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역사 및 대학교 학번 따른 나이 및 만나이 계산 94학번 ~24학번
수능 역사 및 대학교 학번 따른 나이 및 만나이 계산 94학번 ~24학번
수능, 곧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수많은 학생들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대한 시험입니다.
윤석열식 만나이 계산기
오늘은 그 역사와 변천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2024년 현재 수능을 치른 사람들의 나이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출생연도 | 만나이(생일 전) | 만나이(생일 후) | 연나이 | 한국식 나이 |
1923 | 102 | 101 | 98 | 100세 |
1924 | 101 | 100 | 97 | 99세 |
1925 | 100 | 99 | 96 | 98세 |
1926 | 99 | 98 | 95 | 97세 |
1927 | 98 | 97 | 94 | 96세 |
1928 | 97 | 96 | 93 | 95세 |
1929 | 96 | 95 | 92 | 94세 |
1930 | 95 | 94 | 91 | 93세 |
1931 | 94 | 93 | 90 | 92세 |
1932 | 93 | 92 | 89 | 91세 |
1933 | 92 | 91 | 88 | 90세 |
1934 | 91 | 90 | 87 | 89세 |
1935 | 90 | 89 | 86 | 88세 |
1936 | 89 | 88 | 85 | 87세 |
1937 | 88 | 87 | 84 | 86세 |
1938 | 87 | 86 | 83 | 85세 |
1939 | 86 | 85 | 82 | 84세 |
1940 | 85 | 84 | 81 | 83세 |
1941 | 84 | 83 | 80 | 82세 |
1942 | 83 | 82 | 79 | 81세 |
1943 | 82 | 81 | 78 | 80세 |
1944 | 81 | 80 | 77 | 79세 |
1945 | 80 | 79 | 76 | 78세 |
1946 | 79 | 78 | 75 | 77세 |
1947 | 78 | 77 | 74 | 76세 |
1948 | 77 | 76 | 73 | 75세 |
1949 | 76 | 75 | 72 | 74세 |
1950 | 75 | 74 | 71 | 73세 |
1951 | 74 | 73 | 70 | 72세 |
1952 | 73 | 72 | 69 | 71세 |
1953 | 72 | 71 | 68 | 70세 |
1954 | 71 | 70 | 67 | 69세 |
1955 | 70 | 69 | 66 | 68세 |
1956 | 69 | 68 | 65 | 67세 |
1957 | 68 | 67 | 64 | 66세 |
1958 | 67 | 66 | 63 | 65세 |
1959 | 66 | 65 | 62 | 64세 |
1960 | 65 | 64 | 61 | 63세 |
1961 | 64 | 63 | 60 | 62세 |
1962 | 63 | 62 | 59 | 61세 |
1963 | 62 | 61 | 58 | 60세 |
1964 | 61 | 60 | 57 | 59세 |
1965 | 60 | 59 | 56 | 58세 |
1966 | 59 | 58 | 55 | 57세 |
1967 | 58 | 57 | 54 | 56세 |
1968 | 57 | 56 | 53 | 55세 |
1969 | 56 | 55 | 52 | 54세 |
1970 | 55 | 54 | 51 | 53세 |
1971 | 54 | 53 | 50 | 52세 |
1972 | 53 | 52 | 49 | 51세 |
1973 | 52 | 51 | 48 | 50세 |
1974 | 51 | 50 | 47 | 49세 |
1975 | 50 | 49 | 46 | 48세 |
1976 | 49 | 48 | 45 | 47세 |
1977 | 48 | 47 | 44 | 46세 |
1978 | 47 | 46 | 43 | 45세 |
1979 | 46 | 45 | 42 | 44세 |
1980 | 45 | 44 | 41 | 43세 |
1981 | 44 | 43 | 40 | 42세 |
1982 | 43 | 42 | 39 | 41세 |
1983 | 42 | 41 | 38 | 40세 |
1984 | 41 | 40 | 37 | 39세 |
1985 | 40 | 39 | 36 | 38세 |
1986 | 39 | 38 | 35 | 37세 |
1987 | 38 | 37 | 34 | 36세 |
1988 | 37 | 36 | 33 | 35세 |
1989 | 36 | 35 | 32 | 34세 |
