쳐 타이어의 경우 일반적인 부틸 튜브를 사용했을 때보다 라텍스 튜브를 사용했을 때 훨씬 더 낮은 구름저항을 보이며, 심지어 일부 튜블리스 타이어보다도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라텍스 튜브의 장점과 한계

라텍스 튜브는 우수한 탄성으로 인해 타이어의 구름저항을 줄이고,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GP5000 클린쳐 타이어와 라텍스 튜브의 조합은 현재 가장 빠른 타이어 중 하나로 평가받으며, 코르사 스피드 TLR과 같은 타이어와 비슷한 성능을 보이면서도 내구성과 승차감에서 더 우수한 선택지가 있지만 반면 라텍스 튜브는 카본 클린쳐 휠셋과의 호환성 문제나 고온에서의 폭발 위험성 등으로 인해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에 림브레이크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림에 열을 가하지 않는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의 보급으로 이러한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되었으며, 라텍스 튜브의 장점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3. TPU 튜브의 등장과 특성

최근에는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소재를 사용한 이너튜브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TPU 튜브는 가벼운 무게와 우수한 내구성, 그리고 뛰어난 공기 유지력을 특징으로 하며, 라텍스 튜브에 비해 설치가 쉽고, 온도 변화에 따른 성능 저하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전거 튜브 중 TPU 튜브는 라텍스 튜브와 비교하여 구름저항 면에서는 아직 명확한 비교 데이터가 부족하지만, 펑크 저항력과 유지 관리의 편의성 면에서는 더 나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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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자전거 타이어 시스템의 선택은 라이더의 선호도, 라이딩 환경, 성능 요구사항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라텍스 튜브는 낮은 구름저항과 우수한 승차감을 제공하지만, 안정성과 유지 관리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TPU 튜브는 설치 편의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환경에서의 사용에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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