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 메일전송 실패 오류 - 수신발신 배달실패
아웃룩 메일전송 실패 오류 - 수신발신 배달실패
아웃룩 메일을 전송하기 위해 네이버메일이나 구글 지메일, 카카오메일, 다음 한메일, 네이트메일 등을 연동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간혹 메일을 전송하게 되면 전송실패 "배달실패"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메일연동 설정에는 무제가 없어 메일수신은 되는데 아웃룩 메일 발신 시에만 발신실패가 뜨는경우 "보내는 메일 서버(SMTP)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가 간혹 발생합니다.
보통 아웃룩 메일전송 실패가 되는 이유는 크게 2가지인데 하나는 전송할 메일용량이 너무 큰 경우이거나 아니면 아웃룩 백업파일인 PST 파일이 손상된 경우 아웃룩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아웃룩 메일백업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는 복구기능을 통해 아웃룩 이메일, 연락처, 메모, 달력등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아웃룩 메일 오류코드로는 대표적으로 "받는 메일 서버(POP3) 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제한 시간을 초과했습니다." 메일 수신 및 발신을 방해하는 0x80040610 오류코드 등이 있습니다.
- 지정한 암호가 거부 되었습니다. (서버오류 : 0x800CCC90 , 오류번호 : 0x800CCC92)
-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 오류번호 : 0x800CCC0E )
- 서버와 통신하는 중 연결 시간이 초과 되었습니다. (오류번호 : 0x800CCC19)
호스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 - 서버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 했는지 확인 하십시오. (오류번호 0x800CCC0D)
- 보안암호 인증을 사용하여 서버에 로그온 할 수 없습니다. (오류번호 : 0x800CCC18)
-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Access Denied (서버오류 : 421 , 오류번호 0x800CCC67)
- 서버응답 551 (서버오류 551 , 오류번호 0x800CCC79 )
-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프로토콜 SMTP (오류번호 : 0x800C0131 / 0x800C0133)
-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프로토콜 POP3 (오류번호 : 0x800C0131 / 0x800C0133)
-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4.3.2 (서버오류 : 421, 오류번호 : 0x800CCC67)
아웃룩 이메일전송 설정변경
아웃룩 메일을 전송하거나 수신할 때 수신오류가 발생한다면 아웃룩 설정에서 기본값 설정을 변경합니다.
오피스2021, 오피스2019 버전 기준
아웃룩 실행 후 파일 -> 설정 -> 계정설정 -> 서버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발신 (SMTP)서버에 인증필요를 체크합니다.
오피스2013 이하 오피스2011, 오피스2007 버전의 아웃룩의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계정설정 ->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기타설정 -> 보내는 메일 서버에서 보내는 메일서버 (SMTP) 인증필요 체크합니다.
그리고 받는 메일서버와 동일한 설정 사용으로 체크합니다.
보낼편지함 서버시간초과 변경
아웃룩 이메일 설정을 변경후에도 계속 아웃룩 메일전송이 실패한다면 보낼편지함의 서버시간이 초과된 경우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메일전송 초과시간은 1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메일용량이 크거나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메일전송 시 1분 이상을 초과하게 되는데 이 경우 아웃룩 메일전송 실패의 원인이 되며 동일하게 아웃룩 서버시간 초과를 늘리지 않는다면 아웃룩 메일수신 또한 실패합니다.
아웃룩 설정 -> 계정설정 -> 변경 -> 고급설정 -> 서버시간 변경을 통해 1분을 늘려줍니다.
그 외에도 아웃룩 메일전송 시 대용량 파일을 첨부하는경우 전송실패가 되는데 아웃룩 첨부파일 용량을 늘리고 싶다면 아래내용을 참고하세요
윈도우 방화벽 바이러스 백신 해제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간혹 윈도우방화벽 및 백신 프로그램이 아웃룩 메일을 전송하는데 방화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 경우 윈도우 방화벽 및 랜섬웨어, 액세스 허용등 아웃룩 프로그램 및 PST 파일등 액세스 허용해줍니다.
아웃룩 바이러스 메일 확인
아웃룩에 수신된 메일 중 의심스러운 메일이 있다면 해당메일에 랜섬웨어 및 바이러스를 내포하고 있어 아웃룩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웃룩 메일의 보내기 / 받기를 눌렀을때 아웃룩 오류코드 : 0x80040610 발생한다면 스팸메일등에 있는 의심되는 메일을찾아 삭제하거나 치료합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아웃룩 복구
아웃룩 보내기 받기오류가 계속 된다면 안전모드로 아웃룩을 실행해서 아웃룩 프로그램을 복구합니다.
아웃룩을 실행하기 위해 검색창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Outlook.exe /safe
그럼 아웃룩 오류가 복구되며 이후에도 아웃룩 수신 발신실패가 된다면 아웃룩의 PST 파일의 손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아웃룩 손상된 .PST 파일복구
아래 경로로 들어가 아웃룩 손상된 파일을 복구를 진행합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버전)
해당경로에 있는 "Scanpst.exe"파일을 실행합니다.
찾아보기를 눌러 아웃룩의 .PST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그럼 해당 파일에 있는 메일의 폴더 및 메일갯수도 확인할 수 있으며 메일파일을 복구하기전에 혹시 모를 백업파일을 만들분들은 체크후 "복구"를 눌러주면 아웃룩 백업파일 오류가 복원됩니다.
아웃룩 메일전송 실패 오류?
아웃룩에서 메일 전송 실패 오류가 발생할 때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가능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 인터넷 연결 문제: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으면 메일 전송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을 확인하고 다시 시도해 보세요.
- 보안 소프트웨어 문제: 보안 소프트웨어(백신, 방화벽 등)가 메일 전송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보안 소프트웨어 설정을 확인하고 아웃룩이 차단되지 않도록 해보세요.
- 이메일 계정 설정 문제: 이메일 계정 설정이 잘못되어 있으면 메일 전송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계정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 보세요.
- 첨부 파일 크기 제한: 메일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는 첨부 파일 크기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 크기가 제한을 초과하면 메일 전송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큰 첨부 파일은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업로드하여 링크를 첨부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세요.
- 수신자 이메일 주소 오류: 수신자 이메일 주소가 잘못되었을 때 메일 전송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수신자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입력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MS 오피스 설치 > 아웃룩 Outl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웃룩 인증서 오류 - 인터넷 보안경고 알림 보안인증서 설치 (0) | 2023.03.15 |
---|---|
카카오메일 아웃룩 메일연동 다음 한메일 통합 2단계 로그인오류 (0) | 2023.03.12 |
다음 한메일 카카오계정 통합 IMAP / POP3 로그인 연결오류 문제해결 (0) | 2023.03.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