1990 | 35 | 34 | 31 | 33세 |
1991 | 34 | 33 | 30 | 32세 |
1992 | 33 | 32 | 29 | 31세 |
1993 | 32 | 31 | 28 | 30세 |
1994 | 31 | 30 | 27 | 29세 |
1995 | 30 | 29 | 26 | 28세 |
1996 | 29 | 28 | 25 | 27세 |
1997 | 28 | 27 | 24 | 26세 |
1998 | 27 | 26 | 23 | 25세 |
1999 | 26 | 25 | 22 | 24세 |
2000 | 25 | 24 | 21 | 23세 |
2001 | 24 | 23 | 20 | 22세 |
2002 | 23 | 22 | 19 | 21세 |
2003 | 22 | 21 | 18 | 20세 |
2004 | 21 | 20 | 17 | 19세 |
2005 | 20 | 19 | 16 | 18세 |
2006 | 19 | 18 | 15 | 17세 |
2007 | 18 | 17 | 14 | 16세 |
2008 | 17 | 16 | 13 | 15세 |
2009 | 16 | 15 | 12 | 14세 |
2010 | 15 | 14 | 11 | 13세 |
2011 | 14 | 13 | 10 | 12세 |
2012 | 13 | 12 | 9 | 11세 |
2013 | 12 | 11 | 8 | 10세 |
2014 | 11 | 10 | 7 | 9세 |
2015 | 10 | 9 | 6 | 8세 |
2016 | 9 | 8 | 5 | 7세 |
2017 | 8 | 7 | 4 | 6세 |
2018 | 7 | 6 | 3 | 5세 |
2019 | 6 | 5 | 2 | 4세 |
2020 | 5 | 4 | 1 | 3세 |
2021 | 4 | 3 | 0 | 2세 |
2022 | 3 | 2 | -1 | 1세 |
2023 | 2 | 1 | -2 | 0세 |
2024 | 1 | 0 | -3 | 0세 |
이를 통해 교육과정의 변화가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각 세대별 특징이 무엇인지 깊이 있게 탐색해 보려 합니다.
수능의 역사와 변천 과정
1. 5차 교육과정 (1994학년도 수능 ~ 1998학년도 수능)
대학교 학번
|
몇 년생 한국나이
|
한국나이 (만 나이)
|
94학번 나이
|
75년생 한국나이
|
50살 (만 48~49세)
|
95학번 나이
|
76년생 한국나이
|
49살 (만 47~48세)
|
96학번 나이
|
77년생 한국나이
|
48살 (만 46~47세)
|
97학번 나이
|
78년생 한국나이
|
47살 (만 45~46세)
|
98학번 나이
|
79년생 한국나이
|
46살 (만 44~45세)
|
이 시기의 수능은 문제의 난이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특히 1997학년도 수능은 그 어렵기로 유명한 '불수능'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현재 40대 중반에서 후반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대학 입시의 변화를 경험한 첫 세대로, 높은 난이도의 시험을 준비하며 경쟁적인 학습 환경 속에서 성장했습니다.
2. 6차 교육과정 (1999학년도 수능 ~ 2005학년도 수능)
6차 교육과정 중 수능의 문제의 난이도가 평이해지면서, 수능 만점자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001학년도 수능은 비교적 쉬웠던 '물수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번
|
몇 년생 한국나이
|
한국나이 (만 나이)
|
99학번 나이
|
80년생 한국나이
|
45살 (만 43~44세)
|
00학번 나이
|
81년생 한국나이
|
44살 (만 42~43세)
|
01학번 나이
|
82년생 한국나이
|
43살 (만 41~42세)
|
02학번 나이
|
83년생 한국나이
|
42살 (만 40~41세)
|
03학번 나이
|
84년생 한국나이
|
41살 (만 39~40세)
|
04학번 나이
|
85년생 한국나이
|
40살 (만 38~39세)
|
현재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으로 이들은 수능 만점자가 등장하기 시작한 시기의 변화를 몸소 경험했으며, 상대적으로 쉬워진 문제들로 인해 다양한 학습 전략을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3. 7차 교육과정 (2005학년도 수능 ~ 2011학년도 수능)
현재 수능 체제의 시초로, 국영수 각 100점과 탐구 영역 각 50점 만점 체제, 전면 선택형 수능으로 변화하였습니다.
