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인식안될때 로우포맷 배드섹터 치료
외장하드 인식 안될 때 로우포맷 배드섹터 치료
기본적으로 USB는 내구성이 좋지 않고 용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를 담아두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장하드는 최근 출시되는 USB3.1방식과 C Type 등으로 용량과 속도 두 마리 토끼를 잡은만큼 중요한 데이터를 많이 넣고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쓰고 지우 고를 반복하며 사용하다 보면 내부적 외부적 충격 등으로 인해 배드섹터가 발생되곤 합니다.
HDD SSD 배드섹터란?
HDD나 SSD는 읽기 쓰기에서 마모되어 발생하는 낮은 상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때때로 SSD 배드섹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섹터불량이 발생하기전에 미리 검사를 통해 사전에 확인할 수 있고 손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불량섹터는 SSD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특히 일부 파일의 데이터를 읽을 때 SSD가 평소보다 훨씬 느린 속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갑자기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거나 전체 내부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는다면 배드섹터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점점 사용하면 할수록 성능이 저하되다가 나중에는 컴퓨터에서 HDD 및 SSD 그 외에도 외장하드나 USB등이 인식되지 않는 상황에 처하게 되기 때문에 사전에 데이터를 백업하고 배드섹터를 치료해야합니다.
컴퓨터에서 내부 자가 테스트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 섹터가 불량한 SSD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불량 섹터가 있는 SSD는 더 이상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사용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제조업체에서 불량 섹터에 대한 문제를 표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를 수행하는 것은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SSD 불량섹터 무엇인가?
SSD의 불량 섹터는 컴퓨터가 액세스할 수 없는 부분으로서 일반적으로 HDD와 SSD에서 발생하지만 HDD가 배드섹터에는 더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SSD의 불량 섹터를 블록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이 기능에는 데이터 읽기/쓰기 작업을 위한 자기화 및 비자기화 회전 디스크가 없습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의 모든 사고 또는 손상은 섹터에 잠재적인 손상을 입힙니다. 불량 섹터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물리적 손상으로 인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불량섹터에는 물리적 불량 섹터와 논리적 불량 섹터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문제는 SSD의 스토리지 부문에 손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SD 플래시 메모리가 마모되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SSD를 복구할 수 없으며 불량 섹터가 논리적인 경우 SSD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스토리지 부분이 있습니다.
윈도우 및 리눅스, 맥 MacOS 등 운영체제가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읽으려고 하지만 읽을 수 없는 경우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하는 오류수정 코드가 생성될 수 있으며 만약 불량 섹터가 논리적이면 쉽게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SSD가 마모되기 시작하면 결국 불량섹터가 발생하게 심해지면 데이터를 읽을 수 없는 상황으로 발생하며 심각한 경우 컴퓨터에 바이러스 및 일부 악성프로그램을 통해 SSD 손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외장하드나 일반 SSD 및 HDD 사용한다면 사용 시 물리적 충격 및 데이터 손상 전 미리 미리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클라우드에 저장하느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게 외장하드 사용방법
그렇기 때문에 꼭 외장하드를 사용 후에는 "안전제거"를 통해 케이블을 해제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계속 사용하면서 발생한 배드섹터를 복구 및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CHKDSK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방법과 TestDisk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로 배드섹터가 치료되지 않을 때는 외장하드를 로우포맷 "Low Level Format"을 통해 모든 데이터를 삭제함으로써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혹시나 모를 데이터 복구 툴을 이용한 복구가 걱정되는 분들에게도 좋은 방법입니다.
외장하드 로우포맷 프로그램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설치는 별도의 과정 없이 Next만 눌러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로우 레벨 포맷 시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1TB가 넘는 외장하드의 경우 정품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품 라이선스가 있다면 코드를 입력해줍니다.
외장하드 정밀포맷 로우포맷 방법
우선 포맷하고자 하는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를 컴퓨터에 연결한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와 USB 등이 표시됩니다.
그 외에도 SSD도 로우레벨 포맷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포맷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Continue"를 눌러줍니다.
두 번째 탭 Low-LEVEL FORMAT으로 이동 후 FORMAT THIS DEVIC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예를 눌러주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만약 사용하고 있는 외장하드가 웨스턴디지털 "WD"제품이거나 씨게이트 "Seagate"제품이라면 전용 로우 포맷 프로그램을 아래 첨부합니다.
이렇게 로우포맷을 하고 나면 기존에 있던 배드섹터나 인식이 되지 않던 외장하드가 정상적으로 치료가 되어 복구가 됩니다.
데이터 복구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IT 리뷰 > 윈도우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10 블루투스 사라짐 갤럭시버즈 에어팟 연결방법 (0) | 2020.09.06 |
---|---|
윈도우10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인식오류 해결 (0) | 2020.08.07 |
동영상 사운드 볼륨크기 크게 작게 편집 자연스럽게 작아지게 (0) | 2020.08.03 |
댓글