학번
|
몇 년생 한국나이
|
한국나이 (만 나이)
|
05학번 나이
|
86년생 한국나이
|
39살 (만 37~38세)
|
06학번 나이
|
87년생 한국나이
|
38살 (만 36~37세)
|
07학번 나이
|
88년생 한국나이
|
37살 (만 35~36세)
|
08학번 나이
|
89년생 한국나이
|
36살 (만 34~35세)
|
09학번 나이
|
90년생 한국나이
|
35살 (만 33~34세)
|
10학번 나이
|
91년생 한국나이
|
34살 (만 32~33세)
|
11학번 나이
|
92년생 한국나이
|
33살 (만 31~32세)
|
이 시기부터 표준점수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현 재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해당합니다. 언어듣기평가의 폐지와 언수외에서 국영수로의 변화는 이 세대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시했습니다.
4. 2007 개정 교육과정 (2012학년도 수능 ~ 2016학년도 수능)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언어듣기평가가 사라지고, 언수외에서 국영수로 변경되었으며 현재 30대 초반에서 중반에 해당합니다.
학번
|
몇 년생 한국나이
|
한국나이 (만 나이)
|
12학번 나이
|
93년생 한국나이
|
32살 (만 30~31세)
|
13학번 나이
|
94년생 한국나이
|
31살 (만 29~30세)
|
14학번 나이
|
95년생 한국나이
|
30살 (만 28~29세)
|
15학번 나이
|
96년생 한국나이
|
29살 (만 27~28세)
|
16학번 나이
|
97년생 한국나이
|
28살 (만 26~27세)
|
국영수 각 100점 체제와 탐구 영역의 도입 등의 변화를 직접 경험하며, 더욱 전략적인 접근 방식과 학습 방법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5. 2009 개정 교육과정 (2017학년도 수능 ~ 2020학년도 수능)
학번
|
몇 년생 한국나이
|
한국나이 (만 나이)
|
17학번 나이
|
98년생 한국나이
|
27살 (만 25~26세)
|
18학번 나이
|
99년생 한국나이
|
26살 (만 24~25세)
|
19학번 나이
|
00년생 한국나이
|
25살 (만 23~24세)
|
20학번 나이
|
01년생 한국나이
|
24살 (만 22~23세)
|
한국사 시험 도입과 영어 절대평가 전환으로 큰 변화가 있었으며현재 20대 중반인 이 세대는 한국사 시험의 도입과 영어의 절대평가 전환을 경험했습니다. 이는 학습 내용의 다양성 증가와 평가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6. 2015 개정 교육과정 (2021학년도 수능 ~ 2027학년도 수능)
학번
|
몇 년생 한국나이
|
한국나이 (만 나이)
|
21학번 나이
|
02년생 한국나이
|
23살 (만 21~22세)
|
22학번 나이
|
03년생 한국나이
|
22살 (만 20~21세)
|
23학번 나이
|
04년생 한국나이
|
21살 (만 19~20세)
|
24학번 나이
|
05년생 한국나이
|
20살 (만 18~19세)
|
문이과 통합수능이 시작되었으며, 이는 교육의 다양성과 포괄성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현재 대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이거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입니다. 문이과 통합수능의 도입은 이들에게 더 폭넓은 학문의 이해와 선택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7. 2022 개정 교육과정 (예정)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며, 알파 세대의 수능 체제로 전환됩니다. 이는 더욱 개인화되고 유연한 교육 체제를 지향합니다.
2024년 기준, 수능을 본 사람들의 연령 분석
이제 각 교육과정별로 수능을 치른 사람들의 현재 나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각 세대가 현재 사회에서 어떤 위치에 서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경험이 현재의 교육 체계와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수능 역사를 통해, 우리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학생들의 학습 방식, 대학 입시 전략, 심지어는 그들의 진로 선택에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각 세대의 특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교육과정의 변화는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며 이는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했을 때 필요한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협업 능력과 같은 핵심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식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결국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는 데 기여합니다.
각 교육과정의 변화는 대학 입시 전략과 진로 선택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문이과 통합수능의 도입은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 선택에 있어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미래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관점과 접근 방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건강 세금 > 일상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기준 민방위 나이 및 1년차 3년차 5년차 이후 스마트민방위 (0) | 2024.04.22 |
---|---|
김밥 햄 아질산나트륨 논란 및 추가금 안전성과 소비자 선택의 폭발 (0) | 2024.04.22 |
굶는 다이어트 살이 더 찌는 이유?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 (0) | 2024.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